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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감정양식

아동기 감정양식


노승수 목사


1.아동기 감정양식의 정의


감정양식(Emotional Pattern)은 고정적 구조나 논리적 사고의 형식적 틀이 아니라 어떤 평행상태에서의 감정세력의 균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동기의 잘못된 환경은 본능적 힘을 강화시킴으로서 약한 자아는 후기에 나타날 정신병리, 즉 핵심적인 정신병리 없이는 본능적인 힘을 조절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정신병리적 힘과 본능적 힘 사이에 균형, 혹은 두가지 힘사이의 균형을 감정양식이라고 일컫는다. 아동기 감정양식이라고 하게 되면 에디프스기와 전에디프스기를 포괄하는 시기로 임신에서 6세에 이르는 아동기 동안에 형성되어진 감정적 균형상태를 의미한다. 


2. 아동기 감정양식의 형성


대부분의 경우에, 내적인 압력을 받게 되면 퇴행 경향성으로 나타나는 도피 시도와 적개심, 분노, 파괴성으로 표현되는 투쟁적 시도를 유도하는, 알려지지 않은 원인에 대해 어느 정도 만성적으로 가동되는 감정적 양식이 있다. 그것은 비교적 인생의 초기라 할 수 있는 아동기(0-6세)에 형성된다. 예를 들면, 어릴 때 어머니로 부터 배척 받았던 소녀는 일생동안 배척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되고, 그녀의 남편과 자녀들, 친구들이 아무리 그녀에게 헌신적이라 할지라도 이러한 감정으로 부터 유발된 분노를 계속 느끼게 될 것이다. 이렇듯 아동기의 중요인물과의 관계방식에 의해 반복적으로 경험된 정서와 문제해결을 위한 반응양식으로 아동기 감정양식은 형성된다.
로렌츠의 각인이론은 아동기 감정양식에 힘을 실어준다. 각인 검사는 신생아 병아리가 부화된 양한 시간에 실시되었다. 이 연구에서 각인 대상은 초록색의 7인치짜리 정육면체였는데, 30분간 피험동물에게 제시 되었다. 10일의 나이를 먹은 동물에게,기억보존검사가 실시되었다. 그 결과 부화 후 1시간에서부터 6시간사이에는 90% 각인되었고, 부화 후 45시간에서 60시간사이에는 0%였다. 이와같이 각인 비율은 동물의 연령이 증가 함에 따라 차츰 감소되었다. 보다 정교한 시간변인을 사용한 다른 연구들은 각인이 부화 후 아주 초기 동안에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러한 효과에 대한 두가지 설명이 제시 되고 있다. 하나는 동물의 각인의 결정적 시기가 지각발달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결정적 시기의 말기는 최초의 감정적 반응이 일어나는 시기와 일치한다.는 것이다. 즉 아동기의 초기 기억이나 감정이 가지는 효과는 확산적이고 중대하다는 것을 위의 실험에서 알 수 있다.


3. 아동기 감정양식과 현재의 대인관계


“정신분석의 주요 목표는 개인의 무의식적 아동기 양식의 엄격한 자동성으로 부터 개인이 자유로와 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아동기 감정양식은 앞에 언급한 것처럼 무의식적이며 엄격한 자동화 과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불수의적 근육-심장의 박동-의 자동적인 움직임처럼 우리의 선택이라기보다 환경에 대한 적응에 의한 무의식적 반응이다. 문제는 과거의 적응해야만 했던 환경이 변화 되었음에도 현재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엄격한 자동화 과정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인도의 어떤 성자가 시장에서 장사꾼이 팔고 있는 메추라기 서너마리를 보았다. 그것들은 가운데 기둥에 동일한 길이의 줄에 묶여 기둥의 주위를 맴돌고 있었다. 성자는 측은한 마음이 생겨서 메추라기를 모두 값주고 사서 들에 가서 풀어 주었다. 근데 줄도 없고 기둥도 없는 자유로운 들에서 메추라기 들은 줄지어 맴돌고 자유로이 떠나가지 못했다.”
우리는 현재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줄없는 묶임속에, 창살없는 감옥속에서 갇혀 살고 있다. 그와 가장 정서적으로 친밀했던 아버지와 어머니, 혹은 가족이나 친척과의 관계 방식으로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4.아동기 감정양식의 변화


모든 아기들은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들의 선천적 능력과 잠재력은 그들이 어떤 종류의 성인으로 성장해 나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부 요인에 불과하다.
이제 우리는 우리의 본능을 안내자로 삼아야 할 정도로 사나운 자연속에 살고 있지는 않다. 우리는 사회속에서 문화속에서, 문명속에서 살고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역사회속의 생활은 어느 정도 본능의 통제를 요구한다.
이러한 사회화는 여러가지 이유로 항상 어렵다. 그러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어린이의 천성과 부모의 성격, 결혼생활의 부부관계이다. 어린이는 주의깊은 보살핌이 필요하다.부모의 관심과 수고는 상대적으로 20세 이후에야 줄어든다.
임신의 순간부터 부모가 자녀를 위해 감당해야 하는 모든 일들은 명백하게 정의되기 어렵다. 어린이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기본적인 점은 부모가 어린이의 끊임없는 욕구에 대한 변함없는 주의와 무한한 인내와 더불어 어린이를 위한 따뜻한 감정, 민감성, 존중감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 다른 주요한 문제는 부모 자신들에게 있다. 어머니는 어린이의 끈질긴 요구로 인해 지치고 신경질적으로 되고, 아버지는 직장 업무로 피곤하게 되고 어린이의 시끄러운 요구를 견디지 못하고, 아이에게 퉁명스럽게 대하게 된다. 이제 우리 사회는 정서장애자들은 소수에 불과하고, 정상적이고, 건강한 인격의 소유자들이 대부분인 그런 집단으로 보기는 어렵게 되었다. 오히려 대다수의 사람들이 병적인 아동기 양식을 갖고 있다. 병리적 아동기 양식을 갖고 있는 젊은이가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는 연령에 이르게 된다. 이것은 필연적인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하고, 조화롭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해 나가면서 정서적으로 건강한 자녀를 키울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려면, 부모가 모두 적절하고, 조화롭고 행복한 아동기 감정양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신경증적이고 병리적인 아동기 감정양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또 변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변화가능하다면 우리의 출발점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는 질문에 봉착하게 된다. 


5.아동기 감정양식의 발견


분석가는 첫회 면담부터 곧 바로 환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초기 면담의 기회는 대단히 중요한데, 왜냐하면 이 때는 전의식 수준의 자유연상이 쏟아져 나오기 이전으로서, 보다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분위기가 제공되어지며, 또한 환자와 분석가가 보다 깊이 전이와 역전이 감정이 개입되기 이전이며, 이러한 점들이 사고와 지각에 영향을 미치기 이전이기 때문이다.
*아동기 양식을 발견하는 방식
1.훌륭한 초기 분석 태도는 환자가 자발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면서 분석을 시작하는 것이다. 환자의 중심역동을 식별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 때까지는 환자에게 자유연상을 요구하지 않는다.
2.분석가는 증상과 별도로, 혼자의 현재의 감정양식, 환자의 생활방식을 포함한 직업, 취미에 대한 주요한 리비도의 투자, 그리고 전형적인 하루 일과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3.아동기 양식에 대한 분석
①분석가는 한자에게 그의 아동기 감정 배경에 대해 질문하기 위해 그의 이야기를 중단시켜야 되겠다고 부드럽게 이야기 한다. 
②일반적인 내용으로 부터 특수한 내용으로 진행해 가는 것이 좋다. 예들 들어 “출생후 6,7세까지의 생활에서 당신의 주요한 감정 특징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합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기간에 대해 잘 기억하지 못하지만 당신은 기간에 대해 대략 어떤 감정을 갖고 있습니까?” 로부터 보다 구체적으로 “출생후 6,7세 정도까지 당신에게 감정적으로 가장 중요했던 사람, 또는 사람들은 누구였나요?”로 질문을 중심을 옮겨가고 그리고 나서 필요하다면 가족, 친척, 유모라든지 혹은 다른 조력자나 애완동물에 대해서 까지 질문한다. 이와 같은 탐색은 흔히 중심역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상당히 자세한 부분까지 탐색해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이에 따라 최초의 기억을 환자에게 묻게 되는데, 이때 분석가는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기억이 아니라 대체로 2,3세나 그 이전의 사소하면서 불확실한 기억의 흔적과 단편에대해 묻고 있다는 점을 명백히 해야 한다.
④이후에는 꿈에 대한 질문이 자연스럽게 뒤따른다. 특히 반복되는 꿈, 아동기의 꿈, 그리고 현재까지 계속되는 꿈에 대해 질문한다.
⑤분석가는 환자와 대화할때 기술적 용어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분석가는 각 감정 세력 및 가장 빈번한 세력들의 연결에 대해 철저하게 잘 알아야 하지만, 기본적인 감정 세력들을 분리시켜서 그 진상을 올바르게 볼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