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인 종교철학: 어거스틴
■ 도입부: 그리스와 기독교의 만남
1. ex nihilo nihil 대 ex nihilo creatio
2. 에로스와 아가페
참고 도서 : 아가페와 애로스 / 니그렌 著.; 蔡偉 譯. (세계기독교사상전집 2) 新太陽社, 1975. 청구기호 230.8 세14ㅅ 제2관4층 (인문사회 단행본)
a. 상승에로의 충동으로서 에로스
i. 완성 - 진.선.미 (맹목적 필연이 아닌)
ii. 초월 - 하위 세계와의 단절
b. 하강하는 사랑으로서 아가페
i. 신적인 본질을 포기, 인간적 존재가 됨
1. 불사에서 가사로
2. 불변에서 변화로
3. 완전에서 불완전으로
ii. 헬레니즘의 이상으로서 apatheia와 기독교의 사랑 pathos
iii. 죄인을 부르러 왔다. 세리와 창녀 (나는 죄인 중의 괴수다! - 바울)
1. 가장 신에게서 먼 존재에게 찾아 와
2. 조건이 없다
■ ( 어거스틴 - 교회사적 관점에서 한국어로 서술된 인터넷 싸이트, 참고)
■ 창조관
1. 영원한 물질은 없다
2. 시간과 공간도 창조
3. 사랑의 행위
■ 진리관
1. 신 존재 증명 (상기설로부터 영혼의 선재증명 참고)
a. 정신론적(noetisch/noologisch) 증명
b. 점차적인 상승 - 진리는 곧 신
i. 감각 (외감) - 기억 (내감)
ii. 오성: 사고와 개념과 판단
iii. 감각으로부터 오지 않은 이미 주어져 있는 개념들
1. 수와 수들의 관계
2. 전체라는 관념 (사물은 늘 누뉘어질 수 있다)
3. 지혜 - 진리의 소유, 그 기쁨
4. 선, 미적이고 윤리적인 관념들
iv. 진리의 의식
2. 감각의 불확실성과 대조되는 진리의 영원성과 필연성 (플라톤의 상기설)
a. 진리의 선천성
b. 높은 것으로부터 낮은 것을 설명 - 그 원리: 원인은 결과와 같거나 더 높은 것이어야만 한다.
c. 아리스토텔레스의 신관에 비해서 더 확실성 부여, 더 현대적
3. 진리(veritas)를 깨달음은 신의 구속덕택, 즉 사랑(caritas) ( Conf., XI , 8)
a. 당신 속에서 안식하기 전까지는 내 영혼이 쉬임이 없었다. ( Conf., I , 1)
b. 신을 인식할 수 있는 곳은 내적인 인간
c. 진리란 신의 정신 속에 있는 영원한 이념들 (플라톤의 이데아)
d. 후에 자연종교와 계시종교의 대비로 발전
■ Logos의 육화 ( Conf., VII , 9) (플로티누스나 스토아철학과의 대비) - 철학에도 다른 것은 모두 있다
1. 로고스 철학의 역사
a. 헤라클레이토스 - 우주의 이법(理法)
b. 스토아 - 세계를 창조하고 섭리하는 로고스
c. 구약성서의 '말씀으로 세계 창조'
2. 하강
a. 자기 비하
i. 자기 본질의 포기
ii. 사랑
iii. 동기의 자발성
b. 다른 종교와의 특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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