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승수의 강해설교/마태복음강해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마 18:21-35)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마 18:21-35) 


노승수 목사


[21]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22]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23] 이러므로 천국은 그 종들과 회계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24] 회계할 때에 일만 달란트 빚진 자 하나를 데려오매 [25] 갚을 것이 없는지라 주인이 명하여 그 몸과 처와 자식들과 모든 소유를 다 팔아 갚게 하라 한대 [26] 그 종이 엎드리어 절하며 가로되 내게 참으소서 다 갚으리이다 하거늘 [27]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더니 [28] 그 종이 나가서 제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관 하나를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가로되 빚을 갚으라 하매 [29] 그 동관이 엎드리어 간구하여 가로되 나를 참아 주소서 갚으리이다 하되 [30] 허락하지 아니하고 이에 가서 저가 빚을 갚도록 옥에 가두거늘 [31] 그 동관들이 그것을 보고 심히 민망하여 주인에게 가서 그 일을 다 고하니 [32] 이에 주인이 저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33]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관을 불쌍히 여김이 마땅치 아니하냐 하고 [34]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붙이니라 [35]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아마도 베드로는 어제의 말씀을 듣고 자신의 의로움을 나타내고 싶은 마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1차 개인적으로, 2차 두세 증인으로 3차 교회에 말하라는 원칙을 듣고 생각하기를 7번은 완전 수이니 그정도 용서한다고 하면 주님이 기뻐하시지 않을까? 생각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시 랍비들은 사람의 죄를 세번까지 용서하라고 했습니다. 아마도 이런 가르침을 익히 들어 알고 있었을 베드로가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 다시 질문을 한 것입니다. 이 용서에 관한 예수님의 말씀은 치리라는 문맥 속에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치리의 본질은 다시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려는 주님의 의도와 관계되어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바로 이 주님의 의도를 더 명확히 드러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용서하라고 합니까? 70번씩 7번이라도 라고 합니다. 산술적으로는 490번이지만 이는 완전한 용서를 의미합니다. 돌이키기만 하면 용서한다는 것이지요. 누가 기독교를 심판의 종교라고 합니까? 그들은 복음의 참된 진리를 의도적으로 오해하는 자입니다. 단지 하나님은 자비로울 뿐 아니라 공의로우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자비롭게도 모두 멸망받아 마땅하나 구원의 길을 열어 놓으신 것입니다. 마지막까지 구원얻도록 그 길을 열어 놓으신 것입니다. 회심하기만 하면 자신의 죄를 미워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기만 하면 용서하시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의 참된 가르침의 본질입니다. 


그런데 오늘 말씀은 매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베드로가 7번을 용서할까요?라고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께서 70번씩 7번이라도 용서하라고 하시면서 이 동관의 비유를 들고 계십니다. 그런데 그 결론은 용서받은 동관이 용서를 하지 않음으로 용서를 받지 못하는 이야기로 귀결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70번씩 7번이라도 용서하라고 하셨는데 다시 동관이 용서받지 못하는 이야기로 끝난다는 사실이 흥미롭지 않습니까? 왜 이런 결과를 야기했을까요? 첫째는 이 동관이 주인에게서 탕감을 받고 나오지만 주인은 탕감을 했는데, 동관은 갚겠다고 하면서 나옵니다. 근데 이 액수가 천문학적 액수입니다. 1달란트가 대략 5000데나리온 정도가 됩니다. 1 데나리온이 하루 품삯이니 1달란트는 대략 15년 가량을 일해서 쓰지 않고 모아야 하는 되는 금액입니다. 그런데 1만 달란트이니 15만년을 쓰지 않고 모아야 되는 금액인 셈입니다. 이는 산술적으로 갚는 것이 불가능한 액수입니다. 그래서 주인은 탕감을 해줍니다. 유대인들은 실지로 죄를 빚의 개념으로 이해를 했습니다. 이렇게 탕감을 받지만 사실상 이 동관은 마음으로부터 이 탕감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자신에게 고작 100데나리온 빚진자의 빚은 받아 내어야만 했던 것입니다. 


결국 용서의 진리는 마지막 절이 이야기 한 것처럼 중심으로 우리가 형제를 용서할 때 아버지께서도 우리를 그렇게 용서하신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이 사실은 주님 앞에 돌이킨 사람이 진정한 돌이킴이 어떤 표지를 가지는가도 보여줍니다. 중생하지 못한 사람의 마음에 가득한 것은 미움입니다. 이 미움은 호시탐탐 정당화될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회적 잇슈가 되는 인물의 과실에 대해서 그렇게 공분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미움을 정당화하기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히틀러의 최측근이었던 괴벨스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내게 한 문장만 달라 어떤 사람도 죄인으로 만들 수 있다' 사람들 마음 속에 미움을 조직화하면 우리는 곧잘 스데반을 향해서 돌을 들게 됩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으라 외치는 군중이 됩니다. 이것이 우리 마음에서 근절되는 원리가 무엇인가? 주님께 온전히 탕감을 받고 나오는 것입니다. 먼저 용서 받은 자가 용서를 하게 됩니다. 우리가 주님께 용서 받은 증거가 무엇인가? 형제를 중심으로 용서하는 것을 통해 들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한 가지 전제를 가집니다. 바로 자신의 과실을 회개하고 주님께 돌아오는 자들을 향한 용서라는 점이지요. 치리라는 문맥에서 말씀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나는 참으로 주님께 용서 받은 자입니까? 그 증거가 있습니까? 나는 참으로 형제가 용서를 구할 때 그의 과실을 용서하여줍니까? 마음에 품은 미움을 아무대서나 배설하고 있지는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