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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신앙고백서

십계명의 간략한 개요

십계명의 간략한 개요 
G. I. 윌리암슨 
하나님을 사랑하라-하나님에 대한 사랑의 의무 
⑴ 첫째 계명은 우리가 누구를 경배할 것인가(예배의 대상)를 가르쳐 주고 있다. 우리는 참 하나님만을 경배해야 한다. 어떠한 경우이든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예배를 다른 것에게 드리는 것은 합당치 못하며, 다른 신을 예배의 적법한 대상으로 인정하여서도 안 된다. 유대인들이나 유니테리언들이 예배 의식을 거행하는 것처럼 기독교인들이 행하는 경우에 이 계명이 자주 범하여지며, 기독교인들이 그러한 자들과 함께 “아무 아들도 없는 신”을 예배함으로써 더욱 악하게 이 계명을 범하게 된다(요일 5:12; 요이 9). 
⑵ 둘째 계명은 우리가 어떻게 예배할 것인가(예배의 방법)를 가르쳐 주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명령하여 그를 예배하라고 하신 대로만 그를 예배해야 한다. 사람이 고안해 내거나 발명해 내거나 생각해 낸 것은 무엇이나 하나님에 대한 참된 경외와 예배를 해치고 더럽힌다(이 계명은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의 “초상화”를 그림으로 해서 흔히 범하여진다. 그 초상화들이 예배하는 데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그것들이 적법하다고 말하지만, 그리스도에 관하여 올바른 사상과 느낌을 갖도록 해 줄 수가 없기 때문에 적법하지가 않는 것이다. 「대요리문답」 109 문답을 주의하여 살펴 볼 것). 
<대요리문답>문 109. 제2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입니까? 
답. 제2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하나님께서 친히 제정하지 않으신 어떤 종교적 예배를 고안하고(민 15:39), 의논하며(신 13:6-8), 명령하고(호 5:11; 미 6:16), 사용하고(왕상 12:33), 어떤 모양으로 인정하는 것들이며(신 12:30-32), 거짓 종교를 용납하는 것과(신 13:6-11; 슥 13:2,3; 레 2:2,14-15,20; 계 17:12,16-17), 하나님의 삼위와 그 중 어느 한 위의 형상이라도 내적으로 우리 마음속에 가지든지, 외적으로 피조물의 어떤 형상이나 모양으로 만든 것이며(신 4:15-19; 행 17:29; 롬 1:21-23,25), 이 형상이나 혹은 이 형상 안에서나 이것에 의한 하나님을 예배하는 모든 일이며(단 3:4-7; 갈 4:8), 거짓 신들의 형상을 만들고(출 32:4-8), 그들을 예배하며 섬기는 것이며(왕상 18:26,28; 사 65:11), 우리 자신들이 발명하고 위하든지(시 106:9), 전통을 따라서 사람들로부터 받았든지(마 13:9), 옛 제도(벧전 1:18), 풍속(렘 44:17), 경건(사 65:3-5; 갈 1:13-14), 선한 의도, 혹은 다른 어떤 구실의 명목으로(삼상 13:11-12; 15:21) 예배에 추가하거나 삭감하여(신 4:2) 하나님의 예배를 부패하게 하는(말 1:7-8,14) 미신적 고안(행 17:22; 골 2:21-23), 성직 매매(행 8:18-19), 신성 모독(롬 2:22; 말 3:8), 하나님이 정하신 예배와 규례들에 대한 모든 태만과(출 4:24-26), 경멸(마 22:5; 말 1:7,13), 방해(마 23:15)와 반항입니다(행 13:44-45; 살전 2:15-16). 
⑶ 셋째 계명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들이 누구인가를 가르쳐 주고 있다. 참되고 신실한 마음(예배의 정신)으로 그의 이름을 고백하는 자들(예배의 주체)이어야 한다. 마음이 신실치 못하면 아무리 올바른 방식으로 참 하나님을 예배한다고 해도, 그것은 거짓 신을 섬기는 것이나, 합당치 못한 방법으로 참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처럼 무익할 뿐이다(이 계명이 기독교인들에 의해서도 어느 정도는 자주 범하여 지고 있다. 예컨대, 기독교인들이 예배하기 위하여 모이는 경우, 하나님의 말씀에 마음과 정신을 집중시키지 않음으로 해서 생겨난다. 참조, 눅 8:18; 잠 8:34). 
⑷ 넷째 계명은 우리가 언제 하나님을 예배하며 섬겨야 할 것인가(예배의 시간)를 가르쳐 주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하루를 온전히 사용하고 그를 섬기는데 엿새를 사용해야 한다. 하나님께 속하는 그 하루는 안식의 날, 즉 다른 날들에 행하는 노동이나 오락을 멈추는 날이다(불가피하거나, 경건과 긍휼을 베푸는 일은 예외이다). - 이 계명은 흔히 두 가지로 범하고 있다. 즉 주일(主日)을 더럽힘으로써 이 계명을 범하고 있는가 하면, 다른 엿새 중의 하루를 성탄절이나 수난일의 경우처럼 인간의 권위에 인하여 성일(聖日)로 지정함으로 말미암아 범하고 있는 것이다(참조, 갈 4:9-11; 골 2:16,17). 
사람을 사랑하라-사람에 대한 사랑의 의무 
⑸ 다섯째 계명은 하나님이 주신 권세를 존경하며 순종해야 할 의무를 가르쳐 주고 있다. 모든 권세는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다. 부모․고용주․교회의 직원(목사․장로 등)․ 국가의 통치자들에게 속하는 권세는 하나님에게서 나왔다(출 20:12; 엡 6:5; 행 20:18 이하; 롬 13장). 또한 이 계명이 가르치는 바는, 그러한 권세를 가진 자들은 합당한 의무를 요구해야 한다는 점이다(이 계명은 자기 자녀들에게 순종을 요구하지 않고 있는 부모들에 의해서 오늘날 흔히 범하여지고 있다. 이것은 신적 권세를 더럽히는 것이 된다. 그러기에 자녀들이 잘못되고 마는 것이다. 참조, 잠 29:15). 
⑹ 여섯째 계명은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생명을 경외해야 할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이 계명이 살인을 금하고 있거니와 모든 종류의 살생을 금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용(食用) 동물들을 죽이는 것은 적법하다(창 9:6). 살인자들을 처형하는 것은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바이다(창 9:6). 정당방위는, 개인적인 것이든 국가적인 것이든 간에 하나님이 인정하고 계신다(민 35:31; 울 22:2; 롬 13:1-4/ 이 계명은 무절제한 과식에 의하여 흔히 범하고 있다. 하나님은 물질들을 적당하게 사용하는 것을 금하지 않으시는 것이다. 그러나 무절제는 제6계명을 범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대요리문답」136). 
<대요리문답>문 136. 제6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입니까? 
답. 제6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공적 재판(민 35:31,33), 합법적 전쟁(렘 48:10; 신 20:5-20), 혹은 정당방위 외에(출 22:2-3) 우리 자신들이나(행 16:28)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박탈하는 모든 것(창 9:6), 합법적이며 필요한 생명 보전의 방편을 소홀히 하거나 철회하는 것(마 25:42-43; 약 2:15-16; 전 6:1-2), 죄악 된 분노(마 5:22), 증오심(요일 3:15; 레 19:17), 질투(잠 14:30), 복수심(롬 12:19), 모든 과도한 격분(엡 4:31; 약 4:1), 혼란하게 하는 염려(마 6:31,34), 육미와 음료(눅 21:34; 롬 13:13), 노동과(전 4:8; 12:12; 2:22-23) 오락을 무절제하게 사용함과(사 5:12; 전 9:9) 격동시키는 말과(잠 15:1; 12:18) 압박(겔 18:18; 출 1:14), 다툼(갈 5:15; 잠 23:29), 구타, 상해와(민 35:16-18,21) 다른 무엇으로든지 사람의 생명을 멸하기 쉬운 것들입니다(출 21:18-36). 
⑺ 일곱째 계명은 성(性)과 결혼의 순결을 보호할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이 계명은 본래의 신적 제도에 따른 남편과 아내의 절대적 연합을 파괴하거나 파괴할 경향이 있는 모든 것을 금한다. 그러므로 이 계명은 간통․간음․이혼뿐만 아니라 그러한 사악한 죄들이 나오는 미소(微小)한 정욕까지도 금한다(이 계명은 정욕이나 정욕적인 생각들을 갖게 하는 서적을 정독하거나,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봄으로 해서 흔히 범한다. 「대요리문답」139). 
<대요리문답>문 139. 제7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입니까? 
답. 제7계명세서 금지된 죄들은 요구된 의무들을 등한히 하는 외에(잠 5:7) 간음, 음행(히 13:4; 갈 5:19), 강간, 근친상간(삼하 13:14; 고전 5:1), 남색, 모든 부자연스러운 정욕(롬 1:24,26-27; 레 20:15-16), 모든 부정한 망상과 생각, 목적과 애정(마 5:28; 15:1; 골 3:5), 모든 부패한 혹은 추잡한 교제, 혹은 그것에 귀를 기울이는 것(엡 5:3-4; 잠 7:5, 21-22), 음탕한 표정(사 3:16; 벧후 2:14), 뻔뻔스러운 추태, 경솔한 행동, 단정치 못한 옷차림(잠 7:10,13), 합법적 결혼의 금지와(딤전 4:3) 불법적 결혼의 시행(레 18:1-21; 막 6:18; 말 2:11-12), 매음을 허락, 관용, 보전하여 음녀들에게 가는 것(왕상 15:12; 신 23:17-18; 렘 5:7; 잠 7:24-27), 독신 생활에 얽매이는 서약(마 19:10-11), 결혼의 부당한 지연(고전 7:7-9; 창 38:26), 일시에 한 사람 이상의 아내나 남편을 가지는 것(말 2:14-15; 마 19:5), 부당한 이혼(말 2:6; 마 5:32), 혹은 버림(고전 7:12-13), 게으름, 포식, 술 취함(겔 16:49; 잠 23:20-35), 음란한 친구와 사귐(창 39:10; 잠 5:8), 음탕한 노래, 서적, 그림, 춤, 연극과(엡 5:4,9; 겔 23:14-16; 사 23:15-7; 사 3:16; 막 6:22; 롬 13:14; 벧전 4:3), 우리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음란을 자극시키는 것이나 음란의 행위를 하는 모든 것들입니다(왕하 9:30; 렘 4:30; 겔 23:40). 
⑻ 여덟째 계명은 사유 재산을 하나님께서 인정하신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다. 이 계명은 상속에 의하거나 아니면 돈 또는 노동에 대한 보상으로서의 재산 소유만을 인정하고, 그 외에 재산 소유권을 주장하는 모든 종류의 개인적이거나 공적인 노력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성경에는 부(富)가 반드시 나쁘다고 가르치는 교훈이 명시되어 있지는 않다. 마르크스주의를 포함하여 많은 유토피아적인 사상 체계들은 사유 재산이 만악(萬惡)의 뿌리이기 때문에, 만일 사유 재산이 힘이나 폭력 또는 세금에 의해 몰수하여 근절시켜 버린다고 하면 인간의 불행이 경감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⑼ 아홉째 계명은 진리의 존엄성을 가르쳐 주고 있다. 사탄의 왕국은 거짓과 거짓말과 기만의 왕국인데 반하여, 그리스도의 왕국은 진리와 공평과 청렴의 왕국이다. 우리는 말할 때에, 다음의 두 가지 것을 확신해야 한다. ① 우리의 말은, 우리의 의향뿐만 아니라 사실들과도 일치하고 있다는 것 등이다(잡담은 일종의 거짓말이요, 소문을 퍼뜨리는 것은 진리를 전혀 사랑하지 않는다는 증거이다. 참이 아닌 것을 “신실하게” 말하거나 참인 것을 “불성실하게” 말하는 것은 다 같이 이 명령을 범하는 것이 된다.「대요리문답」145). 
<대요리문답>문 145.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입니까? 
답.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우리 자신이 것과 마찬가지로 이웃이 지니고 있는 진리와 명성을(눅 3:14; 삼상 17:28; 삼하 16:3; 1:9-10,15-16) 특히 공적 재판 사건에서 해치는 모든 일들이며(레 19:15), 거짓 증거를 제공하고(잠 19:5; 6:16,19), 위증을 지키고(행 6:13), 고의적으로 나와서 악한 소송을 변호하고, 진리를 외면하고 억압하며(렘 9:3,5; 행 24:2,5; 시 12:3-4; 52:1-4), 불의한 판결을 하고(잠 17:15; 왕상 21:9-14), 악을 선하다 하고 선을 악하다 하며, 악인에게 보상하기를 의인의 행사에 따라 하고, 의인을 악인의 행사에 따라 보상하며(사 5:23), 문서위조(시 119:69; 왕상 21:8; 눅 16:5-7), 진리 은폐, 정당한 소송에 있어서 부당하게 침묵하며(레 5:1; 신 13:8; 행 5:3,8-9; 딤후 4:16), 악한 행위가 우리 자신들의 책망과(사 58:1; 왕상 1:6; 레 19:7) 다른 사람들의 항고를 요구할 때에 잠잠하며(사 59:4; 잠 29:11), 진리를 불합리하게 말하거나(삼상 22:9-10,15; 시 52:1-5), 그릇된 목적을 위하여 악의로 말하고(시 56:5; 요 2:19; 마 26:60-61), 혹은 그릇된 의미를(창 3:5; 26:7,9), 혹은 의심스럽고 애매한 표현으로 진리나 공의에 대한 편견으로 진리를 곡해하며(사 59:13), 비 진리를 말하고(레 19:11; 골 3:9), 거짓말하고(시 50:20), 중상하고(시 15:3), 험담하고(약 4:11; 렘 38:4), 훼방하고(레 19:16), 고자질하며(롬 1:29-30), 수군수군 거리고(창 21:9; 갈 4:29), 냉소하고(고전 6:100, 욕설하는 것이며(미 7:1), 조급하고(약 2:13; 행 28:4), 가혹하고(창 38:24; 요 7:27; 롬 2:1), 편파적으로 비난하는 것이며(느 6:6-8; 롬 3:8; 시 69:10; 삼하 1:13-15; 삼상 10:3), 사람의 의향과 언행을 오해하며(시 12:2-3), 아첨하거나(딤후 3:3; 롬 16:18), 과장하며(눅 18:9,11; 갈 5:26; 롬 12:16; 고전 4:6; 행 12:22; 출 4:10-14), 우리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과대히 혹은 과소하게 생각하거나 말하는 것이며(욥 27:5-6; 4:6), 하나님의 은사와 은혜를 부인함이며(마 7:3-5), 적은 실수들을 더욱 악화시킴이며(잠 28:13; 30:20; 창 3:12-13; 렘 2:35; 왕하 5:25; 창 4:9), 자유로운 그 고백을 위하여 호출된 때에 죄를 숨기거나 변명하거나 경감함이며(창 9:22; 잠 25:9-10), 약점을 쓸데없이 찾아내는 것이며(출 23:1), 거짓 소문을 내는 것(잠 29:12), 악한 소문들을 받아들이고 찬성하고(행 7:56-57; 욥 31:13-14), 공정한 변호를 못하도록 귀를 막는 것이며(고전 13:5; 딤전 6:4), 악한 의심을 품는 것이며(민 11:29; 마 21:15), 누구든지 받을 만해서 받는 신용에 대하여 시기하거나 마음 아파하는 것이며(단 6:3-4; 스 4:12-13), 그것을 손상시키려고 노력하거나 바라고(렘 48:27), 그들의 불명예와 추문을 기뻐하는 것이며(시 35:15-16,21; 마 27:28-29), 조소하는 멸시와(유 16; 행 12:22; 롬 1:31; 딤후 3:3), 지나친 칭찬이며(삼하 12:14), 정당한 약속을 위반하며(삼상 2:24), 좋은 소문의 일들을 등한히 하며(삼하 13:12-13; 잠 5:8-9; 잠 6:33), 불명예를 초래할 일들을 우리들 자신이 실행하고 피하지 아니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못하도록 능히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막지 아니하는 것입니다(빌 3:18-19; 벧후 2:2). 
⑽ 열째 계명은 “마음이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하다”(렘 17:9)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이 계명의 요지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으로 우리가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불만․시기․탐욕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불평이다. 탐욕은 하나님의 권세에 도전하기 때문에 우상 숭배이다. 또한 모든 종류의 다른 죄들의 뿌리이다(「대요리문답」147, 148). 
<대요리문답>문 147. 제10계명에서 요구된 의무는 무엇입니까? 
답. 제10계명에서 요구되는 의무는 우리들 자신의 형편에 대한 온전한 만족과(히 13:5; 딤전 6:6) 우리의 이웃의 모든 내부의 동기와 애정이 그의 소유 전체에 미치고 조장되는 것입니다(욥 31:29; 롬 12:15; 시 122:7-9; 딤전 1:5; 에 10:3; 고전 13:4-7). 
문 148. 제10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입니까? 
답. 제10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우리들 자신의 재산에 불만하여(왕상 21:4; 에5:13; 고전 10:10) 이웃의 소유를 탐내어(갈 5:26; 약 3:14,16) 마음 아파하는 동시에(시 112:9-10; 느 2:10), 이웃의 소유에 대한 부당한 행동과 애착심을 갖는 것입니다(롬 7:7; 골 3:5; 신 5:21). 
이 열 가지의 원리들에 요약되어 있는 대로, 하나님의 완전한 율법을 묵상하면 할수록, 그 율법이 더욱 기이한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여기에 함축되어 있지 않는 의무는 성경의 어떤 부분에도 전혀 나타나 있지 않다. “하나님만이 양심을 주관하시는 주인이시며, 그는 신앙이나 예배에 관한 일에 있어서 자기의 말씀에 조금이라도 대치되거나 혹은 벗어나는 인간들의 교훈이나 계명으로부터 양심을 해방시켜 주셨다.” 그 이유는 인간의 전 의무가 십계명에 이미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율법들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의무에 양심을 굴복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종 대신에 사람의 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강해’ 275-27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