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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신학/설교학

강해설교 방법론(1-3)

강해설교 (1)
류응렬 교수 
제 1 단계
본문선택 이렇게 하라
I. 강해설교
A. “강해설교란 하나님이 성경저자에게 의도한 본문의 의미를 묵상과 주해를 통해 파악하여 먼저 성령께서 설교자 자신에게 적용하게 하시고 청중의 변화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
B. 강해설교에서 기억할 몇 가지 기초
i.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ii. 묵상과 주해를 통해 저자의 의도를 찾아라
iii. 먼저 자신에게 적용하라
iv. 청중의 변화를 위해 설교하라
v.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라
II. 본문주해의 단계는 통합적 과정
A. 수학공식처럼 단계를 거쳐 가는 것 아니다
B. 생각이 떠오르면 동시에 모든 과정이 가능하다
C. 단계별 주해와 설교 작성은 하나의 디딤돌이지 유일한 방법이 아니다
III. 성경 본문 선택
A. 본문선택에서 시작되는 설교
i. 월요일 아침의 최대의 비극
1. 오는 주에 무엇을 전할지 모른 채 책상에 앉는 것
2. 본문선택의 어려움
ii. 적절한 본문선택이 주는 유익
1. 설교자 자신에게 자신감
2. 청중의 열린 마음
iii. 본문선택은 설교자의 손에
1. 선택은 설교자가
2. 해석은 저자와 성령과 본문을 따라
B. 선택 범위: 하나의 사상 단위 선택
i. 본문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된 본문이 하나의 사상 단위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
1. 강해단위 (expository unit)라고 불리운다
2. 저자의 하나의 의도가 명백하게 드러나는 본문
ii. 사상 단위를 포함하는 한 단락 또는 그 이상의 단락 선택
1. 브라이언 채플: “긴 구절에서 핵심만을 추려내어 짧게 설명하거나, 한 구절의 짧은 말씀에서 그 의미를 끄집어내어 길게 설명하는 것 등은 모두 정당한 설교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일반적으로 2‐3절 설교하는 것은 본문설교이고 그 이상 설교하는 것은 강해설교라는 오해
A. “강해설교란 어떤 설교 내용의 실마리가 2‐3절 이상의 연속된 성경 구절로부터 연유함을 의미한다. 이런 종류의 메시지가 본문설교와 다른 것은 주로 성경구절의 길이 때문이다.” (Andrew W. Blackwood, Expository Preaching for Today, 13)
B. 본문설교는 본문에서 대지를 가져 오는 것이고 강해설교는 대지 뿐 아니라 소지까지 본문에서 모두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iii. 본문의 길이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1. 절 수와 관계 무방하나 반드시 사상 단위가 확인되는 것 
2. 내러티브 본문: 주로 한 단락 이상이 사상의 한 단위
A. 예) 이사야 6장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환상에 대한 설교하고자 하는 충동. 나아가 자신에 대한 환상, 더 나아가 복음을 기다리는 세상에 대한 환상까지 나아갈 수 있다. 
B. 사 6장 전체는 1‐13까지 한 메시지로 설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사명자에게 선행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단독자로 서는 일
2. 사람 만나기 전에 만나야 할 하나님; 타인을 고치기 전에 고쳐야 할 자신의 모습; 사명 받기 전에 체험해야 할 하나님의 능력
3. 바울 서신: 내용에 따라 선택
A. 한 절 혹은 그 이상 가능
B. 반드시 문맥 속에 즉 콘텍스트 안에서 본문 선택
4. 시편: 가능하면 한 장 전체를 하나의 사상단위로 보는 것이 좋다.
5. 잠언: 독립된 한 절이나 두 절로도 한 사상단위 가능
6. 어떤 경우는 한 번에 여러 장 전체를 읽어야 할 경우, 혹은 한 권 전체를 읽을 때 의미가 밝아져 오는 경우도 있다
7. 연습: 마태복음 18:15‐20
C. 세 가지 본문선택 방법
i. 연속 강해설교: 순서대로 본문 결정
1. 유익한 점
A. “강해설교”를 한 책을 연속으로 설교하는 것으로 오해
B. 본문 선택을 위한 시간 낭비 줄임
C. 교회의 문제들을 직접 지적하지 않고 본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적 가능
1. 설교자의 개인의견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권위 앞에 문젯거리들을 지적 가능
D. 배경 조사 시간이 적다. 
1. 한번 배경연구를 하고 나면 응용이 가능
E. 성경전체의 메시지를 다양하게 깊게 배울 수 있는 유익
1. 교인들에게 모든 본문을 골고루 소개할 수 있는 기회
2. 목회자도 어려운 성경구절을 다룰 수 있는 기회 제공
F. 로이드 존스 목사님 로마서 14년 설교
G. 칼빈 오랜 도피 시간 지나 다시 돌아온 강단에서 “지난 번에 설교한 곳이”하면서 연속적으로 본문 선택하여 설교
1. “The Sunday after his arrival, he mounted the steps of the familiar pulpit, opened the Bible at the same page at which he had left off on Easter Day three and a half years before, took up the next passage as his text, and expounded it as though nothing had intervened” (Letters of John Calvin, 26)
2. 불리한 점
A. 지난 설교와 지나친 연관이 일어나면 식상할 가능성. 예 “지난 주에 주님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 .”
B. 비슷한 본문의 배경 나올 때 성도들 식상할 가능성. 
C. 성경 전체를 골고루 다루기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한계
D. 청중의 삶에 적실하게 적용되는 본문 선택하기 어려움
E. 모든 본문을 다루어야 하는 설교자 자신의 연구의 어려움
3. 적절한 방법
A. 연속강해설교를 하는 경우 절기설교와 주제설교를 적당히 배열
B. 주일 낮 예배와 저녁, 수요, 새벽, 철야 설교를 다양하게
ii. 절기설교
1. 절기설교란? 
A. 교회력에 따라 설교하는 것
B. 수난절, 부활절, 추수감사절, 성탄절 같은 절기 때 주제 맞게 본문 선택 가능
C. 미국 PCUSA의 경우 절기설교(lectionary preaching) 매우 유행
2. 장점
A. 이미 교회력에 따라 본문이 주어지기 때문에 본문 선택의 어려움이 적고 주해만 거쳐 적용하면 된다
B. 체계적으로 교리를 가르칠 수 있는 점
3. 경계할 점
A. 어떤 교회력이 되더라도 주어진 본문을 무시하고 주제나 설교의 목적을 위해 본문을 희생시키는 것은 올바른 강해설교가 아니다. 
B. 성경전체를 골고루 설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어렵다
iii. 청중의 필요나 설교자의 필요에 따른 본문선택
1. 40주간은 연속강해설교
2. 12주간 정도는 주제나 교리 설교 
3. 그 때마다의 이슈 설교 가능
4. 달마다 혹은 분기 때 마다 주제별 설교 가능. 
5. 장점
A. 청중의 필요에 민감한 설교
1. 시대와 청중의 중요한 이슈를 염두에 두고 본문 선택. 결혼, 이혼, 실업, 고난, 죽음, 행복, 의미, 돈, 노인 문제 등 이슈적인 것들 잘 살려 설교 가능.
2. 청중의 삶에 쉽게 스며들 수 있다
3. 비교적 본문 주해 쉽고 적실하게 적용할 수 있다
B. 주제와 교리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
6. 경계할 점
A. 어떤 선택이 되더라도 특히 주제 설교에서 주어진 본문을 무시하고 주제나 설교의 목적을 위해 본문을 희생시키는 것은 강해설교가 아니다.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밝히는 것이 강해설교.
B. 채플은 목사의 관심사를 설교본문으로 선택할 때 적어도 두 가지 조심해야 할 것을 지시한다. 
1. 첫째, 해석자가 자신의 관점으로 성경본문을 통제해서는 안 되는 점과 
2. 둘째, 목사가 개인적인 관심사만을 이야기할 때 관심사가 다르거나 요구가 다른 성도들의 입장에서 보면 매우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C. 주제설교는 자신의 주제를 가지고 주입할 것이 아니라 본문이 말하는 주제를 성경전체를 통해 들어야 한다.
D. 본문 선택시 유의할 점
i. 사상단위가 확인되지 않는 본문
ii. 문맥 없이 외톨이 본문
iii. 어려운 본문 피하지 말라
iv. 어려운 본문 고집하지 말라
v. 익숙한 본문 피하지 말라
1. 십자가 부활 설교 점점 어려워지는 현실
E. 설교의 길이
i. 문화, 지역, 교회, 청중에 따라 설교의 길이 다양
ii. 무조건 청중에게 맞추라
1. 미국 20분. 중국 2시간
2. 새벽기도: 10‐15분. 전체예배시간을 20분 넘기지 말라. 기도시간
A. 말씀통해 기도할 제목 제시
B. 한 말씀 제시할 것
3. 존 스토트: “모든 설교는 20분보다 훨씬 더 긴 설교라도 20분짜리 설교로 느껴질 수 있어야 한다.” (Between the Two World, 294)
iii. 설교자가 소화할 수 있는 본문의 길이
iv. 성도들이 흥미를 잃기 전에 멈추는 설교가 가장 적당. 
v. 너무 짧거나 너무 긴 설교는 조심.
1. “설교란 그 길이가 너무 짧아서 하나님의 말씀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해서도 안 되며, 너무 길어서 예배를 무거운 짐처럼 느끼게 해서도 안 된다.”
2. 청중의 상황과 평소의 전통을 존중하라.
3. 강단에서 설교시간을 조절하려 하지 말고 미리 물어보라
F. 설교 본문 결정을 미리 하라!!!
i. 목회철학에 따른 본문선택
1. 목회방향대로 미리 정할 것
A. 목회철학에 따른 본문선택으로 교회의 집중화
B. 부교역자와 함께 동일한 목회철학에 근거하여 본문선택
C. 동일본문으로 한 방향으로 교회가 나아가는 것
2. 좋은 시기는 여름휴가 혹은 연말에 집중적으로 1년치를 준비하는 것
A. 가능하면 몇 년 목회계획을 미리 정해 놓고 평소에 떠오르는 본문 수집
3. 설교 파일 준비
A. 1년 내내 생각할 수 있고 책 읽다가 삶 가운데 떠오르는 생각들, 신문, 라디오, 대중매체, 영화, 음악, 그림, 등등, 아이디어, 예화, 깨달음 등을 즉각적으로 알맞은 설교본문에 기입해 두며 나중에 풍부한 확신에 찬 깊은 설교 가능. 
B. 이런 의미에서 설교자는 1년 내내 설교 준비를 하며 살아가는 사람.
ii. 말씀 준비는 평소에 그리고 1년 내내
1. 미리 정해두고 생각날 때마다 기록
2. 설교자의 삶 자체가 설교준비


강해설교 (2)
류응렬 교수 
제 2 단계
경건한 읽기 이렇게 하라
I. 왜 경건한 읽기인가?
A. 설교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세
i. 말씀 앞에 하나님과의 만남
ii. 주님의 마음을 읽고 손을 잡고 눈을 보는 읽기
B. “톨레 레게”
i. 동일하게 읽어도 자세가 다를 때 듣는 것이 다르다
ii. “경건한”이라고 부르는 이유
1. 성경이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
2. 지성과 이성을 넘어선 하나님의 말씀
3. 성령의 조명이 있어야 비로소 열리는 말씀 
iii. “독서백편의자현”
1. Duane Garrett: read it until it tells you.
2. 다독과 정독의 조화
C. 피해야 할 첫 요소: 다른 성경보조도구 먼저 읽지 말라
i. 프래드 크래독 “이제는 듣고, 생각하고, 느끼고, 상상하고, 질문할 때이다” (Preaching, 105). 
1. 다른 성경보조 도구 사용에 관하여 경고 “그런 것들이 적절한 시간에 사용될 때에는 필수 불가결하지만 너무 일찍 열게 되면 그것들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게 된다. 그것들은 설교자를 억압하고 위협하게 된다.”
ii. 성령께서 나에게 말씀하시는 기회를 드려라
1. 다른 사람에게 깨달음을 주신 이는 성령님. 나에게도 동일한 은혜를 주실 분
I. 어떻게 경건한 읽기를 할 것인가?
A. 본문 20여 회는 최소한 읽어야 한다.
i. 본문 15회와 본문이 기록된 장 전체 5회
1. 전체 문맥 속에서 본문 보기
2. 관련본문 찾아 읽기
3. 때로는 책 전체를 읽어야 할 때도 있다
ii. 적어도 3‐5시간 본문 읽기에 투자
1. 단순반복이 아닌 읽을 때마다 새로운 자세
2. 주님을 만나는 자세로 순간마다 새롭게
iii. 기록하면서 읽어라
B. 읽을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
i. 저자의 의도를 염두에 두고
1. 본문이 당시의 청중에게 말하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가?
2. 의미를 바르게 파악해야 올바른 해설과 적용이 나온다
3. 설교란 저자가 의도한 바를 오늘날에 적실하게 전하는 것
4. 성경의 궁극적인 저자인 하나님이 무엇이라 말씀하시는가
ii. 성령님의 조명을 기대하면서
1. 사람의 언어로 읽는 읽기
2. 성령님의 은혜로 깨닫는 말씀
3. 진정한 깨달음이란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A.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iii. 설교를 들을 청중을 염두에 두고
1. 주해란 당시에 주어진 의미를 찾는 작업이라면 설교란 오늘 청중에게 주시는 말씀을 전하는 것
2. 우리 교회 공동체에 주시는 말씀
3. 지난 주 실직한 집사님의 가정이 이 설교를 어떻게 들을 것인가?
4.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이 어떻게 이 설교를 들을 것인가?
5. 청중의 마음을 즐겁게 하기 위해 진리 자체를 왜곡시켜서는 안 된다.
iv. 나에게 주시는 말씀을 듣고자 하는 마음으로
1. 나에게 먼저 적용되어야 할 하나님의 말씀
A. 강해설교란 하나님의 말씀을 일차적으로 나에게 먼저 적용하고 다음 청중에게 전하는 것이다.
B. 내가 움직여야 청중이 움직인다
C. 나를 움직이는 말씀일 때 확신이 있다
2. 영성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길
A. 설교자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서는 길
B. 다른 사람에게도 파급되는 힘
v. 변화를 위해 읽어라: 설교의 목적과 연관
1. 나의 변화
2. 청중의 변화
3. 적용을 염두에 두고 읽기
4. 진리를 통한 구체적 변화
vi. 주제, 대지, 적용, 예화 등을 염두에 두고 읽어라
1. 경건한 읽기에서 주제를 어느 정도 고려
2. 전체 흐름을 잡는 대지
3. 적용과 예화 생각하면서
4. 서론과 맺음말 그려보면서
5. 설교준비란 하나씩 과정을 단계적으로 밟아가는 것 아니라 종합적인 그림을 그리는 읽기
C. 읽으면서 떠오르는 것 적어두라
i. 읽을 때마다 떠오르는 것 적고 발전시켜라
1. 의미와 해설 적용에 관해 떠오르는 것마다 기록하라
ii. 흐름을 파악하고 그림으로 그릴 수 있을 때 까지 읽어라
1. 전체 대지 그리면서 읽어라
2. 대지에 해당되는 소지를 생각하면서
3. 내러티브 설교형식이라면 스토리 진행을 염두에 두고
iii. 경건한 읽기 끝나면 어느 정도 본문의 의미가 이해되고 설교의 흐름이 머리 속에 그려져야 한다 
1. 주해작업 통해 더 깊이 본문이해 및 잘못된 해석 발견
2. 구름 한 점 없는 달처럼 본문이 다가올 때까지 읽어라
D. 몇 가지 성경번역본 함께 보라
i. 원문성경
ii. 새 번역 성경
iii. 현대인의 성경
iv. New International Version
v. New American Standard Bible
E. 지내면서 묵상하라
i. 삶 가운데 말씀 묵상
ii. 떠오를 때마다 기록하라
F. 주해를 마치고 다른 성경보조도구 보는 것 가능하다. 
i. 성경 주해를 위한 보조도구, 즉 주석서나 다른 설교집을 보는 것은 조금도 불성실하거나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ii. 문제는 자기 것으로 체화 하지 못해 베낀 것처럼 되는 것이 문제. 
iii. 해 아래 새것은 없나니. 귀하게 여기고 땀 흘리며 읽고 보고 겸손하게 배우라 
iv. 깨닫지 못한 말씀 없는가?
v. 잘못 생각한 말씀 없는가?
II. 경건한 읽기 연습
A. 마태복음 6: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B. 시편 1:1‐2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강해설교 (3)
류응렬 교수 
제 3 단계
본문연구 이렇게 하라
I. 본문연구를 무시하는 다섯 가지 이유
A. 본문을 원하는 설교를 위한 디딤돌로 사용할 경우
i. 본문 잠시 다루고 설교자 원하는 것 다루는 경우
B. 본문에서 하나의 관심사를 선택한 후 그 주제에 대해 설교할 때
i. 마태복음 6:1 “천국의 상급”
C. 적용에 치우쳐 본문의미를 희석시킬 때
D. 지나치게 예화에 집중한 설교
E. 전달법에 치중하여 본문을 희석시킬 때
II. 본문연구에 필요한 기본도구
A. 주석성경
B. 원어사전
C. 주석서 
i. Word Biblical Commentary
ii. New International Commentary (OT and NT)
iii. NIV Application Commentary
iv. New American Commentary
v. New Matthew Henry’s Commentary
vi. 찰스 스펄전: “가만히 앉아 연구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주석가들은 훌륭한 지도자들이다. 그러나 자신이 저자가 되는 것이 훨씬 더 좋다”
D. 설교집
i. 성공할 수 없는 두 부류의 설교자
1. 다른 사람의 말은 듣지 않고자 하는 사람
2. 다른 사람의 말을 그대로 따르려는 사람
ii. 유익한 점
1. 내가 발견하지 못한 것 이해
2. 설교의 구성과 흐름을 확인
3. 청중에게 알맞은 적용
4. 언어와 표현법 함양
iii. 인터넷 설교
III. 본문연구에서 물어야 할 세 가지 질문
A. 이 본문에 무엇이 있는가?
i. 육하원칙에 근거한 관찰
ii. 독립적 질문 아닌 동시적 질문
B. 이 본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i. 문자적 연구
1. 중요단어 두 세 개는 연구
2. 동사에 특별한 관심
ii. 문장 속에서 의미 연구
iii. 본문의 배경 연구
C. 이 본문이 왜 여기에 있는가?
i. 성경의 기록 목적과 연결
ii. 두 가지 시각 속에 볼 것
1. 본문이 구원에 관하여 무엇이라 말하는가
2. 본문이 새로운 삶에 관하여 무엇이라 말하는가
iii. 타락상태 초점
1. Fallen Condition Focus
2. 왜 본문이 기록되었는가를 알기 까지 우리는 본문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했다고 할 수 없다
IV. 본문의 구조연구
A. 본문의 중심구문 확인하기
i. 이 구조가 설교의 구조 이루는 기틀
ii. 한 문맥 가운데 무엇이 가장 중요한 본문인가?
1. 빌립보서 2:1‐8절
2. 4절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가 주제—헬라어와 영어 성경은 2절 “Make my joy complete by‐‐‐“ or “ Fulfill my joy‐‐‐“
3. 우리는 주로 빌립보서 2장 말씀이 “그리스도처럼”을 주제로 삼지만 바울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가 주제이다.
4. 바울은 “만일 너희들이 나를 기쁘게 하려면 이렇게 하라—예수님의 마음을 품으라.”고 가르침.
5. 물론 심오한 기독론의 내용이 나오지만. 바울의 기쁨을 충만케 하는 것은 교회가 하나되는 연합이며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는 것.
B. 원문 연구의 중요성
i. 마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1. “세계 선교를 향한 네 가지 사명”
2. going, disciple, baptizing, teaching
ii. 마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A. “행함이 있는 신앙” 
B. “But everyone who hears these words of mine and does not put them into practice is like a foolish man who built his house on sand.”
iii. 갈라디아서 5:22‐23
1.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patience, kindness, goodness, faithfulness, gentleness, goodness, faithfulness, gentleness and self‐control.”
3. “성령의 열매”—여러 가지 종류의 열매인가 아니면 성령의 한 열매의 다양한 모습인가?
V. 본문의 문법적 연구
A. 단어 관찰
i. 깊이 관찰해야 할 단어들
1. 중요한 의미를 주는 단어들
2. 긴 단어들
3. 특이한 단어들
4. 반복되어 나오는 단어들
ii. 단어의 관계들을 관찰
1. 시제 (과거, 현재, 미래). 
2. 수(단수, 복수). 
3. 성(남성, 여성)
iii. 논리적 전개 (원인과 결과, 이유, 결과, 대조, 비교, 조건, 목적 등)
A. 원인과 결과: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요일 4:19)
B. 이유: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롬8:1)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에 것을 찾으라” (골3:1)
C. 결과: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엡4:1)
D. 조건: “그리하면”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6:33)
E. 목적: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엡4:12)
B. 단어 연구의 중요성과 위험성
i. 의미의 최소 단위는 문단 (패러그래프)
1. 단어는 의미의 최소 단위 아니다
A. TDNT 신약 사전, BDB 구약 사전이 비평 받는 중요한 이유
B. 단어 중심으로 설교하는 사람은 신중하게 단어를 문장과 문맥 가운데서 연구하고 이 단어가 전체 중심 주제와 어떤 연결이 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연결될 때 강조해야 한다. 
i. 문장이 최소 단위
1. 소쉬르 언어이론 이후 James Barr와 Moses Silva가 발전시킨 것은 의미의 최소단위는 문장에 있다는 것
2. 모이세스 실바, Biblical Words and Their Meaning [성경어휘와 그 의미]
ii. 문단이 최소 단위라는 주장
1. 현대의 이론은 최소한 문단을 보아야 의미를 바르게 알 수 있다는 것. 콘텍스트 속에서 문장을 읽자는 말.
2. 문맥을 살펴야 할 설교자에게 중요 
iii. 문장을 문맥을 벗어나 설명하면 
1. 마27:5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으니라.”
2. 눅10: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3. 요13:2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하는 일을 속히 하라.”
I. 본문주해를 위한 콘텍스트 연구
A. 역사적 콘텍스트
i. 역사적 배경이 무엇인지: 
1. 역사적 배경이란 본문이 처해있는 배경, 본문 앞 뒤의 역사적 상황, 사회적 상황, 지리적 특징, 본문의 일차적 독자, 본문의 기록된 시기 등이 의미의 바른 파악에 풍부한 자료 제공한다. 
2. 수1:1 “여화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A. 가나안 정복을 눈 앞에 둔 이스라엘 상황을 한 눈에 
B. 위기감이 감도는 상황
C. 신앙과 확신이 촉구되는 상황
3. 룻1장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 영적인 배경과 흉년이란 사회적 배경과 죽음이란 가족적 배경. 사사들의 치리 기간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을 지속적으로 버리고 배교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4. “삿21:25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이런 처참한 emptiness의 상황 가운데 하나님께서 어떻게 한 가족을 filling 해 가시는 지를 보이시는 구속의 메시지.
a. 사회적 배경이 무엇인가?
1. 요 4장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시는 예수님: 유대인들의 사마리아인에 대한 편견
2. 요 4장 여인들은 대낮에 홀로 물 기르러 오지 않는다. 여인의 척박한 내면을 이미 상황이 묘사. 사회에서 환영 받지 못한 한 여인의 변화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변화된 사람의 극적 변화를 
3. 눅17장 열명의 문둥병자의 외침
4. 몬12절 I am sending him—who is my very heart—back to you. 당시 노예의 위치—매매의 대상이던 시기에 나의 심장적 위치—나의 피가 흐르는 근원지
5. 엡6:9 “상전들아 너희도 저희에게 이와 같이 하고” 주께 하듯 대하라는 말씀—진정한 기독교적 인간관 “이는 저희와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니라.”
b. 지형학적 위치는 어떠한가?
1. 시137편 바벨론 강가를 추억하며 노래하는 이 시는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기를 알아야 제대로 이해한다. 
2. 저주시라는 이유로 하나님의 영감된 말씀을 오해하고 전하려 하지 않는다. 이스라엘의 적은 하나님의 적.
3. 행8장.
A. 빌립 집사의 전도. 사마리아 전도—흥왕한 역사. 사마리아 땅의 성격 상 불가능한 일—주님의 제자들도 친히 가서 확인 함
B. 구스 내시의 변화—한 사람의 변화이지만 한 사람 이상의 변화—나아가 이티오피아 백성을 염두에 두시는 하나님
C. 당시 이티오피아는 땅 끝 가운데 하나로 인식된 시기—즉 한 사람의 변화이지만 땅 끝까지 복음이 선포되는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는 빌립
4. 사도행전 전체의 지리적 관계들
A. 행1:8 땅 끝까지 복음의 증인되리라
B. 예루살렘 (행1:1‐8:3)
C. 사마리아 (행8:4‐12:25). 그리스도인들이 흩어진 후의 결과와 그 원인이 핍박과 관계된다는 사실. 누가는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로 핍박이 있다는 것을 보임
D. 세상 끝까지 (행13:1‐28:31)
A. 문학적 콘텍스트
i. 문예적 연구란?
1. 저자가 왜 이 본문을 이곳에 위치하게 했는가. 본문 전체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2. 저자의 의도를 살피면서 본문 분석
3. 본문의 문예적 특성 고찰
A. 본문의 장르, 형태, 그리고 본문에 있는 비유적 표현을 확인 
B. 이 문맥에 사용된 특별한 문학적 기법이 있는가? 예를 들어 반복, 중심 단어 기법 (AA'A''), 수미쌍관법 (inclusio: A‐‐‐A'), 교차 대구법 (chiasm: A‐B‐C‐B'‐A')와 같은 수사학적 기법을 확인. 이것들은 본문의 주제나 초점을 결정하는데 도움. 
C. 시가서에서 평행법등, 내러티브에서 중거리들의 장면 등, 상호 관계, 주인공들과 그에 대한 묘사, 대화, 반복 등. 해설자의 견해 등을 확인.
D. 문장 구조 분석단어 연구, 특히 동사 연구. 
ii. 문맥을 살피지 않아 잘못된 성경 인용의 예
1. 기도회에 표어: “두 사람이 합심하여 구하면” 
A. “마18:19‐20”
B. 전체문맥 (마18:15‐20)은 기도가 아닌 권징의 가르침 속에 나오는 말씀.
2. 합3:2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A. 예배당 건축 때의 인용 성경구절이나 본문의 배경은 하나님의 심판을 촉구하는 기원으로 볼 수 있다.
3. 욥8:7 빌닷의 충고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니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A. 빌닷의 충고의 근거는 욥이 죄 때문에 심판 받은 것으로 오해
B. 욥의 삶에 나타나는 연속적 비운들이 죄의 결과인가?
4. 의도는 좋으나 잘못된 인용: 이를 통해서도 하나님은 역사하시는가?
iii. 문맥을 보면 본문이 보인다
1. 막5장 귀신들린 자를 고치시는 예수님의 말씀—귀신의 강함을 많은 예로 설명하면서 훨씬 강한 예수님의 능력을 보이시는 마가의 의도
A. 막4장에서 바람과 파도를 잠잠케 하시는 예수님의 능력과 막5장 후반에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예수님의 치유사역을 통하여 예수님이 하시는 일이 바로 하나님의 일임을 나타낸다
B. 자연과 사람을 다스리는 창조주 하나님
2. 눅8:22‐25 
A. 바람을 잠잠케 하시는 하나님—천지를 창조하신 창조주 보이심. 
B. 천지의 창조주 뿐 아니라 26‐39에서 사람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 보이심
iv. 눅18:9‐30
1. “어린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무슨 의미인가? 
2. 눅9‐14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A. 의롭다고 생각하고 자신하는 자가 배척당하는 하나님 나라
B. 오직 은혜로만 들어가는 나라
C. 절대 의존하는 자가 들어가는 하나님 나라
3. 눅15‐17절 어린아이 비유
4. 눅18‐30 어린아이와는 완전히 다른 완벽한 부자 청년 비유 등장: 
A. 이만한 자격으로는 안됨. 
B. 제자들 질문 26절—예수님 대답—27절 하나님만이 할 수 있다. 
C.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천국의 문턱에 까지 밖에 갈 수 없다.
D. 구원의 비밀
5. 세상의 원리와 완전히 반대—네 꿈을 펼쳐라. 주인의식. 
A. 너는 너의 삶의 주인이요. 능력을 키워라. 이 능력이 모든 것의 해결이다.
B. 세상의 논리를 뒤집는 기독교의 가르침. 
v. 눅17장:1‐19절
1. 1‐4절 1) 실족케 하지 말라 2) 경계하고 3) 용서하라 거의 불가능한 부탁
2. 제자들 반응—5절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 
3. 10절 까지 무익한 종의 비유. 
4. 11‐19절은 문둥병자의 비유—하나님을 움직이는 신앙은 완벽한 조건이 아니라 완벽하게 일하더라도 우리는 무익한 종이며 오직 은혜에 의지하여 나아가는 사람의 원리. 
B. 신학적 콘텍스트
i.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