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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구영신예배, 과연 이대로 바람직한가?

송구영신예배, 과연 이대로 바람직한가?
김병혁 목사

송구영신예배의 기원과 유래
어느덧 올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즘이면 사람들은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새해를 맞이하는 소망과 각오를 다지곤 합니다. 그리스도인도 예외는 아닙니다. 일반인과 다른 점이 있다면 한국 교회에 속한 대부분의 성도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마치 약속이나 한 듯 12월 31일 자정 시각쯤에 교회에서 새해를 맞습니다. 송구영신예배를 드리면서 말이지요. 
송구영신(送舊迎新). 사전적 의미로는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이 사자성어에 예배라는 단어를 조합해서 만들어진 말이 ‘송구영신예배’입니다. 그런데 말이지요. 우리에게는 전혀 이상할 것도, 궁금할 것도 없는 이 말이, 그것도 초교파적이며 전국적으로 회자되는 곳이 전세계를 통틀어 한국 교회외에는 없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좀 더 이야기를 꺼내 보자면, ‘송구영신예배’라는 전통이 한국의 세시 풍습과 무속 신앙과 직결되어 있는 전통 문화의 토양 위에서 유래된 예배라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까? 
괜한 딴지를 건다고 생각할만한 분을 위해서 이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분의 설명을 전해 드립니다. 장로교신학대학교에서 예배학을 가르치고 있는 김운용 교수의 설명입니다.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에게는 송구영신(送舊迎新)의 풍성한 정초 세시 풍속을 가지고 있었다. 섣달그믐에는 모든 연중거래를 마무리하고 새해 준비를 하게 되는데, 그날 저녁에는 ‘해지킴’(守歲)이라 하여 집 안팎에 불을 밝히고 새벽까지 자지 않고 밤을 지새우고는 했다. 정월 초하루는 '설날'이라 하여 연시제(年始祭)를 지내며 집안과 동네의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는 풍습이 있었다. 세배하러 온 손님들에게는 음식을 대접하고, 설날에는 덕담을 나누면서 서로 새해를 축하하고 축복하는 인사를 나누고는 했다. 이러한 전통 문화의 토양 위에서 자연스럽게 한국교회의 송구영신예배는 시작되었다”(『송구영신예배의 유래와 의의』라는 글에서 발췌) 
기왕에 송구영신의 유래를 제대로 알아보자는 의미에서 두 가지 자료를 더 소개합니다.
하나는<향토문화대전>에 언급된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섣달 그믐날은 음력 12월 마지막 날로 제석(除夕) 혹은 제야(除夜)라고도 한다. 섣달은 한 해를 다 보내면서 새해의 설을 맞이하기 위한 서웃달[설윗달]의 준말이다. 이 날 전국 각 곳에서는 한 해의 마지막 날이므로 새벽녘에 닭이 울 때까지 잠을 자지 않고 수세(守歲)를 하면서 새해를 맞이한다. 수세의 풍습은 송구영신(送舊迎新)의 의미로서 우리나라에 역법(曆法)이 들어온 이래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 수세는 지나간 시간을 반성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통과 의례로 마지막 날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생각에서 비롯한 것이다”
두 번째는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라는 책에 소개된 것인데, “인가에서는 다락·마루·방·부엌에 모두 등잔을 켜놓는다. 흰 사기접시 하나에다 실을 여러 겹 꼬아 심지를 만들고 기름을 부어 외양간, 변소까지 환하게 켜 놓으니 마치 대낮같다. 그리고 밤새도록 자지 않는데 이것을 수세라 한다. 이는 곧 경신을 지키던 유속이다”라고 하였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새벽에 닭이 울 때까지 잠을 자지 않는데 그 유래는 섣달 중 경신일(庚申日)에는 자지 않고, 밤을 지켜야 복을 얻는다는 경신수세의 도교풍속에서 나왔다 한다.“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섣달 그믐날(12월 31일) 송구영신의 의미로 수세를 지키는 것은 명백히 한국의 전통 무속신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날 사람들은 집안을 환하게 밝히고 정성스레 제사상을 차리고는 밤잠은 자지 않고 신령을 기다립니다. 불 밝혀진 집으로 들어오는 신령들에게 소원을 빌기 위해서입니다. 그리하면 일년 동안 운수대통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초창기 한국 교회에서의 송구영신예배와 한계
물론 저는 송구영신이라는 이름으로 예배를 처음 드렸던 성도들의 의도나 진정성 자체를 의심하지는 않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1887년 12월 31일에 언더우드 선교사와 아펜젤러 선교사가 사역하던 서울의 정동교회(현 새문안교회)와 베델 교회(현 정동감리교회)가 연합하여 드린 것이 최초의 송구영신예배였다고 합니다. 이 예배가 드려지던 역사적 정황을 돌아볼 때, 한국 교회 역사상 첫번째 송구영신예배의 현장은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의 은혜와 감격이 충만한 예배였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역으로 생각해 본다면, 신앙과 지식의 확실성이라는 면에서 분명한 한계가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그 곳에 모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음을 들은 지 얼마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복음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나 교회 역사에 대한 바른 안목이 결여된 상태에 있었습니다. 이는 초창기 송구영신예배는 한국 전통의 무속 신앙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태생적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 점에 있어서 당시 한국에 파송되었던 외국인 선교사들의 역할에 아쉬움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선교사들이 우리 땅을 밟은 지 이년 만에 송구영신예배라는 새로운 교회적 전통을 만든 것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한다고 말할 이도 있겠지만, 기존의 문화 위에 복음을 덧씌우는 식의 문화적 토착화 선교 방식은 강점만큼이나 폐해가 많다는 사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교단은 차치하고라도 개혁주의를 표방하는 장로교 선교사이었다면 시간을 두고서라도 개혁주의에 충실한 성경적 예배와 형식을 소개하고 가르치는 일을 우선하여야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경과 교리(신앙 고백)를 부지런히 가르치고 그러한 신앙적 지식 바탕 위에서 개혁주의적인 예배서라든지 예배의 지침서를 만들어 보급하는 일에도 관심을 가져야 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선교 초기 한국에 온 대다수의 장로교 선교사들은 신학보다는 상황에, 교리보다는 관습에, 구별보다는 일치에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현대 교회에 나타난 송구영신예배 풍조와 문제점
그 결과 송구영신예배는 나름대로의 선한 의도와 좋은 장점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폐해성이 심각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초창기 선교사들에게 그 모든 책임을 지울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그럴 수도 없고, 그리해서도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 땅에서 송구영신예배가 드려진 지 약 130년이라는 기나긴 세월을 지나는 동안 한국 교회는 더 이상 해외 선교사들에게 의존하지 않을 만큼 크게 성장하였고, 그만큼 많은 권한을 누리게 되는 위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정도라면 애초에 신앙과 지식의 결여로서 나타난 잘못된 교회 전통을 바로잡고 더 바른 교회의 모습으로 나아가야 할텐데, 작금의 교회 현실 속에서 드려지는 혹은 강조되는 송구영신예배를 보면 오히려 더욱 악화되어 가는 듯한 인상을 받게 되니 유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송구영신예배라는 이름으로 드려지는 예배의 형태로 보자면 지난 시대보다도 훨씬 교묘하며 대범하게 진리에서 이탈해 가고 있습니다. 이를 증명하기란 몇 가지 사례만 언급하여도 충분할 것입니다. 송구영신예배가 말그대로 성도들이 교회에 모여서 지나간 한 해를 말씀 가운데 돌아보면서 하나님께 회개하고, 또한 새로운 한 해를 어떠한 마음으로 맞이할 것인지를 다짐하고 결단하는 시간을 갖는다면이야 굳이 반대할 이유가 있겠습니까? 그런데 이러한 마음가짐이 전혀 없는 사람들도 이 날이면 교회에 문전성시를 이룹니다. 
말씀에 대한 바른 이해와 간구 없이 송구영신예배에 참석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입니다. 사연은 다양하지만 이유는 오직 하나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그저 복 받기 위해서입니다. 영악한 교회나 이(利)에 밝은 목사는 이러한 사람들의 보편 심리를 빠르게 간파합니다. 그래서 이 날 예배에 오는 사람들에게 미리 헌금 봉투를 내어 줍니다. 사람들은 그 봉투에 한 해 소원을 적어서 헌금함에 넣습니다. 그러고는 목사가 되도록 많고 좋은 복을 빌어주기를 바랍니다. 목사는 봉투나 쪽지에 적힌 사연을 일일이 읽어가며 때로는 직접 호명까지 하면서 긴 기복기도를 합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순진한 측에 속합니다. 목사 스스로 자신이 성도에게 복을 나눠주는 양 행세하거나 진짜 목사가 복을 주는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복채를 준비한 사람처럼 일일이 안수를 해 주는 목사의 기도 행위가 끝나면 목사에게 슬그머니 건네주기도 합니다. 어떤 교회는 무슨 점괘를 뽑듯이 성도들로 하여금 (의도적으로 선정한) 복을 기원하는 성경 구절을 한절씩 뽑아들게 한 후에 그것을 하나님이 각자에게 주신 말씀이라고 하면서 일년간 그 구절을 부여잡고 기도하면 소원을 이룬다는 식으로 강조하기도 합니다. 신기하게도 받는 사람이 좋아할만한 성경 구절만 건네집니다. 
하지만 기억하여야 합니다. 송구영신예배라는 이름으로 누구라도 특정한 금액을 헌금해야 하는 것처럼 강요하거나 또한 헌금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이 강요당하는 것은 성경과 전적으로 무관한 일입니다. 이 날 예배에서 목사에게 안수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회개의 제목을 불에 태우고, 성경 한 구절을 뽑아 들고서 복을 구하는 행위는 신앙이 아니라 미신입니다. 신앙적 동기와는 상관없이 원하는 복만 받으면 된다는 식의 생각으로 송구영신예배에 참여하였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맘몬 신으로 만드는 패역한 일이요, 합당한 경배를 받으셔야 할 하나님을 기만하고 모욕하는 중대한 범죄입니다. 그럼에도 그러한 죄악을 방관하여 오히려 그것을 이용하여 자신의 잇속을 차리려는 교회와 목회자가 있다면 훗날 하나님으로부터 더 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교회 개혁의 대상으로 남아 있는 송구영신예배
개혁신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현재 한국 교회에 만연한, 아니 신학과 교리에 대한 이해없이 교회적 전통의 하나로 받아들이고 있는 송구영신예배는 그리 추천할 일이 아닙니다. 전통적인 개혁교회에서 고수하는 예배의 본질과 목적과 형식이라는 관점에서 보더라도 작금의 송구영신예배는 개혁된 것보다 개혁되어져야 할 요소가 훨씬 많은 예배입니다. 이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요리문답 그리고 예배모범에서 제시되고 있는 예배의 내용만 살펴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104 제 일 계명에서 요구하는 의무는 무엇입니까?
답 : 제 일 계명이 요구하는 의무는 하나님께서 홀로 참되신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하나님이심을 알고 인정하며, 따라서 그 분만을 생각하고, 명상하며, 기억하고, 높이고, 존경하고, 경배하며, 택하고, 사랑하고, 원하고, 경외함으로 그를 예배하고, 영화롭게 하고, 그를 믿고, 의지하며, 바라고, 기뻐하며, 즐거워하고, 그를 위한 열심을 가지며, 그를 부르며, 모든 찬송과 감사를 드리고, 전인격적으로 그에게 완전히 순종하고, 복종하며, 그를 기쁘시게 하기 위하여 범사에 조심하고, 무슨 일에든지 그를 노엽게 하였으면 그것을 슬퍼하며, 그와 겸손히 동행하는 것입니다. 
105 제 일 계명에 금한 죄들이 무엇입니까?
답 : 제 일 계명에 금한 죄들은 … (중략) …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그리고 우리의 하나님으로 모셔 고백하지 않고, 이 계명이 요구하는 하나님께 마땅히 드릴 것을 무엇이든지 제하거나 소홀히 하는 것, 그에 대한 무지, 망각, 오해, 그릇된 견해들, 무가치하고 악한 생각들, … (중략) … 자기 사랑, 자아 추구, 우리 마음과 뜻, 혹은 정서를 과도히 무절제하게 다른 일에 두고, 전적 부분적으로 하나님에게서 떠나게 하는 것, 헛되이 경솔하게 믿는 것, … (중략) … 불법적인 수단을 쓰는 것, 인간적 수단에 의뢰하는 것, 육정에 속한 기쁨과 즐거움, 부패하고 맹목적이며 무분별한 열심 … 
113. 제 삼 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입니까?
답 : 제 삼 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요구된 대로 사용하지 않고 이름을 무지하게, 헛되이, 불경하게 모독적으로, 미신적으로, 혹은 악하게 언급함으로 남용하든지, 그의 칭호, 속성, 규례, 혹은 사역을 모독과 위증으로 사용하든지 또는 죄악된 저주, 맹세, 서원과 추첨으로 남용하고, 우리 맹세와 서원이 합법적인 것에 위반하고 오히려 불법적인 것을 지키며,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에 대하여 불평하고 항변하며, 이를 호기심으로 파고들거나 오용하며, 하나님의 말씀이나 그것의 어느 부분을 잘못 해석하거나 잘못 적용하여 어떤 방식으로 곡해하여 신성을 모독하는 농담, 호기심에 넘친 무익한 질문, 헛된 말다툼 혹은 그릇된 교리를 지지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기호와 기대에 맞추어 고안된 예배, 인간의 원초적인 종교심을 자극하여 지복을 추구하는 예배, 사람의 계명과 교훈을 우선시하는 예배는 의도나 형식이 어떠하든지간에 참된 예배가 아닙니다. 그것들은 자의적 숭배요(골 2:23), 헛된 예배입니다(마 15:9). 이것은 로마 교회의 타락한 예배로부터 성경에서 말하는 참된 예배로의 회복을 외쳤던 종교개혁자들의 숭고한 교회 개혁 정신을 허무는 일입니다. 바른 성경적 이해와 분명한 신학적 명분을 상실하거나 무시한 앞서 언급된 형태의 송구영신예배는 과감하고 신속하게 중단되어야 합니다. 
송구영신예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기대 
개인적으로 저는 주일 예배로서 충분하다고 봅니다. 모든 성도들이 한데 모여 말씀에 따라 바르게 예배할 수 있는 날이 주어져 있음에도 굳이 송구영신예배라면 매우 특별한 예배가 되는 것처럼 강조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물론 한 해의 마지막 날에 교회에서 모임을 가지면서 새해를 맞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말씀에 합당한 모임이라면 이 날 성도와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리지 못할 이유역시 없습니다. 일부 타락한 교회와 불순한 목사가 있다고해서 송구영신예배 자체를 부정하거나 도외시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말씀과 신앙의 순수성이 담보되지 않으며 예배의 본질에서도 현저하게 벗어날 모임이라면, 또한 예배에 있어서 부패성이 다분한 교회나 예배 드림의 참된 의미를 모르거나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목사가 인도하는 송구영신예배라면 참석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느니 차라리 가정에서 기도와 묵상 가운데 한 해를 맞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앙 안에서 가족이나 소외된 이웃과 더불어 유익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갖는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오해하지 마십시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송구영신예배 자체를 부정하고자 힐난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송구영신예배는 한국 교회만의 독특한 신앙 양태입니다. 한국 교회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오랜 기간 동안 하나의 예배 전통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성탄절 예배처럼 말입니다. 한국인 성도 중에 송구영신예배에 참석해 보지 않은 사람은 찾기 힘들 정도로 보편적인 예배 문화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오늘날 비성경적인 내용과 반신앙적인 구습이 잔존한 타락한 송구영신예배를 고집해야 할 이유로서는 타당하지 않습니다. 당장에 송구영신예배를 관두기 힘들다면, 우선 이 예배가 성경적인 예배의 기준에 맞도록 개혁해 가야 합니다. 사람의 관심과 요구에 민감한 예배가 아니라, 하나님께만 포커스를 맞추는 참된 예배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예배의 본질에 충실한 예배가 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러하기 위해서는 예배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바르게 전달되어야 할 것이며, 예배에 참석한 모든 회중들이 말씀 안에서 자신을 돌아보아 참된 회개의 기회를 얻으며, 성령의 도우심을 따라 말씀 안에서의 구별됨과 성숙함이 나타나며, 복음에 합당한 자로서 살기를 간절히 소원하며, 주신 은사와 소명을 따라 충성을 다하는 성도로서 살아가기를 소망하고 다짐하는 은혜의 시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올해는 성령과 말씀 안에서 송구영신의 참된 의미를 생각하는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