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신학/신약주석

성령세례_후크마

성령세례
오순절, 신오순절 계통의 교회들 --- 중생 이후에 나타나는 중생과는 구별된 하나의 경험 이라고 주장
신약성경에는 “성령세례”라는 표현이 나타나지 않지만 “세례를 베풀다”라는 동사가 성령과 관련되어 쓰여진 곳은 7번의 경우가 있다.
성령으로 세례를 주다 --- 마3:11, 막1:8, 눅3:16, 요1:33
성령으로 세례를 받다 --- 행1:5, 행11:16, 고전12:13

엔 프뉴마티 하기오 카이 퓨리_성령과 불(혹은 폭풍) 안에서
❶마3:11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엔 프뉴마티 하기오_성령 안에서
❷막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었거니와 그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리라 
❸눅 3:16 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풀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❹요1: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엔 프뉴마티 밥티데세스데 하기오_성령안에서 세례를 받을 것이다
❺행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이 5번의 경우에 있어서 성령세례는 신자들이 그들의 돌이킴 이후에 거쳐야할 어떤 경험이 아니라 오순절날 일어났던 역사의 사건을 의미한다. 

밥티데세스데 엔 프뉴마티 하기오_성령안에서 세례를 받을 것이다
❻행11:16 내가 주의 말씀에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신 것이 생각났노라 
구원을 위한 성령의 강림. 고넬료와 그의 가족을 그리스도와 하나되게 하사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되게 하신 성령의 주권적 사역. 예루살렘교회의 해석 -->11:1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고전12: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모든 믿는 자들이 그리스도안에서 하나 


❼고전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엔 헤니 프뉴마티)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왜냐하면 사실 우리 모두는 한 성령안에서 한 몸안으로(위하여) 세례를 받았기 때문이다
---- 중략 ----- 
우리 모두는 한 성령을 마시게되었다
.
1) 성령세례를 언급하는 다른 6개 구절과 용어상의 유사점 --- 엔 프뉴마티
2) 사상에 있어서의 유사점
세례를 베푸는 자 세례를 받는 자 무엇으로의 요소(엔) 
세례가 행해지는 목적(에이스)
마3:11 요한 그의 제자들 물, 회개를 위한 것(에이스 메타노이안)
고전12:13 모든 신자들 성령 한 몸을 이루게 하려는 것(에이스 헨 소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