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자료실/가정자료

그리스도인 가정

그리스도인 가정
존 번연 목사
서문
저는 주 예수 그리스도님의 이름으로 당신에게 권고합니다. 이 땅에서 사는 동안, 주인님께서 쓰시기에 적합한 존귀한 그릇이 되고, 선행을 할 준비를 하십시오 (딤전 6:18).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고, 그리스도님의 날까지 순전하고 흠이 없게 되도록 공부하십시오(빌 1:10). 하나님과 교제하기를 열망하고, 교회를 섬기기 위해 "더욱 큰 은사들을 사모"(고전 12:31) 하십시오.
우리는 사람들 가운데서 구속함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위대하신 하나님과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님께서 영광 중에 나타나실 그 복된 소망을 기다리며 하나님의 영광의 소망 안에 기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겠습니까? 우리는 거룩하고 경건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딛 2:13, 벧후 3:11).
저는 여러분이 이 삶 속에서 여러분들께 주어진 자리들과 이 세상 속에서 여러분들이 맺고계신 관계들에 따라 하나님께서 그 분의 말씀 안에서 여러분들에게 명령하신 책임들과 일들을 솔직하게 바라보기를 원합니다.
I. 가장의 의무
만약 여러분이 가장이시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이 맺고 계신 여러 관계들에 대해 생각해보실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각각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특별한 일들을 맡기셨다는 것과 그 분께서 여러분이 신실하게 그 일들을 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1. 가족에 대한 의무
한 가족의 가장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맡기신 일이 있습니다. 바로 그의 가족을 올바르게 다스리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의 일은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가족의 영적인 상태를 돌보는 것이고, 두 번째는 가족의 외적인 상태를 돌보는 것입니다.
i. 가족의 영적인 상태
첫 번째는 여러분의 가족의 영적인 상태를 살피는 일입니다. 가장은 부지런히, 또 조심스럽게 최선을 다해서 믿음이 시작된 곳에 믿음을 자라게 할 것이며, 믿음이 없는 곳에는 믿음이 시작되게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장은 반드시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으로부터 하나님에 대한 것들을 각 사람에게 알맞도록 그의 가족 앞에 부지런히, 또 자주 가져와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은 어떤 사람이라도 그가 이러한 일을 하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온 자신의 권위에 대해 의문을 품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바울 사도님께서는 우리에게 "무엇이든지 참되고, 무엇이든지 경건하고, 무엇이든지 의롭고, 무엇이든지 거룩하고, 무엇이든지 사랑할 만하고, 무엇이든지 칭찬할 만하고, 무슨 덕이나 무슨 칭찬이 있거든... 이것들을 행하여라." (빌 4:8-9)라고 힘있게 조언하십니다.
가정 안에서 이 경건한 지도력을 계속해서 발휘하는 것은 아주 칭찬받을만한 일이며, 모든 그리스도인 가장들에게 매우 합당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가정 안에서 이러한 지도력을 발휘한 그 분의 종, 아브라함을 다음과 같이 칭찬하셨었습니다. "내가 그를 선택한 것은 그가 그의 자식과 그 가족들에게 명령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공의와 정의를 행하게 하고..." (창 18:19). 이것은 또한 살아계시는 동안 여호수아 지도자님께서 행하셨던 일로서, 다음과 같은 그 분의 말씀에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다" (수 24:15).
더 나아가 우리는 신약에서 만약 한 남자가 그의 가족을 경건하게 행하도록 이끄는데 신실하지 못한다면 연약한 그리스도인으로 여겨질 것이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에서 어떠한 직분으로 피택되기에 합당하지 못할 정도로 연약하다는 말씀을 읽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교회의 지도자들이 "자기 집을 잘 다스리고, 자녀들을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하게 하는 자라야 한다."라고 말씀하시며, 그 이유는 바로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볼 수 있겠느냐?"하시기 때문입니다 (딤전 3:4-5).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집사 역시 "한 아내의 남편이며,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자라야 한다" (딤전 3:12)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도님께서는 자기 가족을 잘 다스리는 한 남자는 교회 안에서 목사나 집사가 될 수 있는 조건들 중 한 가지 조건을 충족했으며,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자기 가족을 다스릴 줄 모르는 남자는 하나님의 교회를 돌볼 수 없기 때문이라는 말씀을 분명하게 하고 계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말씀의 분명함에 주목해주십시오. 목사의 한 가지 자격 조건에 대한 이러한 진리,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온 이 진리는 집을 다스림에 있어서 가장의 책임에 혜안을 던져줍니다. 목사의 책임과 가장의 책임 사이의 관계에 주목해주십시오.
1) 목사는 반드시 교리에 있어 바르고 정직해야 하며, 한 가족의 가장 또한 그러하다(딛 1:9, 엡 6:4).
2) 목사는 반드시 가르치고, 책망하고, 권면할 줄 알아야 하며, 한 가족의 가장 또한 그러하다(딤전 3:2, 신 6:7).
3) 목사는 반드시 믿음과 거룩에 있어 본보기가 되어야 하며, 한 가족의 가장 또한 그러하다(딤전 3:2-4, 4:12). 다윗 왕께서는 "내가 완전한 길에서 지혜롭게 행하겠습니다", 그리고 "내가 온전한 마음으로 내 집안에서 행하겠습니다" (시 101: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4) 목사는 교회가 함께 모이도록 할 책임이 있으며, 그들이 함께 모였을 때, 그들 사이에서 기도하고, 그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것은 또한 한 가족의 그리스도인 가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어떤 이는 "하지만 제 가족은 모든 선한 일에 반발하는 경건하지 않고, 다스리기 힘든 가족입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합니까?"라고 말하며 호소할지도 모릅니다.
이에 대해 저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1) 그 말이 사실일지도 모르나, 당신은 반드시 그들을 다스리고, 결코 그들이 당신을 다스리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은 하나님에 의해 그들 위에 놓였으며, 당신은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권위를 사용해서 그들의 악함을 책망하고, 주님께 대적하는 그들의 악함을 그들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비록 충분하지 않았지만 엘리 제사장께서 하신 일이며, 다윗 왕께서 하신 일입니다(삼상 2:24-25, 대상 28:9). 또한 당신은 반드시 당신 스스로가 그들의 상태에 있을 때 얼마나 슬펐는지를 그들에게 말하며, 마귀의 덫으로부터 그들을 구하도록 땀 흘려 수고해야 합니다(막 5:19).
2) 당신은 반드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공적 예배에 참석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그럼으로 인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영혼을 회심케 하실지도 모릅니다. 야곱 족장님께서는 그의 집과 그의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가 일어나 베델로 올라가자. 나의 환난 날에 내게 응답하시며 내가 가는 길에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께 내가 거기서 제단을 쌓으려고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 35:3). 분명히 성령님으로 인해 올바르게 인도받는 한 영혼은 그의 가족 뿐만 아니라 온 도시가 예수 그리스도님께 가까이 가도록 수고할 것입니다(요 4:28-30).
3) 만약 그들이 당신과 함께 교회를 가지 않으려고 고집을 부린다면, 경건하고 올바른 사람들과 함께 집으로 가서 가족과 친구들을 모이게 했던 고넬료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이 설교되도록 하십시오(행 10). 당신은 간수, 루디아, 그리스보, 가이오, 스데바나와 다른 이들을 아실 것입니다. 그들과 그들의 가족들은 설교된 말씀으로 인해 은혜를 받았으며, 만약 전부가 아니였다면 그들 중 몇몇은 그들의 집에서 말씀이 설교되도록 했습니다 (행 16:14-34, 18:7-8, 고전 1:16). 그리고 이것은 사도님들께서 그 당시에 공적으로 가르치셨을 뿐만 아니라 집과 집을 전전하면서 가르치셨던 많은 이유들 하나일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경건한 남자들은 죄 가운데 회심하지 않고 있던 그들의 가족들 중 몇몇에게 구원을 가져왔을지도 모릅니다(행 10:24, 20:20-21). 당신은 그리스도님께서 살아계셨던 그 당시에 사람들이 예수님을 그들의 집으로 초대하는 하는 일이 얼마나 통상적이였는지를 알 것입니다. 이들은 고난 중에 있었거나, 그 분에게 오지 않거나, 올 수 없는 사정이 있었습니다(눅 7:2-3, 8:41). 만약 가족 중에 외적인 질병을 가진 사람들이 이렇게 했었었다면, 그리스도님이 필요한 영혼들을 죽음과 영원한 형벌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이렇게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겠습니까!
4) 말씀을 읽거나 기도를 하는 것과 같이 가족에게 수행할 의무들을 소홀히 하는 것으로부터 당신 자신을 주의하십시오. 만약 당신의 가족 중 구원을 받고 은혜를 받은 자가 있다면 힘을 내십시오. 만약 가족 중에 당신이 홀로 구원을 받고 은혜를 받은 자라면, 그들의 영혼을 위해서 그리스도님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갈 자유가 있다는 사실과, 구원을 받을 필요가 있는 당신의 가족을 위해 온 교회가 당신과 함께 기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십시오.
5) 당신의 집 안에 불경건하고, 신성모독적이며, 이단적인 책들이나 악한 대화를 허용하지 마십시오. "나쁜 친구들이 좋은 습관을 망친다"(고전 15:33)라는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신성모독적이고 이단적인 책들은 악한 삶을 살도록 하거나, 적어도 복음의 본질에 대해 반발하도록 합니다. 저는 말씀 안에 확정되지 않은 것들에 대해서는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자유를 사용하도록 허락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믿음이나 거룩을 공격하는 것들은 모든 그리스도인들, 특히 교회의 목사들과 가족의 가장들에 의해 버려져야 합니다. 우리는 가족과 모든 함께 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중에 있는 이방 신들을 제거하도록 명령한 야곱의 본보기를 봅니다(창 35:2). 이와 같이 사도행전 역시 이것의 좋은 예를 보여줍니다. "마술을 행하던 많은 이들이 책들을 모아서 모든 이 앞에서 불태웠는데, 그것들의 값을 계산하니, 은전으로 오만 개나 되었다(행 19:19)". 악한 책들과 악한 대화를 집으로부터 제거하는데 실패하는 것은 많은 가족들, 아내와 아이들을 망하게 했습니다. 많은 이들이 이 점을 잘 모릅니다. 헛된 말쟁이들은 그들의 속임수로 온 가족의 신앙을 뒤엎어버립니다(딛 1:10). 그러므로 그들은 당신 가족의 영적인 상태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ii. 가족의 외적인 상태
두 번째는 여러분의 가족의 외적인 상태에 대한 일입니다. 이 일에 대해 다음 세 가지를 생각해보십시오.
1) 그들을 돌보고, 그들이 알맞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살피는 것은 당신의 몫입니다. "누구든지 자기 친척들,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않으면, 그는 믿음을 저버린 것이며 불신자보다 더 악하다" (딤전 5:8).
하지만 성경이 당신으로 하여금 당신의 친척들을 돌보라고 말할 때, 성경은 당신의 돌봄에 있어 은혜롭지 않아도 되거나, 당신이 당신 자신을 위해 세상의 쾌락을 추구하는 동안 당신 가족의 필요들을 무시할 수 있는 핑계거리를 주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성경은 당신으로 하여금 그들이 먹을 음식과 입을 옷을 가지도록 그들을 돌보라고 명령하고 있으며, 만약 필요가 채워지지 않아서 그들이나 당신이 만족할 수 없다면, 당신은 하나님께서 하신 명령에 순종하는데에 실패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딤전 6:8, 마 6:34). 이것은 당신에게 주어진 일이며, 이 일에 있어 실패하는 것은 하나님께서는 까마귀들을 먹이시고, 참새들을 돌보시고, 들풀들을 입히신다고 말하고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먹이시고, 입히시고, 돌보십니다. 이것은 바로 아버지와 남편이 마음을 다해 해야할 의무입니다.
2) 그러므로 가족들을 돌보려는 당신의 모든 노력이 관용과 친절과 함께 행해지도록 하십시오. 왜냐하면 성경은 "너희 관용을 모든 이에게 알게 하여라" (빌 4:5)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개인적인 기도와 성경 읽기와 그리스도인의 교제와 같은 하나님을 향한 이러한 의무들, 은혜로 수행해야할 의무들로부터 당신 자신과 가족을 방해할 정도로 이 세상을 힘써 쫓아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자신의 가족을 세상적인 추구로 이끌어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으로부터 그들을 멀어지도록 하는 것은 악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여, 때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 이제부터 아내 있는 자는 없는 자같이 하고, 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같이 하고, 기뻐하는 자들은 기쁘지 않은 자같이 하고, 무엇을 사는 자들은 그것을 가지지 않은 자같이 하고, 세상을 이용하는 자들은 다 이용하지 못 하는 자같이 하십시오. 이 세상의 형상이 사라져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고전 7:29-31).
많은 기독교인들은 마치 그들의 종교가 이 생에서 낮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 세상과 그 쾌락들이 가장 중요한 것들이기라도 한 마냥 이 세상에서 살며 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상의 것들은 사라져가고 있으며, 우리가 가장 필요로 하는 한 가지는 바로 기독교입니다(눅 10:40-42).
3) 만약 당신이 한 가정의 경건한 가장이 되기를 원한다면, 당신 아래에서 보살핌을 받고 있는 자들 사이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장 아래 있는 가족에게 합당한 그리스도인의 화목함이 있도록 해야 합니다.
i) 여러분은 반드시 여러분의 자녀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보셔야 합니다. 비록 하나님 한 분만이 마음을 다스릴 수 있지만, 그 분께서는 당신이 그들의 외적인 행동을 다스리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생명을 조만간 앗아가실지도 모릅니다(삼상 3:11-14). 그러므로 당신은 그들이 복장이나 말과 같이 모든 일에 있어 스스로를 절제하도록 하며, 식탐을 부리거나 술에 취하거나 서로에게 어리석게 굴지 않도록 살펴야할 것입니다.
ii) 당신의 가정 안에서 당신에 범해진 죄와 하나님께 범해진 죄를 구별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비록 당신은 주님께 매우 열정적이여야 하고, 그 분께 대적하여 죄를 짓지 않도록 해야하지만, 개인적인 상처들은 무시하는 지혜를 가지고, 그러한 상처들은 망각 속에 묻으시면서 항상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어준다."라는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상처를 받았을 때, 불 같이 격노하면서 미친 사람처럼 쏘아보는 가장이 되지 마십시오. 그렇게 되기 보다는 웃어 넘겨버리거나 책망을 하더라도 심한 책망은 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그들이 하나님께 폐를 끼쳤을 때는 그들에게 심각하게 주의를 주십시오. 디모데전서의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자기 집을 잘 다스리고, 자녀들을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하게"(딤전 3:4) 하라.
2. 아내에 대한 의무
아내가 있으십니까? 있으시다면 여러분은 이 관계에서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반드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올바르게 하려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아내가 믿는 자인지 믿지 않는 자인지, 그녀의 상태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만약 여러분의 아내가 그리스도인이라면 다음과 같은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i. 아내가 믿는 자라면
1) 여러분은 반드시 그녀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드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녀는 진주보다 더 귀하고, 하나님께서 여러분께 주신 선물이기 때문입니다(잠 12:4, 31:1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지만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가 칭찬을 받을 것이다" (잠 31:30).
2) 여러분은 다음의 두 가지 중요한 이유들 때문에 그녀를 사랑해야 합니다.
i) 왜냐하면 그녀는 여러분의 살과 뼈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라도 언제든지 자신의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엡 5:29).
ii) 왜냐하면 그녀와 여러분은 생명의 은혜를 함께 상속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벧전 3:7). 이러한 이유은 반드시 여러분으로 하여금 여러분과 그녀가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님께서 사랑하시는 한 쌍이며, 함께 영원한 행복을 따라 그 분과 함께 할 것임을 아는 지식 가운데 그녀를 그리스도님의 사랑으로 사랑하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3) 성경에 계시되어 있는 것과 같이, 여러분은 반드시 그리스도님께서 그 분의 교회 앞에서 하시는 것처럼 그녀 앞에서 행동해야 합니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교회를 위해 자신을 내어 주신 것같이 하여라" (엡 5:25). 남편들이 그리스도님처럼 행동할 때, 그들은 더이상 그저 남편들이 아니라, 그들의 아내에게 그리스도님의 자세를 가르치는 살아있는 설교가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님 안에서 함께 믿는 자가 된 남편과 아내가 맺고 있는 관계에는 달콤한 향기가 배여있습니다. 아내는 교회를 나타내며, 남편은 교회의 머리이시자 구주이신 그리스도님을 나타냅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이심과 같이 남편이 아내의 머리이기 때문이다. 그 분은 친히 몸의 구주이시다" (엡 5:23).
이것은 바로 결혼을 제정하신 하나님의 첫째되는 목적등 중 하나입니다. 바로 그리스도님과 교회가 은혜를 통해 믿게 된 한 쌍을 통해 나타나는 그 목적 말입니다. 그러므로 아내를 향해 올바르지 못하게 행동하는 남편은 하나님의 율법과 상충하는 행동을 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의 아내로 하여금 그러한 다스림의 유익을 잃게 하며, 또한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이 관계의 아름다움과 기쁨을 좌절케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말합니다.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의 아내를 사랑하기를 자기 몸을 사랑하는 것같이 해야한다.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다. 누구라도 언제든지 자신의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자신을 양육하고 보살피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해 하시듯이 한다" (엡 5:28-29). 그리스도님께서는 그 분의 교회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내려놓으시고, 그녀의 죄를 덮어주시고, 그녀에게 지혜를 전달해주시고, 그녀를 보호하시고, 이 세상에서 노력하는 그녀를 도우십니다. 이와 같이, 남자들은 그들의 아내들에게 똑같이 해야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아내의 약점을 참아주십시오. 그녀가 그녀의 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또한 더 약한 그릇인 그녀를 돌보아 주십시오(벧전 3:7).
한 마디로 말하자면, 믿는 아내가 "하나님께서는 내게 그냥 남편을 주신게 아니라, 날마다 내게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님의 자세를 말과 행동으로 설교하고 증거하는 남편을 주셨어."라고 말할만한 남편들이 되십시오.
ii. 아내가 믿지 않는 자라면
두 번째로, 만약 여러분의 아내가 믿지 않는 자라면 여러분은 여러분 앞에 의무가 놓여있으며, 여러분은 다음의 두 가지 이유로 이유로 인해 그 의무를 반드시 수행해야 합니다.
i) 왜냐하면 그녀는 영원한 형벌의 계속되는 심판 아래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ii) 왜냐하면 그녀는 여러분의 아내이며, 현재 악한 상태에 있기 때문입니다.
아, 얼마나 적은 수의 남편들이 그들의 가슴에 있는 살아숨쉬는 영혼의 가치를 온전히 이해하는지요! 그들의 이러한 이해 부족은 그들의 아내 앞에서의 비그리스도적인 행동을 통해 잘 나타납니다! 자, 여러분이 그녀를 향한 올바른 자세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1) 여러분의 가슴이 그녀의 영혼을 위해 간절해지도록 생명을 잃은 그녀의 비참한 상태를 이해하도록 진지하게 노력하십시오.
2) 여러분의 올바르지 못한 행동으로 인해 그녀가 계속해서 죄를 지을 어떠한 이유조차 주지 않도록 여러분 자신을 주의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은 두 배로 부지런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녀는 여러분과 가장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에 여러분의 아주 작은 오점조차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만약 그녀가 그리스도님과 구원을 얻게 하는 은혜가 없는 그녀의 악한 본성을 따라 부적절하게 행동하고 제멋대로 군다면, 여러분의 선함으로 그녀의 악함을 이기고, 여러분의 인내와 겸손으로 그녀의 오만을 이기도록 노력하십시오. 성령님께서 내주하고 계신 여러분께서 만약 악을 악으로 대항한다면 부끄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4) 그녀를 설득할 적절한 기회를 취하십시오. 그녀의 기분을 잘 살피고, 그녀가 가장 잘 들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때에 그녀의 마음에 말하십시오.
5) 그녀에게 말할 때, 목적을 가지고 말하십시오. 적절하기만 하다면 많은 말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욥은 그의 아내에게 적은 말로 대답함으로 그녀의 어리석은 말문을 닫았습니다. "당신은 마치 어리석은 여자가 말하는 것처럼 말하는구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으니, 재앙도 받지 아니하겠소?" (욥 2:10)
6) 모든 일이 비꼬는 태도나 조금이라도 화를 내며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성경이 말하고 있는 그대로를 실천하십시오. "반대하는 자들을 온유함으로 바로잡아 주어야 한다. 이는 혹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셔서 진리를 깨닫게 하실까 함이며, 마귀에게 사로잡혀 그의 뜻을 좇던 그들이 정신을 차려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게 될까 함이다" (딤후 2:25-26). "남편 된 이여, 네가 아내를 구원할지 어떻게 알겠느냐?" (고전 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