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승수의 강해설교/마태복음강해

변화산 사건(마 17:1-13)

변화산 사건(마 17:1-13) 


노승수 목사


[1]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 가셨더니 [2]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3]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로 더불어 말씀하는 것이 저희에게 보이거늘 [4]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6] 제자들이 듣고 엎드리어 심히 두려워하니 [7] 예수께서 나아가 저희에게 손을 대시며 가라사대 일어나라 두려워 말라 하신대 [8]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9] 저희가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명하여 가라사대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10] 제자들이 묻자와 가로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1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13] 그제야 제자들이 예수의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오늘 본문은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에서 죽임을 당하시고 부활하셔야 함을 제자들에게 가르친지 엿새 후에 변화산의 일을 기록함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엿새 후에'라는 표현은 상당히 의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 하나님의 영광의 구름 곧 새케이나 속에서 6일간 있다가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말씀을 받으러 나아가는 장면(출 24:15-180을 연상시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 제자를 대동한 장면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를 대동한 장면을(출 24:1, 9) 주님의 얼굴이 해같이 변형된 사건은 모세가 율법을 수여받고 그 얼굴에서 광채가 났던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 마태는 여러 차례 이런 기법들을 사용했습니다. 예컨대, 세례요한의 의복에 대한 표헌을 통해 엘리야를 연상되도록 했습니다. 이는 말라기에 예언된 그리스도를 예비하는 엘리야가 다시 오리라는 예언의 성취로 표현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꼭 기억하셔야 하는 것은 우리 믿음의 대상은 그리스도이시며 이 그리스도를 가장 잘 이해하도록 계시된 책이 성경이며 성경은 그 전체 주제가 다 그리스도르를 나타내는데 맞춰져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지금 마태는 시내산에서 모세가 말씀을 받은 사건은 그리스도의 이 변화산 사건의 그림자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마태복음이 줄 곧 예수님을 율법의 완성자로 묘사한 것처럼 모세가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은 그리스도에 의해 최종적으로 완성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구원을 위해 이후로 어떤 다른 구원의 계시가 필요치 않습니다. 만약 이것이 필요하다고 말하면 우리기 이미 받은 성경과 그리스도가 우리 구원을 능히 성취하기에 부족하다는 뜻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모든 계시의 최종 계시이며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그의 몸을 우리 영혼의 입으로 먹으며 그의 몸에 참예하며 참으로 우리 몸의 부활을 기다리는 신앙을 날마다 고백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우리에게 주의 기도를 가르치실 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라고 기도를 가르치신 것은 육의 양식을 염두에 두심이 아닙니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요 6:63)의 말씀처럼 주님은 우리 영혼에 관심을 두시고 계시며 그 영혼의 양식을 위해서 주님의 살과 피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참으로 우리 영혼은 이 말씀을 매일 먹음으로 우리 생명을 보존할 뿐 아니라 우리 영혼이 그리스도께 뿌리를 밖고 그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자라가는 것입니다. 이게 매일의 삶에서 없다면 신자가 아니거나 아사직전에 있는 신자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취업 전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갖가지 스팩을 갖추기 위해 여념이 없습니다.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고 여러가지 자격증도 따고 어학도 능숙하게 합니다. 세상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 이렇게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심지어 보험은 얼마나 발달했는지요. 이 땅을 사는 동안 있을지도 모를 질병이나 죽음 혹은 사망을 대비해서 갖가지 보험상품이 등장합니다. 이렇게 많은 상품이 등장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만큼 많은 대비를 하면서 산다는 것이겠지요. 그런데 신자라고 하면서 '보화를 하늘에 쌓는 삶'을 살지 않습니다. 신자라고 하면서 육신의 준비를 그렇게 철저히 하면서 영의 생명의 양식을 위해서는 일말의 노력도 하지 않습니다. 그럼 우리 생명이 보존이 되겠습니까? 오늘날 교회들은 신자들을 너무나 안심하게 합니다. 마치 예레미야 시대의 거짓 선지자들처럼 임박한 진노로 예루살렘이 멸망할 지경에 이르렀음에도 평안하다 평안하다를 왜치는 것과 흡사합니다. 우리의 믿음은 날마다 흔들려야 합니다. 자기 믿음을 확증해야 합니다. 나는 참으로 주님으로부터 먹고 마시고 있습니까? 


예수께서 변화산에서 모세와 엘리야와 더불어 만나시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예비하는 두 선지자가 다시 와야 하는 것에 대해서 성경은 증거하는데요. 모세의 경우 신명기를 통해 바로 그 선지자가 다시 와야함을 말하고 엘리야의 경우는 말라기를 통해서 그리스도를 예비하는 선지자로 와야함을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다시 온다는 것은 환생을 의미하는 것이기보다 그와 같은 사역을 한다는 의미로 이해되어야합니다. 특히 모세는 율법의 받은 자로 엘리야는 율법을 배도하는 것에 대한 고발자로 그려집니다(롬 11:2). 물론 예수님께서는 모세 역시 율법에 의한 기소자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요 5:45). 구약에 있어서 오경은 율법을 나머지 선지서들은 율법에 대한 해석 곧 백성이 율법에서 어그러진 길을 걸을 때 그것을 율법에 의해 고소하는 역할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율법 곧 구약성경은 궁극적으로 모두 그리스도의 오심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는 달리 보면 그리스도의 도래는 역시 심판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세와 엘리야와 만나는 것은 이제 구약이 증거하던 바의 성취가 목적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특히 누가복음은 이 대화의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요. 예루살렘에서 별새하실 것을 말씀하시는 장면(눅 9:31)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별새로 번역된 단어가 바로 Exodus 곧 출애굽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이는 우리가 이미 2장에서 살폈듯이 예수님의 애굽으로의 피난이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러내었다는 예언의 성취 곧 예루살렘은 애굽으로 보는 영적 관점을 그대로 들어내어 주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행은 바로 이런 출애굽 곧 구속의 성취를 위한 것이고 모세와 엘리야는 바로 이것을 예비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특히 출애굽에 있어서 홍해의 사건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구원의 사건이지만 바로와 애굽의 군대에게는 심판의 사건이었던 것처럼 예루살렘에서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음을 당하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성령이 다시오시는 사건은 믿는 자에게는 구원의 사건이요 믿지 않는 자에게는 심판의 사건이 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 심판은 그리스도에 의해 궁극적으로 이미 성취가 된 것입니다. 물론 장래에 다시 오심이 남아 있고 장소로서의 천국에 우리가 몸의 부활과 함께 들어가 살게 되는 미래적 하나님 나라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모세의 율법은 천사로 말미암아 준 것이라면(행 7:53, 갈 3:19), 이는 아들로 말미암아 주시는 말씀임을 성부께서 확증하여 주십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고 하십니다. 히브리서 1장의 천사와 그리스도의 비교는 천사와 비교가 아니라 본질적으로 말씀의 전달자로서 천사와 그리스도를 비교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말씀하셨다고 분명히 전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그리스도는 분명히 최종 계시입니다. 신약 성경의 여러 곳이 이 사실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요즘 신사도운동은 성경의 이런 증언들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그리스도를 현저히 욕보이는 처사입니다. 아들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계시를 주시고 성부께서 확증하여 이르시길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신구약의 모든 계시는 바로 이 그리스도를 통해 해석되고 이해되어야 합니다. 믿음이란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이요 이 믿음의 안경이 없이는 결코 성경을 바르게 알고 이해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그가 글을 제대로 깨우치지 못한 자라 하더라도 믿음이 있다면 성경의 진리를 풀어 가르칠 때 바르게 깨닫게 되며 그가 학식이 높은 자라 하더라도 믿음이 없이는 성경으로부터 생명의 진리를 길어 낼 수 없는 것입니다. 


9절 이하에는 제자들의 의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오기 전에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는 예언을 따라 질문을 합니다. 세례 요한을 임의로 대우했습니다. 믿음이 없는고로 그리스도도 임의로 대우합니다. 어리석은 이 세대의 지도자들은 믿음이 없는고로 날씨는 읽을 줄 아나 시대의 표적은 읽지 못하고 그리스도가 오셨으나 그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가르침은 십자가와 부활의 성취 그리고 그와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이 오시기까지 비밀에 부쳐져 있습니다. 요한이 모든 일은 회복한다는 것은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함으로 주님의 오심으로 이루어질 여호와의 날을 예비하는 것입니다. 출애굽이 심판과 구원의 날이 함께 하듯이 여호와의 날 역시 이와 같은 성격을 가집니다. 성령 강림이 여호와의 날의 성취라면 이는 믿는 자에게는 구원의 날이요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심판의 날이 됩니다. 이일을 준비하기 위해서 세례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선포한 것입니다. 나는 참으로 주님의 다시 오심을 준비하는 신자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