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천신학/상담학

상담자의 자질

상담자의 자질
상담에 대한 개념과 영역이 점점 확장되어 가는 오늘의 현실에서 상담자들은 종전에 비해 한층 다양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처럼 다양화된 역할을 감당하기 위하여 상담자의 자질은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의 자질이 곧 내담자의 문제해결 및 성장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상담자의 자질에는 전문적 능력과 사람됨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여기에서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전문적 자질
전문적 자질이란 상담자가 상담분야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훈련하여 자기 자신의 이론적 위치를 다지는 것을 말한다. 상담자에게 있어서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길은 먼저 상담에 관한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개발하는 것이다. 만약 상담에 관한 아무런 기반도 없이 상담에 임하는 상담자가 있다면 그는 전문가 일 수 없으며, 오히려 내담자에게 상처를 입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 상담이론의 개발을 위한 방법이나 절차에 관해서는 학자에 따라 약간씩 견해를 달리하고 있으나 이들의 생각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인간의 본성과 그 속에 내재된 여러 가지 경향성 
②성격의 구조와 발달 또는 발달 과정 
③상담의 궁극적 목적과 이에 따른 여러 가지 구체적 목표들
④상담의 진행과정과 효과적인 여러 전략 및 기술들 
⑤상담자가 상담 중에 감당해야 할 바람직한 역할들에 관한 자신의 관점을 확립해야 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체계화된 이론적 틀을 다양한 상담의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지도아래 끊임없는 실습, 실험 및 연구를 통하여 그 이론을 수정하고 보완함으로써 실제적 능력을 터득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훈련을 통한 실제 상담능력의 터득이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에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2. 인간적 자질
상담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기술만 지녔다고 하여 상담자의 자질을 모두 갖춘 것은 아니다. 효과적인 상담관계의 발전에는 상담자의 사람됨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상담자들은 바람직한 인간적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벨킨(Belkin)은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을 자기이해, 타인이해 및 타인과의 관계 발전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①자기이해: 안전감, 신뢰성, 용기 ②타인이해: 너그러움, 비판단적 태도, 민감성, 공감력, 객관성 ③타인과의 관계발전: 진설성, 비지배성, 경청력,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등을 각각 하위 내용으로 들고 있다. 
이형득은 집단상담과 관련된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을 ①인간에 대한 선의와 관심 ②자신에 대한 각성 ③용기 ④창도적 태도 ⑤끈기 ⑥유머감으로 요약하고 있다. 
⑴인간에 대한 선의와 관심
상담자는 사람을 존경하고 신뢰하며, 그 나름으로의 가치를 인정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들 중에는 존경하거나 신뢰하기 힘들 것 같아 보이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나 최소한 그들에게 적절한 관심을 기울여 줌으로써 그들과 정서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크게 상심하거나 절망에 빠진 내담자일수록 상담자의 온정과 관심은 더욱 더 필요한 것이다. 
⑵자신에 대한 각성
상담자는 자기 자신의 목표, 정체, 동기, 요구, 가치관, 느낌, 장점과 단점 등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지각하고 있어야 한다.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는 상담자는 내담자를 도울 수 없다. 때문에 상담자는 항상 새로운 삶의 경험과 여러 가지 삶의 방식에 대하여 개방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자신에 대한 각성을 촉진시켜야 한다. 
⑶용기
상담자는 실수나 실패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행동을 모험적으로 시도해 보는 용기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때로는 옳은지 그른지 확실치 않은 일이라도 신념과 육감대로 감행해 볼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모험적 태도는 부당한 취급을 당하는 사람들을 옹호하는 역할도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상담자는 실수했거나 실패했을 때, 그리고 자신의 지각이나 육감이 부정확하다고 판명되었을 때 그것을 솔직히 인정하고 수정할 수 있는 용기도 가져야 한다. 
⑷창도적 태도
창도적 태도란 모든 일에 주도적인 입장을 취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상담자는 항상 참신한 정신과 태도로 내담자를 상대해야 한다. 끊임없이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하기 위하여 기존의 방법에 의문을 제기하고, 가능한 한 새로운 경험에 개방적이 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내담자의 부정적인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가 없으며 어떠한 반응에도 한 차원 높은 입장에서 이를 수용한 후 생산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⑸끈기
상담활동은 보람되고 즐거울 수도 있으나, 때로는 힘이 들고 고달프기도 하다. 상담이 잘 진행될 때는 힘이 나지만, 내담자가 반항적이 되거나 도중에 상담을 중단해 버릴 때 쉽사리 사기가 저하되기 쉽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이와 같은 어려움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심신의 힘을 길러야 한다. 
⑹유머감
상담은 엄숙하고 힘드는 경험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 유머적 차원을 필요로 한다.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단순히 고조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가끔 웃음과 유머를 활용해야 한다. 장시간 심각한 문제를 다룬 후에 유머를 통하여 심신의 이완을 도모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이상과 같이 상담자의 자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의 자질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상담의 성공과 실패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상담자가 되기를 바라는 사람은 이를 위하여 전문적 능력과 인간적 자질을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현대는 상담이 매우 필요한 시기이며 그 영역은 더욱 확장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발 맞추어 상담의 사역을 원하는 학습자들은 상담자의 자질을 연구 및 계발하여 보다 나은 우리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