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자료실/심리학자료

성격과 정상적인 인격

성격과 정상적인 인격
정신 의학자들이 인격장애에 대해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말할 때는 "성격 장애"(Character disorder)라는 말을 쓴다. 그러나 몇몇 정신 분석가들을 제외하고는 그들이 말하는 "성격"이무엇을 의미하는지 분명한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실제"(reality)라는 말을 쓰기도 하는데, 이 말 역시 무얼을 뜻하는지 분명한 정의를 내리지 않고 있다. 힌시와 캠벨은 정신 의학 사전에서 "성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훌륭하게 정의를 내렸다.
'성격'은 오늘날 '인격'이란 말과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인다...사람마다 주위 환경에 적응하고 주위 사람이나 다른 존재와의 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발전시키는 생활양식이 있는데, '성격'이란 이 생활 양식을 발전시키는 '행동-반응'의 특정한(그래서 예측할 수 있는) 형태를 포함한다...어떤 사람의 행동이 파괴적이고 위협적이며,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비정상적이라고 판단될 때 그를 '성격 장애' 또는 '인격 장애' 가 있다고 한다. '성격 장애' 에 대한 진단은 근본적으로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행하는 사회적 진단이다.
'다른 사람' 또는 '사화적 진단'이란 말을 사용한 것은 부모나 형제, 학교 급우나 선생님, 애인이나 배우자, 직장 동료나 고용주, 교회의 성도나 사역자, 경찰 등이 우선적으로 진단을 내리는 사람들이며, 성격 장애를 가진것으로 진단을 받은 사람을 돌보는 최종적 책임이 그들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이 속한 공동체가 진단과 치료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공동체-가정, 학교, 교회, 직장, 법과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사람들- 가 사람들의 성격을 진단하고 치료하면서 , 동시에 이러한성격을 설계하고 만들어 내는 원인 제공자라는 역설적인 일이다.
우리는 화폭에 그림을 그리는 자와 같다. 우리가 그린 그림을 보면서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의 의도를 먼저 살폈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창조주의 의도가 그림속에 제대로 반영이 되었는가?
- 웨인 오우츠 -
정신 장애의 분류와 진단 편람(DSM-3) - 데오도르 밀론
의존성 인격 - 복종적 유형
배우형 인격 - 사교적 유형
자기애성 인격 - 자기 중심적 유형
반사회성 인격 - 공격적 유형
강박적 인격 - 순응적 유형
수동-공격석 인격 - 부정적 유형
정신 분열성 인격 - 비사교적 유형
회피성 인격 - 고립적 유형
경계성 인격 - 불안정한 유형
편집성 인격 - 의심많은 유형
정신 분열형 인격 - 기괴한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