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천신학/목회학

자아성찰(自我省察)의 동기(動機)

자아성찰(自我省察)의 동기(動機)


리차드 백스터


여러분이 조심할 것을 제안하면서 나는 여러분 앞에 이 의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각성시켜야 할 몇 가지 동기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1. 여러분이 천국을 얻지 못했으면 자신을 멸망시켰으며 여러분의 영혼이 영원히 행복하지 않으면 영원히 비참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조심해야 할 것은 가정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과 생활이 거룩하지 않아도 설교를 잘하여 다른 사람을 구원에로 이끌 수는 있습니다. 그런 일은 항상 있는 일은 아니지만 있을 수는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 자신을 구원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 날에 주여 주여 우리가 당신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지 않았습니까" 할 것이지만 그들은 "나는 너를 결코 알지 못한다. 악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라"고 응답 받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분들이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얻지 못하고 멸망되었습니까. 지금 지옥에서 고통받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양떼들에게 지옥의 고통을 설명하고 지옥에 떨어지지 않도록 경고하지 않았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에 대해서 설교를 했으면서 자기 자신은 하나님의 분노의 대상이 되고 있지 않습니까. 구원을 선포하여 다른 사람은 구원을 얻도록 하면서 자기 자신은 구원을 얻지 못하는 것만큼 더 슬픈 일이 있을 수 있습니까. 
아! 우리는 우리들의 서재에 천국으로 가는 길을 말해 주는 수많은 책을 가지고 있으면서 이런 책들을 읽는 데에 수년을 소비하고 영생의 교리를 연구하는 데에 수년을 소비했으면서 결국은 영생을 잃고 말다니! 수많은 설교를 지옥에 떨어지지 않는데에 대해서 설교하고 연구했으면서 그 자신은 지옥으로 떨어지다니! 왜냐하면 우리들은 그리스도를 태만히 여기면서 수많은 설교를 그리스도에 대해서 했으며, 성령을 거역하면서 성령에 대해서 설교했으며 중심으로 믿지 않으면서 신앙에 대해서 설교했으며 육(肉)과 죄의 상태에 머물면서 회개와 개심에 대해서 설교했으며, 우리 자신은 육체적이고 세상적으로 남아 있으면서 하늘의 생활에 대해 설교한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들이 말로만 신성하고 우리의 영혼에는 신성한 모습이 없으며 자신을 부인하고 하나님의 영광과 뜻에 복종하지 않음으로 하나님과 분리되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원한 열매를 얻지 못한다고 해서 의아하게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여러분들이여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존경하시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와 직업을 보시고 그들을 구원하시지 않습니다. 거룩한 직업에 종사한다고 해서 거룩하지 않은 사람을 구원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구원의 왕국 입구에 서서 다른 사람들은 들어 갈 수 있도록 빛을 비추어 주고 여러분 자신은 들어가지 않는다면 영광의 문은 닫혀지고 여러분은 구원의 문에 들어 갈 수 없을 것입니다. 
2. 여러분은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타락한 성품과 죄악의 성향을 가졌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죄 없는 아담이 조심할 필요가 있었고 조심하지 못하여 그 자신과 우리들을 멸망하게 했다면 우리 같은 죄인들은 얼마나 더 조심해야 하겠습니까. 우리들이 죄를 대항해서 설교하지 않을 때 죄는 우리 마음속에 거합니다. 그리고 그 죄는 새끼를 치게 되어 한 죄는 다른 죄를 짓게 만듭니다. 만약 한 사람의 도둑이 집안에 있으면 집밖의 나머지 도둑들도 집안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같은 계획과 같은 성질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불꽃은 화염의 시초이며 작은 병은 큰 병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자기가 반소경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자신의 발을 조심할 것입니다. 청중의 마음속에서와 마찬가지로 우리들의 마음속에도 하나님을 거역하며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있으며 비합리적이고 거의 걷잡을 수 없는 격정이 있습니다. 기껏해야 우리 속에는 자만과 불신과 자기 추구와 위선과 모든 증오와 지독한 죄악의 단편들만이 있습니다. 그런데 주의하지 않고 되겠습니까?
3. 마귀가 그의 처음 공격과, 가장 예리한 공격을 여러분에게 할 테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탄을 대항하는 지도자가 된다면 하나님께서 사탄을 속박하시는 것 못지 않게 사탄은 여러분을 공격할 것입니다. 사탄은 여러분이 그에게 큰 손해를 입히게 하는 데에 대해서 대단한 악의를 품고 있는 것입니다. 마귀는 그리스도가 전쟁터의 장군이며 구원의 대장이시고 어두움의 왕국을 무엇보다 대항하시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미워하시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 밑에서 일하는 지도자들을 일반 양떼들보다 더 미워하는 것입니다. 
사탄은 지도자들이 양떼 앞에서 실패하면 나머지 양떼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잘 압니다. 사탄은 오랫동안 크고 작은 싸움의 방법과 양떼를 헤쳐 버리도록 목자를 공격하는 방법도 연구했습니다. 이 방법으로 사탄은 큰 성공을 했기 때문에 할 수만 있으면 이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이여 대적이 여러분을 특별히 노려보고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사탄이 간교하게 환심을 사려고 하며 끊임없이 간청하며 맹렬한 공격을 가한다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현명하고 학식 있게 사탄이 여러분을 이기지 못하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사탄은 여러분보다 더 위대한 학자이며 빈틈없는 변론가입니다. 그는 여러분을 속이기 위해 빛의 천사로도 가장할 수 있습니다. 사탄은 여러분 안에서 여러분이 알기도 전에 여러분의 발을 움직이기도 합니다. 사탄은 분간할 수 없는 요술을 하여 여러분의 신앙과 결백을 속이고 언제 여러분이 신앙과 결백을 버렸는지 조차도 알 수 없게 만들어 버릴 것입니다. 오히려 사탄은 여러분이 신앙과 결백을 잃어버렸을 때 그것이 증가되고 풍성해졌다고 여러분으로 하여금 믿게 만들 것입니다. 
여러분은 사탄이 간교하지 않은 낚시꾼인 것 같지만 그가 미끼를 제공할 때는 여러분은 낚시도 줄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탄의 미끼는 여러분의 기질과 성향에 잘 맞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자신의 원리와 성향으로 여러분을 배반하게 될 것입니다. 이 점에 있어서 사탄은 자신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사탄이 목사를 태만하고 불성실하게 만들며 탐욕스럽고 불명예스러운 추문으로 시험할 수 있다면 그것은 마귀의 가장 큰 정복이 되는 것입니다. 
4. 수많은 눈이 여러분을 주시하며 여러분의 잘못을 관찰하고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잘못은 세상으로 울려 퍼져 나갑니다. 대낮에 하는 일식은 입증이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은 교회의 빛이기 때문에 양떼들의 눈이 여러분 위에 머문다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다른 사람은 드러나지 않게 범죄를 할 수 있어도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수많은 눈이 여러분을 감시해 주고 많은 사람이 여러분의 잘못을 말해 주며 따라서 여러분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도움을 받기 때문에 최소한 여러분의 범죄를 억제할 수 있도록 해 주시는 이 큰 자비를 얼마나 감사하게 생각해야 할는지요. 그들이 비록 악독한 마음으로 그렇게 할지라도 여러분에게는 유익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뻔뻔스럽게 모든 사람 앞에서 범죄 하는 것을 금하십니다. 또한 세상이 우리를 응시하고 있는데 사악하게 범죄 하는 것도 금하십니다. 
그러므로 세상 사람들이 그들을 다른 사람이 응시하는 것을 기억하고 스스로 조심하는 것과 같이 여러분도 조심하여 일하시기 바랍니다. 더구나 눈치 빠른 악의의 눈으로 모든 것을 가장 악하게 만들며 가장 작은 결점이라도 발견하여 더욱 악화시켜 폭로하며 결점이 없으면 결점을 만들려고까지 하는 악한 세상이 여러분을 주시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여러분의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5. 여러분의 범죄는 다른 사람들의 범죄보다 더욱 흉악하게 악화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대한 사람은 사소한 죄악을 범할 수 없다"는 알폰서스 왕(Alphonsus)의 말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많이 배운 사람이면 다른 사람들의 교사인고로 작은 죄악이라도 범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범하면 작은 죄악일지라도 같은 죄악을 교사가 범하면 큰 죄악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식을 다른 사람보다 더 많기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식으로 인해 더 많은 범죄를 하게 됩니다. 적어도 여러분은 지식으로나 지식의 수단으로 범죄 하게 됩니다. 탐욕과 교만이 죄가 아니라고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의 신념에 불충실하고 태만과 자기 추구로써 사람들의 영혼을 배반하는 것을 알지 못하십니까? 여러분은 주님의 뜻을 아셔야 합니다. 만약 모른다면 많은 채찍을 맞아야만 할 것입니다. 더 많은 지식이 있음으로 인해서 더욱 더 자행자지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죄를 짓는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죄 짓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범죄에는 다른 사람의 범죄 보다 더욱 많은 위선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 자신이 알 수 있습니다. 얼마나 흉악한 일인가요. 우리들은 범죄를 욕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배웠습니다. 또한 우리가 할 수 있는 대로 그리고 해온 대로 양떼들의 눈에는 징그럽게 만들고 공개적으로 미워하면서 그 범죄를 우리 자신이 은밀히 기뻐하며, 범죄 안에서 산다는 것은 얼마나 흉측스런 일인가요. 매일 범죄를 비난하면서 그것을 간직하고 있고 공적으로 무가치한 것으로 공포하면서 은밀히는 우리들의 잠자리 동무로 삼고 동거하며 다른 사람이 범죄 하면 속박시키면서 우리들은 자유롭게 범죄 한다는 것은 얼마나 악독한 위선입니까?
6. 우리들의 맡은 직무는 큰 은총의 사람만이 감당할 수 있으며 은총에 대한 시련을 겪게 하고 다른 사람들이 범죄 함으로 받는 시험보다 더 많은 시험을 받게 되는 고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약한 은사와 은총은 순탄한 생을 이끌어 많은 시련을 당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작은 힘은 가벼운 일과 가벼운 짐을 위해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위대한 목회를 하기 원한다면,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군대를 이끌고 사탄과 사탄을 추종하는 자들을 대항하기 원한다면, 여러분이 군주들과 권력들과 영적 연약을 대항하기 원한다면, 여러분이 포로된 죄인들을 악마의 손에서 구원해 내기 원한다면, 여러분은 조심성 없고 부주의한 목사가 이런 위대한 일을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이런 일을 평범한 생활과 조심성 없는 마음으로는 성취할 수 없으며 큰 치욕과 상처받은 깊은 양심으로써만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조심을 요하는 일 자체뿐만 아니라 일하는 사람도 역시 중요한 사업에 적당한 사람이어야만 합니다. 
우리들은 경험을 통하여 평범한 기독교인으로서는 재질에 있어서나 경건한 면에 있어서 명성이 있게 살지만 그들이 군대에 복무하게 되거나 치안의 일을 맡게 될 때에는 시험을 이기지 못하여 추악한 소문을 퍼뜨리는 것을 잘 압니다. 훌륭한 명성을 가진 평교인이 자신의 자질을 너무 높이 평가하여 목회 하는 일에 몸을 바치지만 오히려 그들은 교회에 짐이 되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목회자로써 가장 미미하게 하나님께 봉사하는 것보다는 평신도로써 가장 훌륭하게 하나님께 봉사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대적 중에 처하여 그 날의 수고와 열(熱)을 감당하시려면 여러분 자신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7. 주님의 영광과 그의 거룩한 길과 진리의 영광이 다른 사람보다는 여러분 위에 더 많이 임재해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 더 가까이 서 있는 사람은 그만큼 더 그들의 잘못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며 그만큼 더 어리석음으로 하나님께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엄한 심판이 엘리와 엘리의 집에 내려진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희생 제물과 헌물을 멸시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었더라"(삼상2:12). 여호와의 원수로 훼방할 거리를 얻게 하는 것은 더욱 악을 가중(加重)케 하는 것이며, 그것으로 인해서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다른 누구에게 했던 것보다 더욱 심하게 징벌을 내리신 것입니다(삼하12:14). 
만약 여러분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하나님의 영광은 여러분의 생명보다 더욱 귀한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여러분의 생명을 주의 깊게 보호하듯이 하나님의 영광을 거스르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때문에 하나님의 성호와 진리가 비난당하는 것을 들을 때 여러분의 마음에 찔림이 없습니까.
8.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수고에 대한 모든 성공이 조심하는데 달려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일을 성취하시기 위해서 사람들을 기구로 쓰시기 전에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적당하게 만드십니다. 만약 주님의 일이 여러분 자신의 마음속에서 올바르게 행해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수고를 축복하셔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게 하시리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까? 그가 기뻐하시면 그렇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에게는 그 분이 기뻐하실가에 대한 여부조차도 밝히기 어려운 때가 많습니다. 
의인 외에는 하나님을 생의 목적으로 삼을 수 없으며 진심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모든 것이나 또는 어떤 것을 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이는 목사직을 한낱 살아가기 위한 직업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부모가 그 직업을 택했기 때문에 다른 직업보다 그 직업을 택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학문과 더불어 그의 지력을 이용하여 생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육체를 기쁘게 하고자 하는 자들에게는 육체에 큰 고통을 주지 않으며 많은 사람으로부터 존경과 숭배를 받으며 지도자와 선생이 되는 것을 좋게 생각하며, 다른 사람에게 율법을 전달하는 것을 좋게 여기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시설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목적 때문에 그들은 목사가 되었으며 이런 것 때문에 그들은 설교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것들이 없었더라면, 그리고 이와 같은 것이 아니었더라면 그들은 곧 그만 두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사람들의 수고를 축복해 주신다고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그들은 하나님을 위해서 설교를 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 자신과 그들 자신의 명성과 이득을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비록 이런 사람들이 위대한 설교자로 보일지라도, 다른 사람과 같이 큰 소리로 죄를 책망할지라도, 그것은 단지 거짓 열심이며 평범하고 단순하고 효과 없는 외침밖에는 아무 것도 아닌 것입니다. 
왜냐하면 마음속에 죄를 사랑하는 자는 결코 다른 사람에게 진실한 것을 전달할 수 없습니다. 반역하는 지휘자는 적에게 공포 외에는 아무 것도 쏘지 않으면서 마치 실탄이 장전되어 있는 것처럼 큰 소리가 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적을 해롭게 하지 못합니다. 그와 같이 거짓된 열심과 큰 소리로 말할지는 모르나 죄나 사탄에 대해서는 어떤 제재(制裁)도 가하지 못합니다. 교인들을 가르치는 설교자가 그 가르친바 교훈대로 생활하지 않을 때 교인들이 설교자의 교훈을 따르기를 기대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만일 설교자가 자기가 말한 대로 행치 않으면 교인들은 그 설교자가 마음먹지도 않은 사실을 거짓으로 설교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믿지 못하는 사람을 다른 사람이 어떻게 믿을 수 있습니까? 
어떤 사람이 여러분에게 무서운 짐승이 따라오니 도망치라고 말하면서 자신은 천천히 걷고 있다면 여러분은 그 사람이 농담을 하고 있거나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설교자가 양떼들에게 거룩해야 한다고 말하며 그 거룩함이 없으면 하나님을 볼 수 없다고 말하면서 자신은 거룩하지 않다면 양떼들은 설교자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이야기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양떼들은 설교자가 돈을 얻기 위해 말하고 있으며 모든 것은 돈벌기 위한 한낱 과정에 불과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목사가 하는 모든 행동 역시 일종의 설교입니다. 여러분이 사악하고 부주의한 생활을 한다면 여러분은 양떼들에게 행동으로 그런 죄에 대해서 설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위대하신 사랑과 교제하지 않고, 자기가 가진 것과 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하나님께 바치지 않으며, 하나님의 기쁨만을 위해 전념하지 않고 모든 행동의 중심에 하나님을 모시지 않으며, 하나님과 더불어 행복한 생활을 하지 않은 사람은 곧 성실한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은 분명히 교회의 목사가 될 자격이 없습니다. 아무도 공적인 정신을 교회에 두지 않고 그 미(美)를 기뻐하지 않으며 그 행복을 선망하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종이 될 자격이 없습니다. 국가가 잘되는 것이 정치가들의 목적이 되어야 하는 것처럼 교회의 행복은 그 교회 목사의 목적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목사는 그의 행복을 기뻐하며 그 목적을 위해서 몸을 바쳐야 하는 것입니다. 
내세에 올 영생에 마음을 두지 않고 모든 문제보다 영생의 문제를 생각지 않으며, 이 세상의 모든 것보다 측량할 수 없이 부요한 영광을 즐기는 데에 감각이 무딘 사람은 교회의 목사가 되기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목사는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관심이 없으며 구원 자체도 믿지 않고 무가치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거룩을 즐기지 않고 죄악을 미워하지 않으며, 교회의 통일과 순결을 사랑하지 않으며, 불일치와 분열을 싫어하지 않으며 성도의 교제를 기뻐하지 않고 양떼들과 함께 예배드리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 사람은 교회의 목사가 되기에 부적당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런 사람 중 어떤 사람은 목사의 참 목적을 가질 수 없어서 목사의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