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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

평생을 일관하신 복종으로써 우리를 구속하신 그리스도 #그리스도의_능동적_순종 #성육신으로부터_십자가까지_모든_것이_순종의_결과다. 2.16.5 평생을 일관하신 복종으로써 우리를 구속하신 그리스도 1. 그러면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우리를 하나님과 화해시키셨느냐고 묻는다면, 한 마디로 말하여 ‘그의 복종이 전체 과정을 통해서(by the whole course of his obedience)라고 대답할 수 있다(롬5:19; 갈4:4-5; 마3:15). ⑴ 그의 죽음은 그의 복종의 특징이다(마20:28; 롬3:24-25; 4:25; 5:9-10; 요1:29; 고후5:21). ⑵ 이런 까닭에 사도신경은 그리스도의 탄생으로부터 즉시 그의 죽음과 부활로 적절하게 이어간다. ⑶ 물론 이 죽음은 일생동안 보이신 복종의 결과이다(빌2:7-8; 요10:15, 18; 18:4.. 더보기
신인양성의 중보 가운데 다 이루신 의 신인양성의 중보 가운데 다 이루신 의 : 당하신 순종과 행하신 순종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아들이 되셔서 영혼과 육체의 전인적 고통을 당하셨으며 그 가운데 율법에 온전히 순종하셨다. 그리스도의 순종은 "속상(贖償)적이며 공로적"(satisfactoiam et meritoriam)이다. "속상적"이라 함은 대리적 무름을 뜻하며, "공로적"이라 함은 그리하려 아버지의 의를 이룸을 뜻한다. 개혁신학자들은 그리스도의 공로가 "당하신 순종"과 "행하신 순종"을 포함 한다는 사실은 분명히 천명한다. 이러한 입장은 그리스도의 전 생애의 공로가 우리를 위한 의로서 전가된다고본 칼빈에 의해서 본격적으로 개진되었다. - 문병호 著, 기독록(생명의 말씀사 간행) 998페이지 율법은 불변한다. 그것의 요구는 만족되어야 한다... 더보기
기독교 강요 순종 칼빈은 그리스도가 어떻게 우리를 위해 구원을 성취하셨는가를 논하였다. "그는 그의 순종의 전 과정을 통해서 우리를 위해 이것을 성취셨다." 종교 개혁자는 성경의 구절들을 인용하여 이렇게 요약했다. "요약하면 그가 종의 형체를 취하셨던 바로 그때부터 우리를 속량하기 위하여 구원의 값을 지불하기 시작하셨다.(강요 2.16.5)" - 데이비드 W홀. 피터A.릴백 著 - 칼빈의 기독교 강요 신학 (P&R간행) 299페이지 칼빈의 독특한 강조점이 여기에 있다. 속죄의 구원론적 효능은 그리스도의 죽음에만 제한되지 아니했다. 그리스도의 순종의 전 과정을 통해서 확대되었다. - 데이비드 W홀. 피터A.릴백 著 - 칼빈의 기독교 강요 신학 (P&R간행) 319페이지 더보기
피터 릴백,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 강요 신학 칼빈은 그리스도가 어떻게 우리를 위해 구원을 성취하셨는가를 논하였다. "그는 그의 순종의 전 과정을 통해서 우리를 위해 이것을 성취셨다." 종교 개혁자는 성경의 구절들을 인용하여 이렇게 요약했다. "요약하면 그가 종의 형체를 취하셨던 바로 그때부터 우리를 속량하기 위하여 구원의 값을 지불하기 시작하셨다.(강요 2.16.5)" ,데이비드 W 홀, 피터 A. 릴백, 칼빈의 기독교 강요 신학, (P&R) 299. 칼빈의 독특한 강조점이 여기에 있다. 속죄의 구원론적 효능은 그리스도의 죽음에만 제한되지 아니했다. 그리스도의 순종의 전 과정을 통해서 확대되었다. 데이비드 W홀. 피터A.릴백, 칼빈의 기독교 강요 신학, (P&R,) 319. 더보기
박형용 박사,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의 전가 능동적 순종 중보로서의 그리스도는 죄인을 위하여 영생의 공로를 세울 목적으로 아담이 완전상태에서 가졌던 언약 관계에 들어 가셨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을 구성하나니 그가 영생 획득을 위한 조건으로서 율법의 언약적 방면을 준수하심에 행하신 모든 것을 그 내용으로 행한 것이다. 히 2:10-18, 5:8-10은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을 묘사함에 눈부시는 표현으로 하였다. 그 중에도 그가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었다한 말씀(히 5:8,9)은 더욱 의미심장하다. 그리스도의 순종은 그의 인성으로 시험, 고통의 모든 수난을 통하여 학습하신 일이었다. 지상생애중의 모든 수난은 그의 인성을 연단하는 풀무가 되어 그를 완전한 구주로 되.. 더보기
십우도와 우상 중국 송나라 시대 승려 곽암의 십우도라는 것이 있다. 원래 기원은 도가에서 유래한 팔우도(八牛圖)에 2개를 덧붙여 십우도를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십우도(十牛圖)는 탐구할 "심"자라를 써서 심우도(尋牛圖)라고도 하는데 불교나 도가적 색채로 보면, 소는 본성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되지만 기독교적 관점에서 재해석을 해보면 우상이라 할 수 있을 듯 하다. 공교롭게도 성경에서 가장 대표적 우상은 소를 숭배하는 신앙이다. 이것은 애굽에서 시작되었는데, 소를 '아피스'라고 부르며 태양신의 성육신으로 숭배했다. 이 신앙은 지중해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블레셋과 두로의 신인 '바알(Baal)'은 황소신으로 '호통치고 고함을 지르는 자'란 뜻이며, 황소 신은 폭풍의 신이자 다산의 신이었다. 지중해의 황소 신은 암소 .. 더보기
우리 안의 우상 우상은 멀리 있지 않다. 우리 안에 있는 보편적 타인의 표상은 그 원형이 중간대상에 기원을 둔 하나님표상이다. 이름은 하나님표상이라고 붙었지만 로마서 1장이 선명하게 설명하는 바 만물에 신성의 충만을 보고도 금수와 버러지의 형상으로 바꾸게 되는데 이것은 어린 시절 그 기원을 두고 있다. 특히나 성장기의 아이는 오이디푸스기를 거치면서 내사되어 오는 부모를 모사한 상을 자기 안에 형성하게 되는데 유아들의 전능한 사고 방식 곧 환상에 의해서 포장되고 미숙한 사고의 형태로 일생을 지속하는 표상이다. 이 표상들 때문에 참되고 사신 하나님은 일정부분 왜곡되며 그렇게 정도차가 있으나 모두 우상숭배의 DNA를 지니고 있다. 2계명이 불신자들을 향한 계명이 아니라 신자들을 향한 계명이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성인.. 더보기
중생과 회심 중생과 회심은 생명이 지닌 운동성을 보여줍니다. 믿음이라는 습관이 주입된 것이 중생이라면 이 습관이 가시적이며 인식 가능한 결과로 드러난 것이 회심입니다. 이것을 개혁자들은 semen fidei와 actus fidei라는 용어로 설명했습니다. semen은 씨를 의미하고 이 씨는 habitus, 곧 성향을 지닙니다. 이 성향이 가시적 구현을 actus로 표현한 것입니다. 중생이 무의식적이라면 회심은 의식의 영역에서 일어나며 이런 운동적 성격이 생명이 지닌 근본적 성격입니다. 동시에 아리스토틀의 내재적 체계는 버리고 플레이토의 초월주의로 돌아감으로 어거스틴주의를 표방하면서도 중세 신학을 다 버린 것이 아니라 지금 설명한 운동 개념은 아리스토틀의 흔적입니다. 칭의에서는 "주입"이라는 용어를 거부함으로 아퀴나스.. 더보기
피지상심(披枝傷心), 가지를 꺾으면 마음이 상한다. 피지상심(披枝傷心), 가지를 꺾으면 마음이 상한다. 노승수 목사 성호 이익의 성호사설 중에 나오는 글귀로 가지를 꺾으면 그 속이 상한다는 의미다. 어린 묘목이 혼자 자라면 곁가지를 많이 만든다. 그런데 이 어린 묘목이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 가지를 치게 되면 물과 병충해로 속까지 썩어 결국 죽는다. 나무는 중심의 힘을 키워야 큰 시련에 흔들림이 없이 거목으로 자랄 수 있다. 그래서 주변에 경쟁하는 묘목이 많으면 경쟁 때문에라도 곁가지를 만들지 않고 깊이 뿌리를 내리며 위로 자라게 된다. 곁가지가 많은 나무는 재목으로 합당치 못하고 열매도 제대로 맺을 수 없어서 나무로서도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결국 죽어서 땔감에나 쓰일 뿐이다. 그래서 나무를 잘 가꾸려면 처음에는 촘촘히 심어 곁가지가 자라지 못하게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