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목회칼럼

엉터리 복음

엉터리 복음

여러 세기 동안 퍼져 온 이 엉터리 복음은 예수님과 그의 사도들이 제시했던 메시지와 근본적으로 모순됩니다.

이것은 '싸구려'복음이며 '편의주의'복음으로서 '안일한 신앙'(easy believism)이라고 불려집니다. 이 복음은 구원을 받으려면 누구나 단순히 예수님을 자기 '개인의 구주'로서 '믿거나' 혹은 '영접'하면 된다고 말합니다.

이 복음의 가르침에 따르면 예수님이 자신의 죄를 위해 돌아가셨다는 것을 믿거나 또는 영생의 ‘거저 주는 선물'을 받기만 하면 구원 됩니다.

이 '안일한' 복음에는 회개에 대한 요구가 빠져 있습니다. 구원을 받기 위해 그리스도께로 나아오는 자는 자신의 죄들로부터 떠나고 자기를 부인해야 한다는 가르침이 이 복음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께 던지고, 그분을 온전히 따르며 복종하려는 진지한 소원으로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섬겨야 한다는 가르침도 없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그저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보장을 받으려고 예수님을 '한 분의 구주'로서 기꺼이 인정합니다. 그렇지만 주님 자신이 내거는 조건으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들의 삶의 모든 부분을 지배하는 것을 원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그러므로 철저한 회개나 그리스도의 전적인 통치를 요구하지 않는 이 안일한 복음은 다수에게 호응을 받으면서 점점 더 확산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적시한 '단순한 믿음'에 의한 구원과 두 종류의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가르침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완전히 왜곡시키는 것이며, 따라서 이단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사탄은 분명 이 그릇된 가르침을 이용하여 성경적이며 역사적인 기독교의 바탕을 전 세계적으로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제프리 윌슨 목사 (뒤틀려진 복음 中에서)-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의 성격에 관한 이 거짓된 개념이 프로테스탄트 교회들을 자주 괴롭혔습니다. 18세기 나타난 이 가르침은 스코트랜드에서 시작된 것으로 존 그래스(John Gras) 라고 불리는 유능한 사람이 가르쳤습니다. 그 사람의 딸이 로버트 산데만(Robert Sandeman)이란 남자와 결혼을했습니다. 산데만이라는 사람이 잉글랜드에 와서 이 교훈을 전파했습니다.그래서 그 교훈이 산데마니아즘 (Sandermanianism) 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면 그의 가르침은 무엇일까요? 그 가르침을 제안한 자들은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라는 말씀에 큰 강조를 둡니다. 아무런 느낌을 갖지 않거나 자신속에 어떠한 변화도 의식하지 못한다 해도, 그 가르침을 지적으로 받아들이고 그렇다고 말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그것이 사람을 구원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운동이 되어서 무서운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그 교훈이 스코트랜드교회에 온건주의(Moderatism)를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모두 다 그래스의 추종자들은 아니었지만 그의 교훈을 받아들였고 그 결과 교회는 전적으로 생명력을 잃게 되었으며 한 동안 그 조건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10권)

" 산데만주의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이단으로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말하고 그것을 믿는다고 말하기만하면 구원받는다고 떠들어대는 교훈입니다. 그 교훈을 모든 감정과 확신을 배제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틀린 것이고 이단입니다

." (1권)

"복음을 믿는다는 것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일종의 '신앙주의(believism)'가 아닙니다. 신앙주의가 흔히 교회를 황폐화 시키곤합니다." '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170년전에 교회 안에 산데만주의(Sandermanianism)라는 무서운 이단이 있었습니다. 오늘날에는 그것에 대하여 많이 듣지를 못합니다. 그들은 사람이 해야할 일은 그저 자기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말하기만 하면 된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면 모든것이 다 끝난다는 것 입니다. '

그가 어느 것을 느끼든지 간에 그것은 문제가 아니다. 그의 삶이 어떠하든지 그것도 문제가 아니다. 그가 일단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말하면 된다.'

- 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그것이 그들이 들고 나오는 성경본문입니다.

그것은 일종의 신앙주의 입니다. 이 이단이 교회를 무섭게 황폐하 시켰습니다." (7권)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 (로마서 강해 中에서)-

'블로그 > 목회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존과 본질(2)  (0) 2020.03.04
라캉의 정신분석학  (0) 2020.03.03
코로나와 주일  (0) 2020.03.01
장사도 목회도 사람이다.  (0) 2020.02.29
지젝을 통해서 보는 진정한 기독교 신앙  (0) 202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