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자료실/가정자료

자녀 양육과 관련된 미신 타파하기

자녀 양육과 관련된 미신 타파하기
토미 클레이턴
미신. 그것은 우리의 강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우리를 즐겁게 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우리를 배꼽잡고 웃게 만들기도 합니다. 건강과 역사부터 스포츠와 과학에 이르기까지, 미신과 오해는 우리 인간들의 생각과 활동 전반에 은밀하게 퍼져있는 듯합니다. 자녀 양육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그리스도인들로서 우리는 아마도 자녀 양육과 관련된 대부분의 미신들을 바로 묵살할 것입니다. 다들 그렇게 하시죠? 어차피 우리는 세상의 진부한 이론이나 문화적인 전통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살펴보고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아닙니까. 만약 당신이 이렇게 순진무구하고 교육받지 못한 그리스도인들이나 자녀 양육과 관련된 비성경적인 대안들을 믿는다고 생각한다면, 아마 당신은 자녀 양육과 관련된 미신들을 훑어보시는게 좋으실 것입니다.
아래에는 오늘 날 그리스도인 부모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는 열 가지 미신들이 적혀있습니다. 아버님, 어머님. 여러분들께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여러분들의 아이들을 양육하실 때, 아래의 미신들을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1. 우리 가족에서는 아이들이 우선 순위가 되어야해.
이 말을 들어보셨나요? 이 미신에 따르면, 아이 중심의 가족이 성공적인 가족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부모들이 그들의 아이들에게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록, 아이들이 잘 자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지요. 이 말은 근본적으로 배우자보다 아이들을 우선 순위로 두라는 말입니다. 이 미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아무리 경건한 말투로 이 미신을 포장한다해도, 이 미신은 결코 경건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여러분의 배우자가 하나님 다음으로 여러분의 우선 순위를 갖는다고 말합니다. 남편 분들은 이 사실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아내를 자기 몸을 사랑하는 것 같이 사랑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엡 5:28). 왜 그렇습니까? 왜냐하면 여러분은 그 여인과 '한 몸'을 이룬 관계 속에 들어와있기 때문입니다 (창 2:24, 엡 5:31). 부모와 자녀들 사이의 관계는 이런 관계가 아닙니다. 부모와 자녀들 사이의 관계는 그 친밀감의 정도와 성질이 배우자와 배우자 사이의 관계와는 다릅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 사이의 관계 위에 여러분과 여러분의 아이들 사이의 관계를 두는 것은 전혀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이 미신은 언제나 가정을 약화시키고 때때로는 난파시키기도 하는, 감지하기 힘들면서도 위험한 미신입니다. 주의하십시오.
#2. 내 아이에게 성경을 가르치는건 교회의 주일학교만으로 충분해.
우리들 중 대다수는 아마 자신들이 이 미신을 믿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것입니다. 하지만 행동은 언제나 말보다 솔직합니다. 부모님들, 가정에서의 여러분들의 습관들을 잘 생각해보십시오. 여러분의 아이들을 위한 영적인 교육이 어디에서 더 많이 이루어집니까? 가정입니까? 아니면 교회입니까?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영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어와나(AWANA, 'Approved Work-man Are Not Ashamed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의 약자로서 세계 어린이·청소년 선교기관을 말함)' 리더입니까? 아니면 여러분입니까? 우리는 여러분이 출석하고 있는 지역교회의 교육 사역이 하찮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일학교와 청소년부가 가정에서의 여러분의 교육을 도와야지, 대체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약과 신약 모두 목사들이 아닌 부모들에게 아이들을 가르칠 책임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신 6:4-9, 엡 6:4, 골 3:21 참고).
#3. 내 아이의 행동이 자녀 양육의 성공을 가늠하는 기준이야.
위의 발언은 조금만 손보면 더이상 미신이 아닌 진리가 됩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의 행동에 반응하는 여러분의 행동이 자녀 양육의 성공을 가늠하는 기준입니다."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아시겠습니까? 여러분의 아이들의 행동은 여러분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아이들의 행동에 반응하는 여러분의 행동은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아이가 어느정도 자라면 우리는 더이상 아이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아이의 행동에 반응하는 여러분의 행동을 반드시 통제해야 합니다. 부모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단순한 가르침은 에베소서 6장 4절에 나타납니다. "너희의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말고, 주님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여라." 여러분의 자녀 양육이 성공을 가늠하는 기준은 여러분이 얼마나 이 명령을 따르느냐에 달려있지, 여러분의 자녀들이 얼마나 주님의 교양과 훈계를 잘 받느냐에 달려있는 것이 아닙니다.
#4. 아이들과 질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양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더 나아.
어떤 부모들은 이 미신을 사용해서 그들의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적은데서 비롯되는 죄책감을 덜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성경적인 모델이 절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부모들에게 그 분의 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라고 교훈하셨을 때,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고 하셨는지에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이 말씀을 네 마음에 있게 하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갈 때나, 누울 때나 일어날 때나, 언제든지 이것들을 말하여라" (신 6:6, 7). 만약 아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때는 저녁 식사와 후식 사이의 시간동안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 만약 이러한 '질적인 시간'을 일주일에 조금씩 여러 번 가지는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께서 이 일을 위해 시간을 내신다면, 아마 여러분은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걸을 때나, 누울 때나, 일어날 때 아이들을 가르칠 얼마나 많은, 계획하지도 못했던 기회들이 주어지는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5. 내 아이들은 내꺼야.
이 미신 뒤에는 '내 아이들은 내 소유이기 때문에, 나에게는 아이들을 내가 보기에 좋도록 기를 수 있는 권리가 있어.'라는 잘못된 생각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편 127편 3절은 "보아라, 자식들은 여호와의 주신 유업이고, 태의 열매는 그분의 상급이다."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생명조차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생명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자녀 양육은 청지기의 자세로 수행해야할 일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선물을 맡은 청지기이며, 우리의 자녀들 또한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입니다. 우리는 아이들을 돌보고, 훈계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가르칩니다. 그리고 언젠가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이 명령을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를 증거해야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6. 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아이들을 양육하는 책임은 내 아내에게 있어.
남편 분들, 제발 여러분의 아내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딛 2:4, 5, "자기 남편과 자녀들을 사랑하며,... 집안 살림을 잘하고")을 자녀 양육의 미신 중 하나로 만들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아내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은 여러분들에게 주어진 자녀 양육의 책임으로부터 벗어나게 할 핑계 거리가 되지 못합니다. 성경은 자녀 양육을 남편과 아내가 힘을 합쳐서 수행해야할 과업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성경의 몇몇 명령들은 아버지들에게 직접적으로 주어지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을 양육하는 것은 여러분의 책임이기도 합니다(엡 6:4, 골 3:21). 여러분이 일하는 동안, 여러분의 아내가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내를 도와 자녀를 양육해야할 여러분의 책임이 없어지거나 약해지지는 않습니다. 아니, 여러분은 자녀 양육에 있어 도리어 아내를 이끌어야 합니다.
#7. 내 아이들은 크기 전까지 아마 성경의 진리들을 이해하지 못할꺼야.
성경 역사와 인간 역사, 그리고 일반적인 경험들은 모두 어린이들이 성경의 진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잘 나타내 보여줍니다. 사무엘 선지자님이나 어린 요시아 왕을 기억하시나요? 사무엘 선지자님께서 가지셨던 주님과의 가까운 관계는 그 분께서 어렸을 때 시작되었습니다(삼상 2:26). 요시아 왕께서는 고작 청소년이실 때 유다 왕국의 영적인 부흥을 일으키셨습니다(왕하 22:1, 삼하 34:33). 1735년, 미국 대각성 운동동안 하나님께서는 조나단 에드워즈 목사님의 회중 중 네 살짜리 여자아이였던 피비 버틀렛(Phebe Bartlet) 양을 구원하셨습니다. 이 아이의 부모님과 목사님은 복음의 진리에 대한 이 아이의 이해를 면밀하게 관찰했고 그 결과, 그녀가 거듭났다는 분명한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이 아이의 고백이 진실되었다는 것이 더욱 더 분명해졌습니다. 버틀렛 양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교회에 출석해서 조나단 에드워즈 목사님의 설교를 듣는 것이였다고 합니다. 조나단 에드워즈 목사님은 절대 가벼운 신학자가 아니신데도 말입니다. 스스로를 속이지 마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의 아이들을 속이지도 마십시오. 아이들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예리합니다.
#8. 만약 내가 아이들에게 매를 대면, 아이들을 노엽게 하는 것이 될꺼야.
슬프게도 이 미신은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가정에 널리 퍼져있습니다. 이 미신은 부모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며 아이들을 버릇없게 만듭니다. 아이들에게 매를 대는 것을 반대하는 우리들의 문화와는 다르게, 잠언서 13장 24절은 "매를 아끼는 사람은 자식을 미워하는 자요, 자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징계를 게을리하지 않는다."라고 말합니다. 진실은 이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아이들을 버릇없는 아이들로 키우고 싶다면, 불순종의 고통스러운 결과들로부터 아이들을 피하게 하십시오(잠 29:15). 이 세상에 매 맞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는 없습니다. 우리 부모들 또한 아이들에게 매를 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히브리서 기자는 우리에게 훈계가 의와 화평의 열매를 맺게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히 12:5-11). (이 미신을 타파하기 위해 다음의 성경 구절들을 읽어보십시오. 잠 19:18, 22:15, 23:13, 29:17)
#9. 아이에게 매를 대는 것은 성경적인 자녀 양육의 성공을 약속하는 열쇠야.
어쩌면 여러분들 중 몇몇 분들께는 아이에게 매를 드는 것이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쉴새없이 아이를 가르치는 것보다 더 쉽고 빠르게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네 번째 미신 참고). 에베소서 6장은 '훈계'를 말하고 있지만, 바울 사도님께서 아이에게 매를 대는 것 그 이상의 것을 마음에 두고 계신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긍정적인 명령인 "주님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여라" (엡 6:4)라는 명령은 아이들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을 말합니다. '훈계'라는 단어는 '마음 속에 집어넣는 것'이라고 직역될 수도 있습니다. 부모로서, 여러분은 성경의 인도를 따라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규칙적으로, 또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성경적인 자녀 양육의 성공을 약속하는 열쇠입니다. 매를 대는 것은 자녀 양육이라는 더 큰 과제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10. 하나님께서는 만약 내가 내 아이를 제대로 가르친다면 내 아이가 바르게 자랄 것이라고 약속하셨어.
이 미신을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입니다. 이 미신은 잠언서 22장 6절("아이에게 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쳐라. 그러면 늙어서도 그것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을 잘못 해석하고 적용하는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부모들이 그동안 가르친 모든 것을 무시하고 비뚤어지는 그들의 아이들을 지켜보며, 절망 가운데 이 말씀을 붙들고 있는지 모릅니다. 어떤 아이들은 어렸을 때는 부모님의 사랑과 기도와 훈계 아래서 잘 자라다가 나중에는 불명예스러운 삶의 방식으로 그들의 부모들의 얼굴에 먹칠을 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가슴 아픈 일입니다. 하지만 솔로몬 왕의 잠언은 여러분의 자녀가 반드시 그리스도님을 믿고 의롭게 살 것을 보장하는 '약속'이 아닙니다. 솔로몬 왕께서는 단지 '어렸을 때 교육을 잘 시키면 대개는 좋은 습관들을 끝까지 잘 지키더라'라고 말씀하고 계실 뿐입니다. 이 말씀은 여러분의 아이들을 가르침에 있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일관성을 가지라는 말씀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의 아이들이 반드시 구원을 받을 것을 약속하는 말씀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은 하나님과 그들 사이에 해결해야할 그들만의 문제가 있습니다.
부모들이여, 우리는 여러분으로부터 듣기를 원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자녀 양육에서 몇 가지 미신들을 발견하셨습니까? 여러분은 어떤 미신을 잘 피하셨고, 또 어떤 미신에서 걸려넘어지셨습니까? 위의 열 가지를 제외하고 또 어떤 미신이 있을까요?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아래에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십시오.


'기타자료실 > 가정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교도 가정관  (0) 2018.02.08
두 가지 가정 예배  (0) 2018.02.08
5계명과 자녀교육  (0) 2018.02.08
당신의 자녀를 노엽게 하는 방법  (0) 2018.02.08
공정한 싸움의 규칙  (0) 2018.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