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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목회칼럼

성경 해석과 신학의 균형점, 어거스틴

인용이 많다 보니 좀 논리가 어설픕니다만 차근차근 다듬기로 하고 주요한 내용부터 삺펴 보시길 바랍니다.
1. 어거스틴이 회심할 당시 마니교도였습니다. 그래서 초기 그의 논쟁은 마니교의 신적 결정론에 대한 논박이었습니다.
2. 이를 자유의지 논쟁을 통해 확립합니다. 인간은 율법에 반응하는 존재라는 게 논쟁의 핵심입니다. 마니교도들은 다 결정되어 있다는 입장이었습니다.
3. 후기가 되면 펠라기우스가 등장합니다. 그의 주장은 극단적 자유의지론입니다. 순종하면 구원, 불순종하면 심판의 구도였습니다.
4. 어거스틴은 이를 논박하기 위해 원죄론, 선행 은총과 후행 은총론으로 이를 설명합니다. 부패는 원죄로 인해 우리 존재에 만연(pervasive)하였고 전기에 설명했던 대로 율법에 반응해서 이런 저런 일을 해내지만 이 만연한 부패로 인해 스스로 건져내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논지입니다.
5. 이 선행은총론은 웨슬리나 알미니안이 만든 게 아니라 어거스틴이 오리지널입니다. 그들의 이론은 이걸 자기 방식으로 왜곡한 겁니다.
6. 어거스틴의 선행은총은 17세기 언어로 옮기면 WCF. 10의 효과적 부르심을 일컫는 말입니다.
7. WCF.19.6.의 불신자가 보이는 율법에 대한 반응과 그리스도의 속죄를 받아들이기로 하는 것은 초기 어거스틴의 마니교 결정론에 대한 반론으로서 자유의지론에 해당합니다.
8. 이것은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논쟁의 쟁점이기도 한 것으로 "선택의 자유"가 아니라 "자원함의 자유"입니다. 루터는 이 의지를 "노예의지"라고 표현했습니다.
9. 이 자유는 만연한 부패로 죄로 기울어지는 경향성을 지니지만 WCF.19.6.의 불신자의 행위는 죄를 기뻐하는 자원의 자유로 스스로 의를 택한 자유가 아닙니다.
10. 어거스틴의 선행은총은 WCF.10의 효과적 부르심으로 인간이 만연한 부패를 떠나 삼위하나님께로 돌아섬이 가능하게 되는 하나님의 은총을 말합니다.
11. 이렇게 복음을 듣고 회심하여 믿음을 가진 자에게 (WLC.77.이 말하는) 은혜의 주입되는 것은 어거스틴의 후행은총에 해당합니다.
12. WCF.19.6의 불신자의 반응은 그냥 일반은총입니다.
13. 그럼 믿음은 뭘까요? 칼뱅은 이렇게 정의합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굳게 또 확실하게 아는 지식(cognitio)이며, 이 지식은 그리스도 안에서 값없이 주신 약속된 진리(in Christo promissionis veritate)에 근거로 두고 것이며,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마음에 계시되며 우리의 심장에 인침이다(per spiritum sarfttum et revelatur mentibus nostris et cordibus obsignatur). #inst_3_2_7.
14. 교회의 강단에서 선포된 음성(vox)을 듣고서 믿음이 일어나는 것은 하나님의 특별 은혜이며, 특별한 방편입니다. 성령께서 주시는 조명으로, 계시된 말씀을 수납할 수 있으며 심장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칼뱅은 마음(mens)에 조명으로 지식(cognitio)을, 심장(cor, heart)에 확신을 연결했습니다. 지성과 의지의 변화를 이렇게 표현한 것입니다.
15. 그럼 WCF.19.6.에서 말하는 불신자들이 보이는 "(1) 생활 지침으로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또는 그들의 책임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이에 준하여 그들은 가르침을 받으며, 또 제재도 받아야 한다.(고전 7:19, 시 119:4-6, 롬 7:12,22,25, 갈 5:14,16,18-23)
(2)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성품과 심령과 생활이 죄악으로 더러워진 사실을 발견케 하며,(롬 3:20, 7:7)
(3) 그들은 율법에 의하여 자신을 점검함으로 더욱 죄책을 느껴 겸손해지며, 또한 죄에 대한 증오감(憎惡感)을 가지게 되며,(롬 7:9,14,24, 약 1:23-25)
(4) 따라서 그들이 그리스도를 절실히 요구하게 되고, 또한 그의 온전하신 순종을 대신 속죄의 의(義)로 받아들이게 될 수 있다.(갈 3:24, 롬 7:24-25,8:3-4)"과 WCF.10.2.의 "그 전달된 은혜를 받는데 이르기까지 전적으로 피동적일 뿐이다."는 어떻게 다를까요?
16. WCF. 10.1.에 워딩처럼 택자, 곧 효과적인 부르심을 입은 자는 "그들은 그의 은혜에 의하여 자원하여 가장 자유롭게 나아오게 된다.(시 110:3, 아1:4, 요 6:37, 롬 6:16-18)"라는 특징을 보입니다.
17. 이에 비해 불택자들에 대해서 WCF.10.4.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은 비록 하나님의 말씀 사역으로 말미암아 부름을 받고,(마 22:14) 성령의 일반적 역사(도덕적 감화)를 받았다고 하는 자들이라도(마 7:22, 13:20-21, 히 6:4-5) 그리스도에게 참되이 나아오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은 구원을 받지 못한다.(요 6:64, 8:24) 더욱이 기독교 신앙을 고백하지 않는 자들은 그 어떠한 방법으로도 구원을 받지 못한다. 설령 그들이 일반 계시로 인한 지혜와 그들의 고백하는 어떤 종교의 율례대로 부지런히 실천했다 하더라도 그들은 구원을 받을 수 없다.(요 4:22, 14:6, 17:3, 행 4:12, 엡 2:12) 그런 사람들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해롭고 또 가증하다.(고전 16:22, 갈 1:6-8, 요이 1:9-11)"
18. 그럼 택자와 불택자가 보이는 본질적인 차이는 무엇입니까? 13번에서 설명한 믿음입니다. 그럼 우리는 그 차이를 변별할 수 있습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그럼 무엇으로 세례를 베풉니까? 그의 믿음의 고백과 확신입니다.
19. 우리는 그가 확신을 가진 줄 무엇으로 아는가요? 도르트신조 5. 10.에서 말씀의 약속과 그에 대한 순종이라고 말합니다.
"이 확신은 하나님의 말씀이 제시해 주는 것과 어긋나는 그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위로가 되시는 그 계시된 말씀, 즉 하나님의 약속 안에서의 믿음으로만 이뤄지는 것이요,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며 그 기업이 된다고 말하는 성령의 증거로서 되는 것이다(롬 8:16). 또한 이 성령은 우리로 하여금 선한 양심을 가짐으로 선한 일을 이루도록 하신다."
20. 우리가 세례문답시 사도신경, 주기도, 십계명의 암송을 요구받는 것은 이것이 나타내는 바, 믿음, 소망, 사랑의 덕을 살핌입니다. 여기서 고백이란 단지 입술이 아니라 삶과 그 고백이라는 점을 상기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것은 어거스틴의 "신앙편람"의 전통을 따른 것으로 루터의 소요리문답,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이 이 구조 곧 믿음, 사랑, 소망의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즉, 세례문답은 "믿음과 그 열매"를 보고 이뤄지는 인터뷰입니다.
21. 칼뱅은 교회의 표지를 말씀과 성례의 바른 시행에서 찾았습니다. 당연히 교회의 멤버쉽이 되는 세례는 바르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22. 성례를 굽게 시행하여 배나 지옥의 자식이 되게 하고 그들이 회개할 기회를 막는 게 장로교회는 아닙니다.
23. 지금이라도 바르게 성례가 시행되도록 개혁하며 기존의 세례교인들도 추후 교육을 통해서 "구원얻는 믿음"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무엇인지 배우도록 하는 것이 직분자와 당회의 책무입니다.
24. 지금도 마니교도와 같은 결정론자(하이퍼칼빈니즘, 반율주의자)과 펠라기우스와 같은 율법주의자(신율주의, 새관점주의, FV)가 세상에는 가득합니다. 어거스틴이 떠난 지 160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세상에는 이런 거짓으로 참 성도를 미혹합니다. 경도되지 마시기를 당부합니다.
25. 거짓 교사들이 자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나 빼고 다 틀렸다", "나만 옳다", "편가르기", 그리고 자기가 뭐 대단한 것을 지닌양 떠들어 댑니다. 보편 교회의 보편적 원리를 이상한 것으로 취급하는 메카시즘을 동원하여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이름표 붙이기를 자행합니다. 또한, 자기를 높이기 위해서 남의 것을 제 것인양 가져다가 변용, 왜곡하면서도 일말의 양심의 가책도 못 느낍니다. 진리의 사자가 거짓과 동거하겠습니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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