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목회칼럼

감정과 책임

우리가 인간 관계 중에 드는 감정은 누가 책임져야 할까 상대방 아니면 나 자신?

결론부터 말하면 내가 책임지는 게 맞다. 상대가 뺨을 쳤건 욕을 했건 호의를 베풀었건 사랑을 했건 호불호간에 그 행동은 상대의 책임이지만 거기서 유발된 감정은 내 책임이다. 몇 가지 이유에서 그렇다.

1. 상대가 행동을 철회한 후에도 남기 때문이다. 결과물이더라도 내 맘에 남았기에 누구도 책임져주지 않는다.

2. 내 감정이기 때문이다.

3. 내가 책임지지 않을 경우 남은 감정들이 나를 부정적인 사람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4.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기 때문이다. 상대의 태도를 바꿀 수 없지만 내 마음은 내가 다스릴 수 있다.

5.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사람이라야 미래를 낙천적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내 마음에 남는 것은 대부분 상대의 자극이 있었을지라도 내가 가진 하나의 패턴에서 유래하기 때문이다.

7. 그것을 책임지는 사람이 성장하기 때문이다.

8. 우리는 다 다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