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사/근세교회사

미국교회 약사


1706년, 북아메리카 장로회(NAP) 결성0


이 당시 미국 북부 지역에는 유럽에서 건너온 이민자들이 설립한 여러 장로교회들이 산재해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독립적인 교회들이였습니다. 1706년에 프란시스 맥케미 목사님의 노고 아래 이 독립 장로교회들이 'NAP(North American presbytery, 북아메리카 장로회)'를 결성하게 됩니다. 1727년에는 장로회 내의 교회들이 '채택법(Adopting Act)'에 합의하여,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에 담긴 교리들을 고백하고 준수할 것을 맹세했습니다.


1741년, 신파(New Side)/구파(Old Side) 분열


18세기 중반에 일어난 부흥 운동으로 인해 북아메리카 장로회 내에 분열이 생기게됩니다. '신파(New Side)'는 부흥 운동과 은사주의적인(?) 행태들을 지지하는 교회들이였습니다. 이들은 검증되지 않는 자들도 성령님을 받았다고 하면 설교를 하게 허락하곤 했습니다. 거기에 대해 '구파(Old Side)'는 설교자에 대한 '대회(Synod)'의 엄격한 검증을 요구하고, 교회 정치에 대해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를 철저히 따를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구파를 신파는 '회심을 경험하지 못한 무리들'이라고 신랄하게 비난했고, 결국 1741년 대회에서 북아메리카 장로회는 신파의 분리로 분열을 경험하게 됩니다.


1758년,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 재결합


분열 후 17년이 지난 후에 여러 목사들의 중재 아래 신파와 구파는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를 결합의 교리적 기반을 놓고, 장로 교회 질서를 바탕으로 결합의 교회 정치적 기반을 놓은 후, 재결합하게 됩니다. 또한 신파와 구파는 목사 교육과 검증에 강조를 두기로 결의합니다. 


1837년, 올드 스쿨(Old School)/뉴 스쿨(New School) 분열 


점진적으로 19세기동안 홉킨스주의(hopkinsianism)라고도 불리는 '뉴 디비니티(New Divinity)'에 넘어간 목사들의 수가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이들 중 유명한 한 사람이 바로 찰스 피니(Charles Finney)입니다. 뉴 디비니티 목사들은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의 교리 중에서 특히 원죄의 타락과 죄인의 도덕적 무력함을 부인하였고, 그 결과 이들의 설교는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여 도덕적 설득을 이끌어내는 성향을 띄게됩니다. 결국 1837년에 올드 스쿨과 뉴 스쿨은 똑같은 공식 명칭(PCUSA, 미합중국 장로교회)을 가지고, 똑같은 교리적 표준 문서를 갖고, 똑같은 교구를 가졌으나 완전히 별개로 분리되어 서로를 적대시하는 양상을 띄게 됩니다.


1861년, 북 올드스쿨(North Old School)/ 남 올드스쿨(South Old School) 분열


19세기 노예제에 대한 문제로 올드스쿨 내에 분열이 생기게 됩니다. 북 올드스쿨은 노예제에 반대했고, 남 올드스쿨은 노예제에 찬성했습니다. 뉴스쿨 내에는 남부에 위치한 교회 수가 적었기 때문에 올드스쿨과 같은 분열을 겪지 않았습니다.


1869년,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 재결합


비록 이쯤에 뉴스쿨 내에 근대주의(modernism)에 대한 관용의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했지만, 몇몇 올드스쿨 목사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1869년에 장로교회들은 재결합하게 됩니다. 


1936년, OPC(정통 장로교회) 분리


19세기 후반에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 내 많은 목사들과 교수들이 성경의 권위와 영감설을 부인하기 시작합니다.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는 이들을 해임했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근대주의적인 자유주의자들이 교단 내에 세력을 늘려가게 됩니다. 이 때쯤 근본주의자들이 반박 신조를 제창했습니다. 근대주의적인 자유주의자들은 목 놓아 '관용'과 '화해'를 외쳤고, 교단 내 대다수는 이단 재판(?)에 질려있었습니다. 결국 자유주의자들은 프린스턴 신학교까지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그 결과, 메이천 박사님께서는 프린스턴 신학교를 떠나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를 설립하게 됩니다. 자유주의자들이 미합중국 장로회(PCUSA)의 해외 선교부까지 그 세력을 확장하자, 메이천 박사님을 중심으로 여러 목사님들이 독립적인 해외 선교부를 결성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은 메이천 박사님을 교단 차원에서 권징했고, 마침내 메이첸 박사님께서는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를 떠나 '미국 장로교회(PCA)'를 설립합니다. 이 미국 장로교회(PCA)가 지금의 '정통 장로교회(OPC)'입니다.


1973년, 미국 장로교회(PCA) 분리


메이천 박사님께서 설립하신 미국 장로교회(PCA)가 정통 장로교회(OPC)로 이름을 바꾸고 있을 때,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는 점점 더 자유주의화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결국에는 1973년에 성경 무류설와 몇몇 중요한 교리에 대한 논쟁으로 인해 몇몇 목사들이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에서 분리하여 미국 장로교회(PCA)를 설립하게 됩니다. 기사에 실린 장로교회는 위 세 교단 중에서 미합중국 장로교회(PCUS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