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신학/신학서론

Prolegomena[신학서론]

Prolegomena[신학서론]


1. Prolegomena(신학서론)
“prolegomenon or introductory remarks.” 이것은 어떤 논문이나 사상체계의 서론부분으로 근본적인 원리나 전제가 제시되는 곳이다. 신학에 있어서는 신학 자체가 정의되는 부분이 바로 여기다. 여기서 다루어져야 할 것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신학의 원리이고, 다른 하나는 신학에 관한 정의이다. 

  Duplex1) principia theologiae
  “Double principles of theology” 개혁신학자들에 따르면 신학은 이중적 원리를 가지  고 있다. 그것은 성경과 하나님이다. 즉, 계시와 자신을 계시하시는 분이다. 전자는 인  식의 원리라고 한다. 이것은 다시 내적원리와 외적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후자는 본  질적 원리라고 한다.

   Principium cognoscendi2)
   “the principle of knowing or cognitive foundation.” 이것은 성경에 적용된 말   다. 성경은 지적(noetic) 또는 인식론적 신학의 원리이다. 따라서 만일 성경이 없다   면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을 가질 수 없고 이것은 곧 어떤 신학적 체계도 불가능   함을 의미한다. 이것은 다시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외적인식의 원리이고,    다른 하나는 내적 인식의 원리이다.

    Principium externum3)
    “the external principle.” 외적 인식의 원리란 기록된 말씀(written Word)를     말한다. 

    Principium internum
    “the internal principle.” 내적 인식의 원리란 “믿음의 원리”를 말한다. 이것은     외적말씀을 알고 그것의 부름(요청)에 응답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성령의 증    거에 의존한다.

   Principium essendi4)
   “the principle of being or essential foundation.” 이 용어는 신학의 객관적 근거가 되시는 하나님께 적용되었다. 만일 그분이 없다면 신적계시는 있을 수 없으며    또한 신학도 존재할 수 없다.


 

2. Theologia(신학)

  지식의 5가지 형태(forms)

   Intelligentia
   “understanding.” 이것은 원리들에 속한 지식으로 증명 없이 자발적인5) 동의에 의   해 얻어진 것을 의미한다. 
   Scientia
   “knowledge or science.” 지식에 관한 용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말로서    cognitio6)또는 notitia와 동의어이다. 이 지식은 두 가지 측면으로 생각할 수 있   다. 첫째는 일반적인 의미이다. 여기서 이 지식은 단순하든지 복합적이든지, 잠재   적이든지 실체적이든지(actual), 매개적이든지 비매개적이든지, 주입된 것이든지    획득된 것이든지 이 모두를 포괄한다. 둘째는 특수한 의미이다. 여기서 이 지식은    자명한 원리(self-evident principle)에 근허한 논리적 증명에 의해 획득된 지식을    가리킨다. 
   Sapientia
   “wisdom.” 이것은 그리스어 σοφια에 대한 라틴 동격어이다. 스콜라 철학 및 신학   에서 이 지식은 제일 원리들(first principles)이나 그것들로부터 유도된 결론으로   서, 특히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참인지에 관한 지식을 의미한다. 따라서 Sapientia   는 어떤 지식체계에서 참과 거짓을 구별하는 기초가 된다. 
   prudentia
   “prudence.” 이 지식은 행위에 관한 보편적 원리들에 의해 어떤 행동이 옳으냐 그   르냐를 판단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지식의 형태이다. 따라서 이것은 도덕   (morality)과 관계있다.
   ars7)
   “art or technique.” ars는 어떤 원하는 효과나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기술   (technique)이나 솜씨(skills)에 관한 지식을 의미한다.

  [The Genis and Character of Theology] (신학의 분류와 특성)

   scientia (지식)  seu  sapientia (지혜)
   scientia speculativa(사변적지식 : knowing) seu  scientia practiva(실천적지식 :    doing)
   신학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으로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알아가는 것이다.
   하나님이 첫째진리(primum verum)이기에, 신학은 사변적이고,
   하나님이 최고선(summum Bonum)이기에, 신학은 실천적이다.
   

구분

종류

세부분류

특성(성향)

기  준

확실성의근거

자연

지식

scientia

(지식)

intelligentia(이해)

scientia(지식)

sapientia(지혜)

prudentia(분별)

ars(예술,기술)

habitus scienti

(지적 특성)

mathmatica

(수학적), 

demonstrativa

(논리적)

ratio

(이성)

영적

진리

fides

(신학)

 

habitus credendi

(믿음의 특성)

fidei

(믿음)

testimonia

(성경적증거)

opinio

(판단,의견)

 

habitus opiniandi

(판단적 특성)

moralis

(도덕)

probabilis

(개연성)



  신학Theologia
  개혁신학자들은 신학을 sermo8) vel9) ratio de Deo(“a word or rational discourse   concerning God”)로 정의했다. 즉 하나님에 관한 말씀 또는 이성적인 담화,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지혜와 지식이라고 말한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신학은 다시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하나는 sermo Dei ipsius(“word of God Himself”)   즉, 구원에 필요한 모든 지식의 총화로서 성경 안에 주어진 신적 계시 자체를 의미  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들 또는 다른 방편(꿈, 환상, 계시적 사건)로 말씀하신   계시를 의미한다. 이것은 영감으로 주신 것이며 따라서 모든 오류가 없다. 다른 하나  는 sermo de Deo(“word about God”) 즉, 말씀하신 내용과 그에 대한 연구 포함하  는 것이다. 

   신학의 정의 
    어원 : 하나님을 뜻하는 헬라어 θεος와 말씀 또는 이성을 뜻하는 λογος에서 유래 
    정의 : 
     성경 안에 주어진 신적인 계시 그 자체구원을 위해 필요한 모든 지식의 총합영감에 의해 주어졌고, 그러므로 어떤 오류도 없는 것.
     성경을 읽거나, 성경 본문으로부터 결론을 도출해냄으로서 얻게 된 믿음을      통해 소유하게 된 지식
     신앙에 대한 설명 또는 답변을 위해 이성을 통해 계시로부터 건축된 과학 또는 지식
     하나님에 대한 모든 참된 지식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하나님의 자기 지식

   신학의 목적 또는 목표[the ends or goals]
    glorification Dei tanquam summi boni (최고선로서의 하나님의 영광)
    beatitudo creaturarum rationalium (이성적 피조물의 축복)
    freedom from all evils, and possession of all true goods that rational     creatures can possess in God
    (모든 악으로부터의 자유와, 이성적 피조물이 하나님 안에서 소유할 수 있는 모    든 참된 것을 소유하는 것)
    the vision of God, conformity to God (하나님의 비전, 하나님께 부합함)

  신학의 종류
   Theologia falsa (거짓 신학)
    theologia Ethnicorum (이교도 신학)
    De rebus divinis : 유대교나 이슬람, 유사 그리스도인이나 이단과 같이 신적인     것에 대해서 오류를 가지고 있는 것들

   Theologia vera (참 신학)
    Theologia archetypa (원형신학)
    = prima idea theologia (원초적 사상의 신학) 
    = theologia in se (신학 그 자체)
    = archetypa(원형) : ectypa(모형) 
    = exemplar(원형) : exemplum(번역)
    (theologia ectypa = sapientia rerum divinarum a Deo ex archetypo ipsius     expressa atque informata per communicationem gratiosam ad gloriam     ipsius) 
    (모형신학 = 하나님께서 그 자신의 영광을 위한 은혜를 전달함을 통해서 하나님에 의해 원형 그 자체로부터 표현되고 형성된 신적인 일에 관한 학문)
    Theologia ectypa (모형신학)
    Theologia ectypa communicata in se (모형 그 자체로 전달된 신학)
    Theologia in creaturis rationalibus (이성을 가진 피조물의 신학)
    (theologia communicata in subiecto : 각 대상에게 전달된 신학)
    theologia unionis (연합신학)
    finitum non capax infiniti (유한자는 무한자를 포괄할 수 없다)
    [ Lutheran은 theologia unionis를 원형신학으로, Reformed는 모형신학으로     구분한다.]
     Theologia angelorum : 천사들의 신학
     Theologia membrorum Christi : 그리스도 지체들의 신학
     Theologia beatorum (축복받은 자의 신학: 천국에서의 완전한 신학)
     
theologia viatorum (순례자 신학) 
     = theologia nostra (우리의 신학)

     

 

theologia beatorum

(축복받은 자의 신학)

theologia viatorum

(순례자 신학)

신학의 자료

성경 + α

[하나님에 대한 경험]

성경

신학자

완전한 영화에 이른 사람들

성화의 과정에 있는 사람들

이런 이유로 축복받은 자의 신학이 순례자 신학보다 더 분명하고 풍성하다.

또한 순례자 신학은 이 두 가지 이유로 인해서 신학의 다양성이 존재한다.


      theologia viatorum in se (순례자 신학 그 자체) 
      theologia communicata in subiecto (각 대상에게 전달된 신학)
      각 개인의 순례자 신학은 그러므로 세 가지 제한점이 있다 
      1. 인간 자체의 제한, 
      2. 죄성으로 인한 제한, 
      3. 개인의 능력에 따른 제한

     
 theologia viatorum ante lapsum (타락 전의 순례자 신학) 
      한 가지 제한점만이 존재한다 :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가 가지는 제한성
     
 theologia vistorum post lapsum (타락 후의 순례자 신학)
      두 가지 제한점이 존재한다 : 
      1. 인간 자체의 제한, 
      2. 죄성으로 인한 제한
   
 theologia naturalis (자연신학) 
     theologia unionis (연합신학);  
   ≠ theologia beatorum (축복받은 자의 신학);
   ≠ theologia naturalis irregenitorum (거듭나지 않은 자의 자연신학);
    = theologia naturalis regenitorum (거듭난 자의 자연신학)
     cf. cognitio naturalis (자연 인식)
      ㈀ cognitio insita(non tabula rasa) (이식된 인식)
        infusa(주입된);  
        innata(태생적으로 가지고 있는)
       = intuitiva(직관에 의한);  apprehensiva(직감적인)
        semen religinis(종교의 씨앗); sensus numinis(빛에 대한 의식); 
        sensus divinitatis(신성에 대한 의식)
        cognitio Dei Legislatoris (법 수여자로서의 하나님에 대한 인식)
        (the book of conscience : 양심의 책)
         = lex naturalis (자연법); 
        = moralis (도덕법); Mosaica (모세의 법);
         ≠ quoad formam (형식에 관한)
         = quoad substantiam (내용에 관한)
       cognitio acquisita ((노력으로) 획득된 지식)
       ‘the book of creatures’ 
       by the power of reason  
       (이성의 힘을 통해 얻게 된 피조물의 책)
    Duplex cognitio Dei
     cognitio Dei creatoris
      
- corrupt, partial 
      - biblical 
     cognitio Dei redemptoris

      speculum creaturarum
       cognitio Dei creatoris
      speculum Scripturarum
       cognitio Dei creatoris
          & redemptoris
      speculi Christi
       cognitio Dei creatoris
          & redemptoris
  
  theologia supernaturalis (초자연 신학)
    revelatio supernaturalis (초자연적 계시)

3. 계시 revelatio
 계시의 정의
  계시라는 말은 revelatio에서 나온 말로서 하나님의 행동으로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자신과 관련된 진리를 피조물들과 관련하여 전해주심
⑵ 하나님의 자기계시의 양상
   자연계시 revelatio naturalis
   하나님의 자기계시가 자연 현상의 중개를 통해서 전달
   하나님에 관한 엄밀한 과학적 지식에 이를 가능성이 없음
   죄가 들어옴으로 오염되고 희미하게 됨
   인간의 이해력이 어두워져, 자연에 쓴 하나님의 글씨를 정확히 읽고 해석 못함 
   영적 문맹자가 되어짐
   초자연계시(구속계시)
   하나님이 사건들의 자연적인 과정에 개입하셨음을 내포
   인간이 원래 자연계시로부터 알 수 있었을 진리를 재공포 및 교정, 해석
   성령의 역사를 통해 인간에게 조명, 하나님의 사역을 볼 수 있게 함
  하나님의 자기계시의 목적과 범위
   일반계시
   자연적 요소 뿐 아니라 초자연적 요소를 포함
   verva언어가 아니라 res사물로 된 것
   벨직신앙고백서 : 제 2 장 하나님은 어떻게 인간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는가?
   인간은 하나님을 두 가지 방법으로 알게 됩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창조와 그 창조   하신 만물을 보전하시며, 운영하시는 법칙과, 우주의 웅장하고 오묘함을 바라 볼    , 마치 우리는 가장 (A)아름다운 그림책을 보면서 하나님의 본성을 읽는 것과 같   습니다. 그 책 속에서 수많은 하나님의 말씀이 크고 작은 피조물을 통하여 흘러나   옴을 배웁니다. 그러한 것을 우리의 육안으로는 충분히 식별 할 수 없겠지만, 보이   지 않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권능과, 거룩하신 신성을 믿게 됩니다. 사도 바울도    (B)로마서 1:20절에 이 사실을 간증했습니다. 이와 같이 위대하고 완전무결한 하   나님의 창조는 인간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보여주지 않으셨다는 변명을 할 수 없게    합니다.
   롬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구원의 유일한 방법을 인간에게 알려주지 못한다.
   하나님 및 영적인 것들에 대해 절대적으로 신뢰할 만한 지식을 주지 못한다.종교를    위한 충분한 토대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 
   특별계시
   초자연적 요소 뿐 아니라 자연적 요소를 포함
   유일한 외적 인식의 원리이다. 
   특별계시의 책은 성경이다.
    특별계시의 수단
    신현
    의사전달
    기적
    특별계시의 내용
    역사적 계시이다.
    말씀과 사실의 계시이다.
    구원론적 계시 곧 구속 계시이다.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의 공통점
  remote[efficient] cause : 하나님
  final cause : 하나님의 영광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의 차이점
  efficient cause : 자연계시는 ‘양심’, 특별계시는 ‘성경’
  final cause : 일반계시는 ‘핑계치 못함, 정죄의 근거’, 특별계시는 ‘구원’
 심리학과 일반 계시
   심리학에 대한 극단적 비평 :  
   데이브 헌트(Dave Hunt)  : 
   “일찍이 교회에 침투해 들어온 현대 사상 중 가장 위험하며 동시에 가장 강력한 사   상이다”
   윌리엄 킬패트릭(William Kirk Kilpatrick) : 
   “공론, 희망적 사고, 상충적 생각, 선입견, 애매모호한 말, 과학으로 변장한 이데올   로기로 가득 차 있다."
   심리학이 우리에게 주는 것 : 
   심리학에서 발견한 사실들이 아무리 철저하고 광범위하게 조사된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들은 우리에게 어떤 이슈들 - 가령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끼   고, 배우며, 대처하고, 성숙해져 가며 서로 어떤 관계를 맺는지 - 에 대한 관찰과    정보만 제공해 줄 수 있음
   심리학이 줄 수 없는 것 : 
   생과 사의 의미, 가치관 및 도덕, 우주 내에서 인간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에 대한    권위 있는 진술(인간론)
   결 론: 
   심리학을 포함한 일반 계시는 하나님, 이 세상, 그리고 인간에 대해 우리에게 말해    준다. 그러나 우리가 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기를 원한다면, 특히 구원에 대   한 지식을 원한다면, 특별계시를 살펴야만 한다.

4. 성경의 교리 Locus de Scriptura, The Doctrine of Scriture 
  종교개혁 Reformation
   sola Scriptura (오직 성경)
    autopistos (자증적인)
    “Scriptura sacra locuta, res decisa est" 
    성경이 말하니, 일이 결정 된다 : 성경이 최종적 권위라는 뜻 
    “Scripturam ex Scriptura explicandam esse" 
    성경은 성경으로 설명되어야 한다 : 성경의 자증성
    axiopistos (신뢰할만한) 
     성경의 무오류성이란?
      무오성(infallibility)
      성경이 믿음과 실행에 관한 사상에 있어서 전적으로 믿을 만하다는 것  
      무류성(inerrancy)
      역사, 지리, 식물학, 천문학, 사회학, 정신의학, 경제학, 지질학, 논리학,       수학 및 어떤 분야에서든 전적으로 믿을만하다는 것"
     용어의 정리
     (1) error : 잘못/과실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말.
     (2) mistake : 기준이나 정해(正解)에서 벗어난 착오나 실수.
     (3) falsehood : 진리나 사실과 반대되는 거짓/허위.
     (4) discrepancy : 사물 및 현상의 묘사나 기술에 있어서 불일치.
     (5) inconsistency : 일관성이나 양립성이 결여된 모순적 양상.
     (6) contradiction : 사실이나 진술에 있어서 양립할 수 없는 두 모순적인 요            소가 함께 등장함. 
     (6)-1 apparent contradiction(외견상 모순) : 일견 모순 같아 보이는 것
     (6)-2 real contradiction(사실상 모순) : 사물의 전모가 파악된 후 정말 모             순으로 드러난 것.
      만일 성경의 오류라는 것이 (1), (2), (3), (5) 의 문제라면 실로 커다란 문      제이다. 그러나 (4)라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6)에 있어서라면 (6)-2      는 문제가 되겠지만 (6)-1이라면 (4)와 같은 것으로 성경의 무오성에 반      하는 것이 아니다.
      (4) 불일치나 (6)-1 외견상 모순인 것처럼 여겨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      은 근본적으로 역사적으로 과거인 사건이나 상황과 오늘날 우리의 인식       및 이해 사이의 차이(gap)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Inspiratio/theopneustos (영감)
   verbal 축자 영감
   testimonium internum Spiritus Sancti (성령의 내적 증언)
   magisterium (가르침의 권위)
   (opp.) ecclesia docens (가르치는 교회) / ecclesia discens (배우는 교회)
   ‘가르치는 교회’란 주교 이상의 직분을 말하고, 그 이하의 사람들은 ‘배우는 교회’   라고 했다. 종교개혁자들은 이러한 구분에 반대했으며, 오직 성경의 권위를 주장했   다. 
   "Non crederem evangelio, nisi me commoveret ecclesiae catholicae     authoritas"
  보편적인 교회의 권위가 나로 하여금 믿도록 강권하지 않았더라면 나는 믿지 않았   을 것이다
   어거스틴 : 로마 카톨릭은 이 말을 교회의 권위가 성경보다 우선하다는 주장에 대   한 근거로 삼았지만, 칼빈은 오히려 이 말의 참된 의미는 교회가 성경 위에 있다는    말이 아니라, 교회가 복음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역할을 하는 곳이라는 것이라고 설   명, 도리어 이것이 성경의 권위가 교회보다 위에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성경의 주해 Exgesis
   중세의 사중적 의미 Quadriga 
   Sensus literalis/historicus(문자적/역사적 의미):res gestae(일어난 일)
   “Litera gesta docet, (문자는 일어난 일을 가르치고)
   Sensus allegoricus(풍유적 의미):fides(믿음):credenda(믿어야 할 것)
   quid credas allegoria (알레고리는 믿는 바를)
   Sensus tropologicus(비유적 의미):caritas(사랑):agenda(행해야 할 것)
   moralis quid agas, (도덕은 행할 바를)
   Sensus anagogicus(신비적, 영적 의미):spes(소망):speranda(소망해야 할 것)
   quo tendas anagogia" (유비는 나아갈 바를 (가르친다)
   “Theologia symbolica non est argumentativa" 
   (상징적 신학은 논증적 효력은 없다) - 이 점에 있어서는 개신교회와 같다.

   종교개혁적 주해 원리
    analogia Scriptura (성경의 유비) : 성경의 외부에서 가져온 해석적 툴이 아니    라,  성경 안에서 발견한 성경 자체의 해석 원리에 대한 명명
    analogia fidei (신앙적 유비) : 개혁주의 성경해석의 중요한 원리이다.
    핵심적 주제인 복음(하나님의 영광, 인간의 구원)에 비추어 성경을 해석 
    구약의 이스라엘과 신약의 교회 사이에는 ‘적용적 유비’가 있다. 
    regula fidei (믿음의 법칙) : 교회가 역사적으로 고백해 온 정통적 신앙 고백     위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Zanchi의 성경 해석원칙 
   [Zanchi, In Mosen et universa Biblia, Prolegomena, in Opera, VIII, from    Muller's PRRD II] 
   the hermeneutics of Zanchi's Prolegomena with a strong emphasis on    Christ-centered piety - 

    성경을 읽고 해석하는 모든 노력에 앞서서, 먼저 우리의 영혼을 거듭나게 하시    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이해하도록 이끌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께 기도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The first rule: all endeavors of reading and interpreting Scripture must     be preceded by the invocation of Christ Jesus who regenerates our souls     and leads us to the right understanding of God's Word. 
    해석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    혜의 시작이다. 
    The second rule: interpretation must be undertaken in the fear of God,     inasmuch as the fear of God is the beginning of wisdom. 
    성경에 계시된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알고 연구해야 한다. 
    The third rule: we must study the will of God as revealed in Scripture.     모든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 또는 요지가 그리스도임을 인식해야 한다.     The fourth rule: we need to recognize that Christ is the scopus toward     which all the Scripture tend: Christ is the substance of the whole of     Scripture.
    성경 속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모든 교리의 목적은 믿음, 소망과 결합된 하나님    께 대한 사랑임을 볼 수 있어야 한다. 
    The fifth rule: we must look to the end of all the doctrine taught in     Scripture, which is the love of God to which are conjoined faith and     hope.
    믿음의 법칙 : 해석의 준비로서 십계명, 주님의 기도, 사도신경 등에 진술된 교    리의 기본을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니케아 신조나 아타나시우스 신조 또    한 중요하다. 좋은 주석서도 또한 유용하다. 
    The sixth rule: [regula fidei]As a preparation for all interpretation, the     reader must know and understand all of the heads of doctrine stated in     the Decalogue, the Lord's Prayer, and the Apostle's Creed. The Nicene     and Athansian Creeds, also, are of importance to interpretation. If all     else fails, Zanchi comments, then the "testimonies and interpretations" of    the best commentators ought to be consulted, particularly those of the     "ancient and more pure Church." This is not to say, he adds, that an     interpreter ought to fall back simplistically on the consensus of the     ancient fathers. There is nothing in Scripture which cannot be      understood either by means of these symbols or through a diligent use     of the analogia fidei, which Zanchi proceeds to address in rules even     through twelve. 
    성경을 자주 읽고 들어라. 
    The seventh rule: he counsels a frequent reading and hearing of     Scripture for the sake of drawing the attention of the reader to texts     that state clearly those things left obscure in other places.
    신약 성경이 구약 성경의 해석자가 된다. 
    The eighth rule: the New Testament may be understood as the      interpreter of the Old. 
    성경의 각 책은 그 책 속에 들어있는 절들의 해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저자의     의도는 불분명한 부분들을 명확하게 해 줄 수 있다. 
    The ninth rule: the scope of the individual books of Scripture (as distinct     from Christ, the scope of the whole) should be noted as an aid to the     interpretation of verses within the books: the intention of the author     clarifies obscure passages. 
    그러므로, 구절의 문맥이 중요하다. 앞과 뒤에 나오는 본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The tenth rule: the context of a verse is, therefore, also important - and     attention ought to be given to the thoughts immediately preceeding and     following any given texts.
    [신앙의 유비] 성경은 서로 상충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만일 야곱이나 아브라함    이 행위에 의해 의롭다함을 받았는지 알고 싶다면, 창세기에서 그 문맥을 잘 살    펴봐야 할 것이며, 또한 같은 사건에 대해서 바울이 뭐라고 언급하고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The eleventh rule: [analogia fidei] Scripture does not contradict      Scripture. Thus, if we wish to know whether Jacob or Abraham was     justified by works, we must look not only to the Book of Genesis and to     the context of the passage, but also to the statements of Paul on this     issue. 
    성경은 성경으로 설명되어야 하고, 불명확한 구절은 명확한 구절에 의해 해석되    어야 한다. 
    The twelfth rule: "the Scriptures are explained by the Scriptures,     obscure places by clear." All difficult places are explained in clear     passages, with the result that nothing pertaining to our salvation remains     obscure in Scripture


1) duplex, -icis: twofold, double, insincere


2) fut. pass. ms2: fut.pass는 라틴어 문법상 Greundive("verbal adj.")라 한다. Gerundive 공식 = Pres. Stem + -ndus, -nda, -ndum. ∴ cognoscendi <cognosce+ndi(gen.)


3) exter, -tera, -terum: outward, external


4) sum, esse, fui에서 esse+ndus, -nda, -ndum이 되는 것이다. ∴ essendi: of being; essendo: in being.


5) “spontaneous”란 말은 “외부로부터의 자극 또는 장려를 받지 않고도 내부로부터 자발적으로 일어나는”이란 뜻이다.


6) cognitio, -onis, f: knowledge, idea.


7) ars, artis, f: art, trade, skill, profession.


8) sermo, -onis, m: speech, discourse, sermon, saying, homily, word.


9) vel: or, or even, even actually, for instance, perhaps; vel…vel: either…or; seu…vel: whethe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