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신학/구원론

Regeneration: 중생: 성령으로 새롭게 태어난 신자의 출생 비밀

Regeneration: 중생: 성령으로 새롭게 태어난 신자의 출생 비밀 


구원받기 위해 절대적으로 거듭남이 필요한 이유
사람은 영적 죽음의 상태에서 태어난다 (엡 2:1)
사람은 거듭나지 않으면 영생을 얻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 (요 3:3, 5)
중생은 신자의 생활에 있어서 성화에 대한 가능성,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닮아 갈 가능성에 대한 근거를 준다


중생에 대한 오해
중생은 인간 본성의 실체의 변화가 아니다. 즉 인간 본성의 물리적, 화학적 변화가 아니다. 중생은 근본적으로 영적인 변화이기 때문이다.
중생은 영혼의 기능(지성.감정.의지)의 변화가 아니다. 중생은 영혼의 전 기능에 변화를 주는 영혼의 중심(마음)의 변화이기 때문이다.
중생은 인간의 본성 전체나 부분에 있어서 완전한 변화가 아니다. 인간 본성의 완전한 변화에는 중생 외에도 회심, 성화, 영화 등 성령의 다른 역사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중생이란 무엇인가
중생은 새로운 영적 생명의 원리(Principle)가 사람의 영혼 안에 심겨지는 것으로서, 영혼의 전 기능(지.정.의)을 지배하는 성향(disposition)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중생은 필연적으로 전인적(지.정.의)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생은 순간적인 변화다.
중생은 무의식적인 변화다.
중생은 전적인 하나님의 역사, 즉 성령의 역사다.


중생의 바른 이해를 위해 반드시 구분해야 할 내용
자연적인 출생에 있어 임신(generation)과 출생(birth)의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
영적인 출생에 있어 중생(regeneration)은 임신에, 회심은 출생에 비유할 수 있다.
중생과 관련된 성경적인 용어들은 중생(딛 3:5), 거듭남(요 3:3, 벧전 1:23) 또는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 새사람(엡 4:24) 등의 여러 가지가 있다.
초대 교회, 중세 교회, 종교개혁기 등의 여러 학자들은 중생이라는 용어를 각자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중생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연적인 비유는 식물의 접붙임이다.


중생의 주체와 방법
중생은 인간의 의지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중생은 세례를 받으면 자동으로 생기는 것도 아니다.
중생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말씀의 영향력에 의해 자동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중생은 성령님의 단독적이며, 직접적인 행위에 의해 생기는 것이다.


중생의 증거를 확인하는 방법
중생의 순간이나 시기를 우리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중생 이후 생기는 결과 혹은 현상을 보고 중생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중생은 하나님의 말씀이 임할 때(외적 부르심(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반응(효과적 부르심 혹은 회심)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생의 증거는 곧 회심의 증거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중생한 사람들에게 생겨나는 변화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하나님 말씀에 대한 믿음과 순종이 따르게 된다.
죄에 대해 애통해하고 회개하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사랑과 순종이 생긴다.
하나님을 사랑하게 된다.
형제를 사랑하게 된다.


만화 구원론 16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