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천신학/목회학

자아성찰(自我省察)의 본질(本質)

자아성찰(自我省察)의 본질(本質)


리차드 백스터


성직자들이 주의할 것을 생각해 봅시다. 
1. 구원하시는 은혜의 역사가 여러분의 심령 안에서 먼저 철저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십시오.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여러분 자신에게 헛것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여러분이 다른 사람에게 전한 복음의 효과가 여러분 자신에게도 미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이 세상에 구주의 필요성을 외치면서 여러분 자신의 마음속에는 주님을 등한시하거나 주님의 구원의 은혜를 등한시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여러분이 다른 사람에게 멸망되지 않도록 각성을 촉구할 때 여러분 자신도 멸망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양떼들의 먹을 것은 준비하면서 여러분 자신은 먹을 것이 없어 굶어 죽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비록 많은 사람을 회개시키는 사람에게 혜성과 같이 빛나는 약속이 있을지라도 그 약속은 먼저 그들 자신이 구원을 받는다는 가정에서입니다. 비록 성직자들의 전도하는 노력이 그들의 더 큰 영광을 약속하는 조건이 될지라도, 믿음 안에서 성직자들이 성실해야만 그들은 영광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많은 설교자들은 다른 사람에게는 지옥이 고통의 장소이므로 오지 말라고 경고하면서 자기 자신은 급히 그곳으로 달려가는 것입니다. 많은 설교자들은 그들의 청중에게 지옥 형벌을 피하라고 수백번 설교했지만 그들 자신은 지금 지옥에 있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구원을 제공하면서 자기 자신은 구원을 거절하는 사람을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자기 자신은 진리를 등한시하고 학대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그 진리를 말한다고 해서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구원하시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많은 재단사는 값비싼 천으로 다른 사람의 옷을 만듭니다. 많은 요리사들은 다른 사람을 위해 대단히 값비싼 음식을 요리하지만 자기 자신은 그 음식을 먹지 못합니다. 형제들이여,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이 설교자가 되었다거나 혹은 그가 유능한 설교자라고 해서 구원하시지 않는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이미 의롭다함을 얻은 사람, 그리고 성화된 사람 따라서 주님의 일을 충성스럽게 하는 사람을 택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여러분 자신이 청중에게 잘 되도록 가르치는 바대로 여러분도 그렇게 되야 하며 여러분의 청중이 믿기를 바라는 그대로 여러분도 믿으시고, 여러분이 다른 사람에게 제공한 그리스도와 성령을 여러분 자신이 성심껏 모시도록 힘쓰시기 바랍니다. 이 옷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명령하신 하나님은 여러분 자신도 사랑해야한다고 명령하셨고 여러분과 이웃을 함께 멸망시키거나 증오하지 않도록 명령하고 있습니다. 성화되지 못한 세칭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얼마나 두려운 일인지 모릅니다. 
그러나 더욱 더 두려운 것은 성화되지 못한 설교자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성경을 펴고 거기서 여러분 자신의 사형 선고를 읽는다면 떨리지 않겠습니까? 여러분이 설교를 쓸 때에 여러분 자신의 영혼에 대한 고소장을 쓰고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범죄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그 범죄가 여러분 자신의 범죄라고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청중에게 그리스도의 은혜의 풍성함을 선포할 때,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배척한 여러분 자신의 잘못을 선포하는 것이며, 그리스도 없이 생활한 여러분의 불행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사람들을 설득해서 그리스도께로 이끌며, 타락한 세상에서부터 그들을 끌어 내오며, 그들에게 신앙과 경건의 생활을 권고하지만, 양심이 살아있다면 여러분이 말한 이 모든 것이 바로 여러분 자신의 방종에 대해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를 체험하지 못한 은혜 없는 설교자는 이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피조물입니다. 그러나 은혜 없는 설교자는 보통으로 자기의 불행을 느끼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금처럼 번쩍이는 구원의 은총과 기독자의 보석과 같이 보이는 훌륭한 장식들을 가졌기 때문에 자기의 가난함에 대해서는 생각지 못합니다. 그는 가난하고 비참하며, 소경이 되었고 헐벗었는데도, 부하고 풍부하며 필요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성경과 친밀하며, 거룩한 일만을 해 왔고, 공개된 범죄는 저지르지 않았으며, 하나님의 제단에서 봉사했고, 다른 사람의 죄를 책망했으며 심령과 생활이 거룩하게 되도록 설교했는데 어떻게 이런 사람이 거룩하지 않은 것을 택할 수 있겠는가 하고 생각합니다. 
오, 우리 손에 있는 풍성한 생명의 떡을 다른 사람에게는 제공하면서 우리 자신은 굶어 죽는다면 이 얼마나 비참한 일입니까. 다른 사람에게는 구원의 확신을 주었던 하나님의 의식(儀式)들이 우리들에게는 거침돌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그들의 얼굴과 영혼을 비쳐 볼 수 있도록 복음의 거울을 들고 있으면서, 우리 자신은 아무 것도 볼 수 없는 뒷면을 보거나, 혹은 거울을 뒤집어서 우리 자신들을 잘못 보는 것입니다. 만약 그런 비참한 경우의 사람이 나의 이 말을 듣는다면 그는 마음과 생활을 반성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교하기 전에 자기 자신에게 먼저 설교하게 될 것입니다. 
(백스터는 여기서 대학생들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모든 참 배움의 기초가 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각국의 언어가 모두 하나님의 사역(事役)을 말하는데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은 얼마나 가련한지요. 또한 주님을 영접치 못하며, 마음으로 주님을 찬양하지 못하고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은 얼마나 비참한지요. 하나님을 알지 못하면서 아무 것도 올바로 알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연구되지 않는 곳에서는 올바른 연구가 있을 수 없으며 커다란 목적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우리들이 피조물을 이해하려고 하면 먼저 그 피조물이 하나님의 정하신 질서 안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단어로 형성되지 않은 알파베트는 의미가 없습니다. 알파와 오메가를 보는 사람이 처음과 나중이며 모든 것 중의 모든 것이 되신 하나님을 알지 못하면 아무 의미도 없는 것입니다. 모든 피조물들은 형성되지 않은 음절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떠나서는 무의미한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실제적으로 분리된다면 존재할 수 없게 되며, 그 분리는 파멸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상상으로 피조물들을 분리시킨다면, 우리 자신에게 아무런 이익도 가져다주지 못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이 피조물을 이해하는 방법이 있고 그리스도인으로서 피조물을 이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 외에는 아무도 올바르게 물리학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의 방법은 높고 탁월한 연구이며,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는 방법보다 더 위대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우리에게 가르쳐 줄 수 잇는 것은 아주 적은 부분에 해당합니다. 
인간(人間)이 완전하게 창조되고, 모든 것이 완전하고 선한 질서 가운데 있는 세상에서 살 때는 창조의 전체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었고 인간은 위대하신 창조주의 뜻과 성품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인간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했더라면 그는 계속해서 신지식(神知識)과 자아 지식(自我知識)을 증가시킬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을 떠나서 피조물과 자기 자신을 알려고 하고, 사랑하려고 했을 때, 인간은 피조물과 창조주에 대한 지식마저 잃고 만 것입니다. 
나는 여러분이 지금까지 내가 말한 뜻이 무엇인지 알기를 원합니다. 그것은 피조물 안에서 하나님을 알며 사랑하며, 하나님과 대화할 수 있는 것이 사람의 올바른 상태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들의 의무를 그르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믿음 안에서 우리들을 의무로 이끄는 그리스도의 사역(事役)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거룩한 사람은 하나님의 사역을 배우는 가장 훌륭한 학생들입니다. 하나님의 사역은 위대하시며, 기쁨을 가진 사람들만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요 그들을 만드신 창조주를 위해서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추구하는 목적이 하나님이 아니라면 여러분이 연구하는 물리학이나 다른 과학은 가치 없는 헛수고가 될 것입니다. 사역 가운데 우리에게 나타나신 하나님을 인식하며 칭찬하고 존경하고 찬양하며, 사랑하고 기뻐하며, 하나님을 알기 위해 하나님의 사역을 철저히 연구하는 것이 참 철학이요, 유일한 철학입니다. 여러분의 연구가 하나님을 알기 위해 몰두되고, 하나님이 여러분 모두의 생명이 되시며, 또한 여러분의 연구가 하나님을 목적과 대상으로 삼을 때, 여러분의 연구는 거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이제 기독교 학원에서 구세주에 대한 연구를 하기 전에 피조물을 연구하며, 신학을 연구하기 전에 물리나 철학을 연구하는 것은 큰 잘못이며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말씀드립니다. 신학의 핵심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은 철학에서도 어리석음을 면하지 못할 것입니다. 
2. 은혜의 역사를 소유했다고 스스로 만족하시지 말고 은혜가 생활과 행동에서 유지되도록 하십시오. 여러분이 다른 사람에게 설교하기 전에 여러분이 준비한 설교를 자신에게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을 위해서 이렇게 한다면 수고한 보람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이 교회를 위해서 해야할 공적인 문제에 대해서 말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거룩하고 훌륭한 모습을 지닌다면 양떼들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기도와 찬양과 교리가 양떼들에게 훌륭하고 달콤하게 나타나면 양떼들은 여러분이 하나님과 함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여러분의 마음속에 가장 좋은 것은 양떼들의 귀에 가장 좋은 것으로 들리는 것입니다. 
나는 통탄할 만한 경험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나는 양떼들에게 나의 영혼의 불쾌감을 전달했습니다. 나의 심령이 싸늘해지면 나의 설교도 싸늘해지며 나의 심령이 혼돈 되면 설교도 혼돈 됩니다. 그래서 나는 가끔 내 설교가 냉랭해질 때 양떼들이 냉랭해진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그들의 기도를 들어보면 내 설교와 같이 냉랭해진 것을 관찰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들은 그리스도의 자녀들을 위한 유모들입니다. 만약 우리들이 음식을 적게 먹으면 그들의 젖이 부족합니다. 우리들이 그들을 굶기면 그들의 의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둔하고 침체된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만약 우리들이 사랑을 식히면 그들의 사랑을 불러일으킬 수 없게 됩니다. 만약 우리들이 나쁜 음식을 먹고 잘못을 저지르며 열매 없는 싸움을 한다면 청중들은 그만큼 나쁜 값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우리들이 믿음과 사랑과 열심히 산다면, 얼마나 청중들에게 활기가 넘치겠습니까? 오 형제들이여 그러므로 먼저 여러분 자신의 마음을 돌보시기 바랍니다. 정욕과 정열과 세상적인 경향으로부터 떠나십시오. 신앙과 사랑의 생활을 유지하십시오.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하나님과 함께 계십시오. 자신의 마음을 보살피고 부패를 극복하며 하나님과 함께 살기 위해 자신을 매일 보살피지 않는다면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계속해서 참여하는 그 일을 여러분 자신의 일로 생각지 않으면 모든 사람들은 잘못 인도되며 여러분의 양떼들은 굶어 죽게 될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에게 열렬한 열성이 없다면 축복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남이 알지 못하는 기도와 묵상을 많이 하십시오. 거기에서 여러분의 재물을 태울 수 있는 하늘의 불을 얻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무를 태만하게 함으로 여러분 자신을 상하게 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실패자가 되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양떼를 위해서 자신을 돌보십시오. 
더욱 특이한 것은 목사가 회중에게 나아가기 전에 마음속에 특별한 고통을 느껴야 되는 것입니다. 만약 그 때에 목사의 마음이 싸늘하다면 어떻게 청중들의 마음을 뜨겁게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여러분은 생명을 위해 특별히 하나님께 나아가서 힘을 북돋우어 주는 책을 읽거나 혹은 여러분이 말을 해야 할 제목에 대해서 묵상하며 양떼들의 심령의 필요성에 대해서 묵상하고 주님의 열성을 가지고 주님의 집으로 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3. 여러분의 모본이 교리에 배치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파멸을 초래할 장애물을 소경 앞에 놓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여러분의 혀로 말한 것을 여러분의 생활로써 망쳐 버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그렇게 함으로 여러분의 노고로 이룩한 성사에 가장 치명적인 장애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공적으로 하나님 말씀을 전한 것이 사적으로 그 말씀 때문에 어떤 사람이 연약한 사람을 일주일 내내 괴롭히게 된다면 그것은 우리들의 사역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들은 손쉽게 그들의 어리석음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이 우리 자신을 스스로 모순에 빠뜨리며 언행이 일치하지 않으며 한두 시간 동안 말로써 쌓아 올린 후에는 다음 한 주간 동안에 그 쌓아 올린 것을 손으로 헐어버린다면 그것은 더욱 더 방해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 말씀이 단지 게으른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이며, 그리고 설교를 잔소리하는 것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가 진정으로 의미하는 바를 말했다면 그는 또한 자기가 말한 대로 확실히 행할 것입니다. 
설교와 생활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은 목사들의 뚜렷한 잘못입니다. 목사들이 설교를 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연구하지만 정확하게 살기 위해서는 전혀 연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설교에서는 단 한 용어도 잘못 쓰는 것을 싫어하며 어떤 결함도 범죄로 생각하여 싫어하면서 (나는 그것을 책하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설교는 거룩하고 무게가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생활 과정에서는 감정이나 언행의 잘못에 아무런 느낌도 없는 것입니다. 
오! 우리는 얼마나 조심성 있게 남의 설교를 들어 왔는지요! 그러나 또한 얼마나 무관심하게 목사들의 생활을 보아왔는지요! 형제들이여 분명히 우리들은 말하는 것과 같이 행하는 것도 조심하여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들이 진정한 그리스도의 종이라면 우리들은 혀로써만 종이 될 것이 아니라 행위로도 그에게 봉사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들은 행위 가운데서 축복을 받도록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들의 양떼가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는 자가 되지 말아야 하는 것처럼 우리들은 말하는 사람만 되지 말고 행하는 자가 되어서 자신을 속이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실천적 교리는 실천적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우리들은 설교를 잘하기 위해서 열심히 연구하듯이 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도 연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형제들이여 죄를 극복하는 것보다는 죄를 꾸짖는 것이 더 쉬운 일입니다. 
말을 잘하는 것과 같이 행동도 잘하시기 바랍니다. 선한 일에 열심을 다 하십시오. 주님의 일을 증진시키는 일이라면 어떤 대가도 지불하시기 바랍니다. 순결을 유지하시고 범죄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생활이 죄를 꾸짖게 하시고 양떼들을 설복하여 의무를 다하게 하십시오. 여러분의 영혼에 대해서는 주의하지 않으면서 여러분의 양떼들로 하여금 그들의 영혼에 대해서 주의하라고 말씀하십니까? 
만약 여러분이 양떼들의 시간을 귀하게 여긴다면 여러분의 시간도 잘못 사용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이 양떼들의 모임이 헛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여러분은 교훈될 것을 자신에게 이야기하고 청중에게는 목사의 은총으로 대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양떼들이 잘되기 원한다면 먼저 여러분의 가족에게 잘하도록 명하십시오. 양떼들이 겸비해지기를 원하면 여러분이 먼저 교만하지 말고 오만하지 마십시오. 
겸손과 온유와 자기 부정만큼 편견을 없애는 미덕은 없습니다. 허물을 용서하시고 악에게 지지 말며 선으로 악을 이기십시오. 욕을 당할 때 욕을 하지 않으신 우리 주님처럼 행하십시오. 만약 죄인들이 완고하고 목이 곧고 거만하면 혈육은 그들의 무기와 육체적 수단으로 그들을 제압하도록 여러분을 꼬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올바른 길이 아닙니다. 친절과 인내와 평온으로 그들을 이기십시오. 전자는 여러분이 그들보다 세상적인 권력을 더 많이 가졌다는 것을 보여 줄 것입니다. 그러나 후자만이 여러분이 영적으로 그들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으며 참 성도의 자격을 가졌다고 그들에게 말해 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씨저(Caesar)나 알렉산더(Alexander)보다는 그리스도를 더 모방하시기를 원하신다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정복자가 되는 것보다 더 영광스럽다고 생각하시면, 짐승보다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신다면 자비로써 싸우고 포악으로 싸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온유와 사랑과 인내로 권력을 대항하고 권력으로 권력을 대항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겸손하게 사람들을 대하십시오. 여러분의 양떼중 특별히 가난한 사람들에게 낯선 사람이 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거룩한 목적을 위해서 친절은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며 풍부한 선을 이루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든지 거만하거나 불손하게 말하지 마십시오. 그리스도께 대하듯이 미천한 사람에게도 공손하게 대하십시오. 친절한 태도는 사람들로 하여금 선을 행하게 하는 데에 유익하며 쉬운 방법인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수행하고 있는 위대한 사업에 부적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구원을 위한 모든 신비스러운 것들을 사람에게 가르치는 지식 면에서 여러분이 어린아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처럼 그와 같은 임무를 맡은 사람에게 필요한 자격이 무엇인지요. 신성(神性)을 설명하는 데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까? 
이것이 바로 알아야만 될 근본적인 것입니다. 성경 중에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 얼마나 많은지요? 그들이 만약 일이나 목적이나 방법을 잘 알지 못한다면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이 잘못 인도될 가능성이 얼마나 많으며 그 책임을 어떻게 다 감당할까요. 이해할 수도 없고 미리 예견할 수도 없는 죄악이 얼마나 많이 제거되어야 하는지요. 많은 미묘하고도 간교한 시험을 양떼들에게 알려서 그것들을 피하게 하여야 하며, 우리가 거의 매일 해결해야 하는 무겁고 착잡한 양심의 문제는 또 얼마나 많은지요! 이렇게 많은 일과 이와 같이 복잡한 일들이 경험도 없고 자격도 없는 사람들에 의해 성취될 수 있겠습니까. 
우리들의 하는 일은 모든 부분에 있어서 기술을 요구하며 모든 부분이 다 중요합니다. 나는 설교하는 부분이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리를 말하기 위해서, 청중을 확신시키기 위해서, 양심에 반항할 수 없는 빛을 던져 주고 그것을 간직하게 하기 위해서, 그들의 마음속에 진리를 철저히 붙잡게 하기 위해서, 그리스도로 하여금 그들의 감정을 다스려 모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죄인들을 회개하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회개하지 않으면 정죄 받는 길밖에 없으며 희망이 없다는 것을 알게 하며 언어와 행동에서 이 모든 것을 행하게 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청중들이 알아 들을 수 있도록 가장 적당하게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은 매 설교에서 되어지며 거룩한 기술에 의해서 확실하게 행해져야 합니다. 
하나님은 위대하신 고로 우리가 그 분의 메시지를 전함으로 영광을 받으시도록 해야 합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데에 있어서, 사람의 영혼을 영생하게 하는 메시지를 전하는데 있어서 통탄할 일은 우리들이 너무 연약하고 교양 없고 경솔하고 미미하기 때문에 모든 사역이 우리들의 손에서 잘못 운영되고 하나님은 영광을 받지 못하며 하나님의 일은 멸시를 받으며 죄인들을 회개케 하기보다는 오히려 마음을 굳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형제들이여 여러분은 이 모든 일을 생각할 때 떨리지 않으며, 위축되지 않으십니까? 거룩한 지식과 능력, 신중한 분별력과 다른 자격들이 웬만큼 크지 않고서는 그와 같은 일을 위해 봉사할 수 없습니다. 나는 필연성이 있으면 교회가 약한 사람을 관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 자신의 약함을 허용하고 거기에 빠져 버린다면 그것은 슬픈 일입니다. 이성과 양심은 여러분에게 이처럼 고상한 일을 하고 그것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고통이라도 참아야만 한다고 말해 주지 않습니까? 
지금은 건전한 성직자가 되기 위해 게으른 연구 만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태만은 겸비한 연구를 가장하며, 성령만이 온전하게 우리로 하여금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니 우리는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마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모든 수단을 사용하도록 명하시고 우리들이 그 수단을 게을리 하도록 권고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마치 하나님께서 태만한 과정에서 우리에게 성공할 수 있게 하시고 우리가 곤히 잠들고 있을 때 꿈으로 알게 하시거나 하늘로 데리고 올라가 우리들이 그런 일을 생각지도 않고 시간만 낭비하고 있을 때 그의 계획을 보여 주시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죄스럽게도 그들의 태만으로 성령을 소멸하면서도 성령이 그 일을 하는 것처럼 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게으르지 말고 성령 안에서 열심을 품고 주님을 섬기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청중들도 그와 같이 되도록 자극시켜야 합니다. 또한 우리 자신도 그처럼 되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이여 때를 잃지 마십시오. 연구하고 기도하며 의논하고 실행하십시오. 이 네 가지 방법으로 여러분의 능력은 증가될 것입니다. 자신의 태만으로 약해지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의 연약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실천신학 > 목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사론  (0) 2018.03.27
한국교회의 현실과 박윤선 박사의 목회적 교훈  (0) 2018.02.10
자아성찰(自我省察)의 동기(動機)  (0) 2018.02.10
목회의 본질  (0) 2018.02.10
성직자의 자아성찰(自我省察)  (0) 2018.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