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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신학/신약주석

장로와 감독(목사)의 자질

장로의 자질입니다. 
장로에 대해서는 딛1:5-6절에만 언급되고 그 조건은 이렇습니다.
① 책망할 것이 없는 자일 것(must be blameless)
② 한 아내의 남편인 자일 것(the husband of but one wife)
③ 방탕하다는 비방을 받거나 불순종하는 자녀를 두지 않은 자일 것
(a man whose children believe and are not open to the charge of being wild and disobedient)

감독의 자질은 총 23개입니다! 헬라어를 기준할 때, 디도서의 13개 자질은 이렇게 구분됩니다. : 4개는 디모데서와 동일하고(술 즐김, 구타, 나그네 대접, 근신), 1개(책망)는 헬라어는 다르나 학자들이 동의어로 봅니다. 8개는 디도서 고유의 자질입니다. 먼저 딤전3:2-7절에 나오는 15개 자질입니다.
ⓐ자질1 = 책망할 것이 없으며:(헬)아네피레프토스(anepileptos)는 책망, 잘못
ⓑ자질2 =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헬)아네르(aner)는 그냥 남편의 뜻
ⓒ자질3 = 절제하며:(헬)네팔레오스(nephaleos)는 절제, 근신의 뜻
ⓓ자질4 = 근신하며: (헬)소프론(sophron)은 근신, 사려의 뜻. 
ⓔ자질5 = 아담하며: (헬)코스미오스(kosmios)는 아담, 수수의 뜻 
ⓕ자질6 = 접대하며: (헬)필로크세노스(philoxenos)는 접대, 손대접의 뜻
ⓖ자질7 = 가르치기를 잘하며: (헬)디다크티코스(didaktikos)는 가르침의 뜻
ⓗ자질8 = 술을 즐기지 아니 하며: (헬)파로이노스(paroinos)는 주정뱅이의 뜻
ⓘ자질9 = 구타하지 아니 하며 : (헬)플레크테스(plektes)는 싸움꾼의 뜻
ⓙ자질10 = 오직 관용하며: (헬)에피에이케스(epieikes)는 친절, 신사적의 뜻
ⓚ자질11 = 다투지 아니하며: (헬)아마코스(amachos)는 다툼의 뜻
ⓛ자질12 =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헬)아피라르귀로스(aphikarguros)는 탐심의 뜻
ⓜ자질13 = 자기 집을 잘 다스려: (헬)프로이스테미(proistemi)는 돌봄의 뜻
ⓝ자질14 = 새로 입교한 자로 말지니: (헬)네오퓌토스(neophutos)는 초심의 뜻
ⓞ자질15 =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헬)마르튀리아(marturia)는 증거, 평판의 뜻


이어서 딛1:7-9절에 나오는 13개 자질들입니다.
⒜ 책망할 것이 없고: (헬)아네그클레토스(anegkketos)는 책망, 잘못의 뜻
학자들은 이 단어를 딤전의 아네피레프토스(anepileptos)와 동의어로 봅니다. 
⒝자질16 =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헬)아우다데스(authades)는 완고,거만 
⒞자질17 =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헬)오르길로스(orgilos)는 성급함의 뜻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헬)파로이노스(paroinos)는 딤전과 동일한 단어입니다.
⒠구타하지 아니하며: (헬)플레크테스(plektes)는 딤전과 동일한 단어입니다.
⒡자질18 =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며: (헬)아이스코로케르데스(aischrokerdes)는 돈을 탐함의 뜻
⒢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헬)필로크세노스(philoxenos)는 딤전과 동일한 단어
⒣자질19 = 선을 좋아하며: (헬)필라가도스(phikagathos)는 선을 사랑함의 뜻
⒤ 근신하며: (헬)소프론(sophron)은 딤전과 동일한 단어입니다. 
⒥자질20 = 의로우며 : (헬)디카이오스(dikaios)는 정직의 뜻 
⒦자질21 = 거룩하며: (헬)오시오스(hosios)는 경건, 거룩의 뜻
⒧자질22 = 절제하며: (헬)엥크라테스(egkrates)는 자제의 뜻입니다. 이 단어는 디모데전서의 “절제”와는 다르며 동의어로 보기 어렵습니다.
⒨자질23 =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 (헬)안테코마이 (antechomai)는 굳게 잡다의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