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목회자료

버나드에 대한 종교개혁자들의 평가

"나는 성 버나드를 모든 작가들 중에서 그리스도를 가장 매력적으로 설교한 사람으로 사랑한다. 그가 그리스도를 설교한 것은 무엇이든지 따르며, 그가 그리스도께 기도한 믿음 안에서 나도 그리스도께 기도한다"

마틴 루터

휴스턴의 주장에 의하면 루터의 이신칭의는 루터의 경건주의와 성 버나드의 신비주의를 하나로 합친 것이라고 한다.

출처는 아래.
James Husteon, "Editor's Note," in trs & ed. James Huston, Bernard of Clairvavx: The Love of God, 19-20.

 

“나는 버나드를 모든 수도사 중에서 가장 경건한 사람으로 생각하며, 누고보다도, 심지어 성 도미닉보다도, 그를 더 좋아한다. 그만이 교부라 일컬음을 받을 수 있고 열심히 연구해 볼만한 사람이다."

마틴 루터

----------------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주제에 있어 성 버나드와 칼빈 사이에 발견되는 유사점 가운데 중요한 점은 성 버나드만큼이나 칼빈이 신비적인 연합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했다"

탐부렐로에 의하면 칼빈에게도 버나드의 사상의 영향이 있다.

출처는 아래.
D. Tamburello, Union with Christ: John Calvin and the Mysticism of St Bernard, 6.

-----------

칼빈의 기독교 강요에서 나타나는 신비적 연합에 대한 그의 긍정적 수용은 특히 성 버나드의 신비주의에 깊은 친화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성 버나드에 대한 언급은 현저하다. 또한 저자의 연구에 의하면 칼빈은 1523년 몽테귀 대학으로 가서 약 4년 간 공부하였다. 이 대학의 학풍은 게하르트 그로테와 그의 추종자들의 영향 아래 있었다. 이 대학에서 칼빈은 노엘 베다의 문하생으로 공부를 했으며 그리고 베다는 스탄도닉의 제자였다. 그리고 스탄도닉은 고다에서 "공동생활형제들"의 공동체에서 복음적인 신비주의의 교육과 훈련을 받았고 형제단의 창시자인 그로테의 정신에 깊은 감화를 받은 인물이었다. 게다가 그는 고대 수도원의 영향을 받아 몽테귀 대학을 "엄격한 규율 밑에서 사제와 개혁적인 수사가 될 준비를 하는 가난한 성직자의 공동체"로 개혁해 나갔다. 여기서 4년 간 공부하면서 칼빈은 문학사가 될 때까지 피터 롬바르드, 성 버나드, 어거스틴 등을 섭렵했을 뿐만 아니라 근대적 경건의 신비 서적에 친숙해 있었다.

정승훈, "종교개혁과 칼빈의 영성"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0), 29-34.
----------------------

칼빈이 1536년 기독교강요의 초판을 낼 때는 버나드가 인용되거나 참고되지 않았지만 다암 판부터 인용되기 시작해서 1559년 완성판에서는 적지 않은 곳에서 인용되었다.

출처는 아래.
Reid W. Standford, "Bernard of Clairvavx in the Thought of John Calvin,"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41 (Fall, 1978), 129-130.

성 버나드는 어거스틴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가진 칼빈이 매력을 느낄만한 어거스틴 사상의 추종자였다.

출처는 아래.
Reid W. Standford, "Bernard of Clairvavx in the Thought of John Calvin,"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41 (Fall, 1978), 130.

---------------------------------

17세기 영국의 리처드 십스, 존 오웬, 존 브래드포드, 리더츠 백스터, 존 플라벨, 토마스 맨튼은 성 버나드를 자주 인용하였다.

출처는 아래.
James Husteon, "Editor's Note," in trs & ed. James Huston, Bernard of Clairvavx: The Love of God,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