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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구원론

신앙감정의 정의

신앙감정의 정의

 

교리 : 참된 신앙은 대체로 거룩한 감정 안에 있다(147) 
= DOCTRINE. True religion, in great part, consists in holy affections. 
 
에드워즈는 이와 같은 교리적 명제를 가지고서 첫째 감정이 무엇인지, 둘째 참 신앙은 대체로 감정 안에 있다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를 이하에서 해명하고자 한다.

 
1. 감정이란 무엇인가? 

 
  에드워즈는 감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린다: “나는 감정이 한 인간의 영혼을 구성하고 있는 의지와 성향이 지닌 더 활기차고 감지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148)1). 에드워즈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해명하기 위하여서 몇 가지의 중요한 인간론적 해명을 한다.

 
그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의 영혼(soul)에 두 가지 기능들(facuties)을 주셨다. 첫째는 인식과 사유할 수 있는 기능, 즉 사물을 분별하고 바라보며 판단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지성(understanding)이고, 둘째는 사물을 단순히 인식하고 지각하는 것을 넘어서, 인식하고 지각하는 사물에게 어떤 식으로든 끌리게 되는 기능이다. 이것은 사물에게 호감이 생기게 할 수도 있고, 반감이 생기게 할 수도 있는 기능을 말한다. 에드워즈는 이 기능이 때로는 성향(inclination)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때로는 그에 따라 행동을 결정하고 지배하기 때문에 의지(will)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 기능의 행사와 관련하여서는 정신(mind)이나 마음(heart)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말한다.   

 
이 기능은 두 가지 방향으로 움직인다. 첫째는 영혼이 바라보는 사물을 인정하고 기뻐하고 애착을 가지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둘째는 반대하고 인정하지 않고 싫어하며 반감을 가지고 거절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그리고 영혼의 성향과 의지가 다양하게 표현되고 행사되는 것처럼, 그 표현되는 정도는 훨씬 다양하다. 이 기능을 더 활력있게 느끼게 되는 것을 감정(affections)이라고 부른다.

 
  의지와 감정은 두 개로 분리된 기능이 아니다. 감정은 본질적으로 의지와 구별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의지나 성향의 단순한 활동과도 다르지 않고 단지 얼마나 생기있게 활동하는지, 얼마나 느낄 수 있는지에 따라서만 차이를 보일 뿐이다. 어떤 의미에서 영혼의 감정은 의지와 성향과 전혀 다르지 않으며, 의지는 감정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만큼만 행사된다. 의지는 완전한 무관심의 상태에서는 움직이지 않는다. 의지는 어떤 방식으로든 감정이 자극을 받는 만큼만 움직이고, 그 이상으로는 결코 자발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모든 것은 의지와 성향의 활동이다. 즉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것은 우리의 성향이다. 

 
 우리의 본성과 영혼과 육체의 연합 법칙 때문에 우리 영혼의 의지나 성향의 생생하고 왕성한 활동은 반드시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고 어느 정도 체액이나 특히 본능(animal spirits)을 움직인다. 또 한편으로는 영혼과 육체의 연합 법칙 때문에 몸의 구성 요소와 체액의 움직임이 감정의 활동을 촉진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감정의 거처는 육체가 아니라 오직 정신이다(but the mind only, that is the proper seat of the affections). 단지 영혼만이 관념을 가질 수 있는 것처럼, 단지 영혼만이 그 관념을 좋아하거나 싫어할 수 있다. 단지 영혼만이 사유할 수 있는 것처럼, 단지 영혼만이 사유하고 있는 대상을 사랑하거나 미워할 수 있으며, 그 대상을 즐거워하거나 근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몸과 분리된 영혼도 몸과 결합된 영혼처럼 사랑과 미움, 기쁨과 슬픔, 희망과 두려움 또는 다른 감정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에드워즈는 감정(affections)과 격정(passions)을 구별하여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감정은 격정이라는 말보다는 더 포괄적이다. 감정은 의지와 성향이 모두 왕성하고 생생하게 할동하는 것에 대해 사용하는 반면, 격정은 본능에 미치는 효과가 더 갑작스럽고 더 격렬하며 정신이 더 충동적인 상태가 되어 통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된다.

 
에드워즈에 따르면 의지와 성향의 모든 활동이 환영하고 좋아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지거나 부인하고 거절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듯이 감정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영혼이 어떤 대상으로 인도되거나 그 대상에게 끌리게 되거나 그 대상을 추구하게 되는 경우이고(사랑, 갈망, 희망 기쁨, 감사, 만족등), 또 다른 하나는 영혼이 그 대상을 미워하거나 반대하는 경우이다(미움, 두려움, 분노, 슬픔등). 그리고 어떤 감정들은 이 두 가지 의지의 활동이 결합하여 생기기도 한다. 동정(pity)이라는 감정에는 고통당하고 있는 사람을 사랑하는 감정이 있는 반면에, 그 사람이 고통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슬퍼하는 감정이 공존하게된다.





1) I answer: The affections are no other than the more vigorous and sensible exercises of the inclination and will of the soul(RA,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