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철과 그 무리들의 이단 기소가 정치 협잡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죄(peccatum originale) 교리는 3세기 어거스틴에 의해서 최초로 개념화됩니다.1) 어거스틴은 원죄가 #인간_출산을_통해_전파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했습니다.2) 후기 어거스틴의 논적이자 교회를 통해 이단으로 정죄된 펠라기우스는 어거스틴의 원죄론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펠라기우스의 율법주의에 대해 어거스틴은 원죄론과 선행은총론으로 답변했습니다. 더욱이 펠라기우스는 죄가 유전적 전달이 아니라 모범을 통해 퍼졌다고 주장했습니다. 펠라기우스는 죄가 전이된다는 생각에 반대하는 주장을 더 발전시켰습니다.3)
루터파는 원죄 교리를 아우스부르그신앙고백서 2조에서 다음과 같이 진술합니다.
우리 교회는 또한 다음과 같이 가르친다. 아담이 타락한 이래 #자연적인_방법으로_출생한 모든 인간은 다 죄를 지니고 태어난다.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를 신뢰하지 않으며, 정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죄가 세례와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은 사람들을 정죄하며 영원한 죽음을 가져오게 한다. 우리 교회는 펠라기우스파를 정죄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생래 (生來)의 악이 죄라는 것을 부인하며 자기의 힘과 이성으로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될 수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4)
칼뱅은 기독교강요에서 원죄를 이렇게 규정했습니다.
원죄란, 영혼의 모든 부분들에 퍼져 있어서 우리를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게 만들고 또한 성경이 말씀하는 “육체의 일"(갈 5:19) 을 우리 속에 일으키는 바 우리 #본성의_유전적_타락성과 부패성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 같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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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aniel Patte, "Original Sin". In Daniel Patte (ed.). The Cambridge Dictionary of Christianity, Two Volume Set. (Wipf and Stock, 2019), p. 892.
Cross, Frank Leslie. The Oxford Dictionary of the Christian Church. (Oxford University Press, 1966), p. 994.
2) (De civitate Dei, XIV, 16; CCL 48, 438–439 [1–10]). See also: Schmitt 1983, p. 97. See also Augustine's: De continentia, 8.21; PL 40, 363; Contra Iulianum VI, 19.60; PL 44, 859; ibid. IV, 14.65, z.2, s. 62; PL 44, 770; De Trinitate, XII, 9. 14; CCL 50, 368 [verse: IX 1–8]; De Genesi contra Manicheos, II, 9.12, s. 60; CSEL 91, 133 [v. 31–35]
3) John Toews, The story of original sin. (Wipf and Stock, 2013), pp. 73–89.
4) Theodore G. Tappert, The Book of Concord: The Confessions of the Evangelical Lutheran Church,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59), 29.
5) John Calvin, The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II.1.8, LCC, 2 vols., trans. Ford Lewis Battles, ed. John T. McNeill (Philadelphia: Westminster, 1960),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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