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자료실/가정자료

자녀 양육 십계명

자녀 양육 십계명
렌스 퀸 목사
제가 그리스도인 부모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 중 하나는 바로 자녀 양육에 대한 질문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아이들을 가장 좋은 방식으로 양육하는 것에 대한 자세하고 실용적인 조언을 원합니다. 그리스도인 부부들은 대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자녀 양육 책임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주 그들의 아이들을 최선을 다해 양육하는데 있어 성경의 가르침의 틀을 짜는데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새롭게 태어난 아기를 위해 부모로서의 책임을 생각하고 계시든지, 아니면 더 큰 아이들을 위해(절대로 늦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성경적인 원리들을 재정립하고 싶어하시든지, 혹은 심지어 손주들을 위해 할아버지, 할머니로서의 책임을 고려하고 계시든지 간에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온 다음의 '십계명'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과 여러분의 교회에 유익을 줄 것입니다.
1. 결혼 생활에서 의
(義)를 추구하십시오.
남편 분들은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한 남편이 그의 아내를 어떻게 사랑하는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남편은 아내를 그리스도님께서 교회를 사랑하시는 것처럼 사랑해야 합니다(엡 5:25). 여러분의 아이들은 여러분이 여러분의 아내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아이들은 여러분이 어떻게 여러분의 아내를 부드럽고 참을성 있게 이끌고, 가르치고, 보호하는지를 관찰하고 있습니까? 아내를 향한 여러분의 본보기가 그리스도님의 사랑하는 신부인 교회를 향한 그리스도님의 사랑을 여러 권에 책에 맞먹게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가르칠 것입니다.
아내 분들은 모든 일에 있어 여러분의 남편에서 자신을 순종하는 것을 통해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성경적인 순종의 모형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엡 5:24). 여러분의 아이들은 여러분이 어떻게 그리스도님께 대한 여러분의 순종을 여러분의 남편을 향한 순종을 통해 나타내 보이고 있는지를 보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결혼 생활은 교회의 머리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님을 향항 교회의 자발적인 순종의 살아숨쉬는 본보기입니다.
2. 여러분의 죄를 고백하십시오.
적절하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죄를 여러분의 가족들에게 고백하고(잠 28:13), 필요하다면, 그들의 용서를 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마 6:14-15, 골 3:13). 여러분이 지체하지 않고 고백할 때, 여러분은 진정한 겸손과 모든 일에 있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고자 하는 소원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고후 5:9).
3. 성적인 순결을 추구하십시오.
여러분의 가정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의 성적인 죄악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주의하십시오. 그 말은 즉, 여러분 자신이 먼저 성적인 죄악들로부터 피하고(살전 4:3-8), 여러분의 가정에서 성적인 순결을 추구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성적인 순결의 추구는 반드시 오락에 대한 여러분의 선택을 주관하고, 여러분의 말에 양념을 치며, 공석이나 사석에서, 특히 여러분이 아무도 보고 있거나 듣고 있다고 생각할 때 여러분을 안내해야 합니다. 여러분 자신의 성적 순결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아이들을 타락한 세대 사이에서 잘 알려진 가슴 아픈 결과로부터 보호할 것입니다(잠 5:7-14).
4. 여러분의 자원들을 지혜롭게 관리하십시오.
여러분에게 맡겨진 주님의 돈과 자원들을 힘써 관리하시고, 최고의 진실성으로 그 일을 하십시오(딤전 6:5-10). 여러분의 모든 시간, 재능, 재물에 있어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청지기가 될 수 있을까 그 방법을 계속해서 생각해보시되(잠 31:10-31), 여러분의 기본적인 필요들을 공급하실 하나님을 항상 바라보십시오(마 6:31-34, 딤전 5:8).
5. 여러분의 아이들과 다른 이들에게 전도하십시오.
여러분의 아이들을 향한 당신의 사랑으로 인해, 여러분 자신의 믿음을 그들에게 일관적으로 증거하도록 노력하시면서, 주님을 향한 여러분의 관계의 성격에 대해 말하십시오. 여러분의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디모데 목사님께 바울 사도님께서 하신 명령의 정신을 성취하는 삶을 사십시오. "...전도자의 일을 하며..." (딤후 4:5). 덧붙여서 여러분의 아이들이 영원한 말씀을 나누고자 하는 동일한 소원을 가지도록, 기회가 있을 때마다 여러분이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선포하십시오 (고전 15:1-4).
6.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하나님을 말씀을 가르치십시오.
(아이들에게 그리스도님을 닮아가는 모형이 되는 것을 원하면서, 요일 2:6) 여러분의 삶과, 가정 예배를 향한 여러분의 적극적이고 일관적인 헌신을 통해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규칙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십시오. 특별히 아버지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위해 성경의 진리들을 가르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그건 미혼모나 편모도 마찬가지입니다) (신 6:4-9).
7. 여러분의 아이들을 훈육하십시오.
여러분의 아이들이 교정이 필요할 때(아이들이 어릴 때는 아마 항상 교정이 필요한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성경이 "매와 꾸지람" (잠 29:15)이라고 부르는 것들로 그들을 훈육하십시오. 아이들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부모들은 보살피고 일관되게 그들의 아이들을 훈육하면서도, 홧김에 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확고한 방식으로 훈육할 것입니다. 성경은 여러분이 그렇게 할 때, 여러분의 아이들이 그들의 어리석음을 그만두고 지혜로워질 것이라고 말합니다(잠 13:24, 19:18, 22:15, 23:13-14).
8. 여러분의 말을 주의하십시오.
선한 말이든 악한 말이든, 말은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말은 세우기도 하고 무너뜨리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아내와, 아이들과, 다른 이들에게 경건한 지혜와 함께 말하셔서 그들을 세우고 격려하십시오(잠 4:24, 6:12, 10:32, 19:1). 여러분의 아이들은 여러분을 골똘하게 바라보고 있으며, 여러분이 (어떻게 말하는지를 포함해서) 하는 말은 그들에게 깊고 오래가는 영향를 줄 것입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이 의롭지 않게 말하지 않도록 그들을 훈련하십시오(엡 4:29-31).
9.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하나님과 사람을 향한 여러분 자신의 사랑을 보여주십시오.
여러분의 모든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시고, 여러분의 이웃을 여러분 자신처럼 사랑하십시오(마 22:37-40).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은 예수 그리스도님을 향한 여러분의 마음을 다하는 사랑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열정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은 바로 여러분의 친척들을 포함한 여러분의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 영향권을 넘어서는 것은 바로 힘든 시기에 고아들과 과부들을 방문하는 것과, 세상으로부터 흠도 점도 없이 여러분 자신을 지키는 것을 통해 드러나는 순결하고 때 묻지 않은 영적인 삶을 살겠다는 여러분의 소원입니다(약 1:27). 여러분의 사랑의 본보기가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주도록 기도하십시오.
10. 자녀 양육에 있어 하나님께 은혜와 힘을 구하십시오.
성경은 여러분의 아이들을 주님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엡 6:4). 그러므로 자녀 양육은 선택의 여지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질문은 바로 "부모로서 나는 얼마나 잘 하고 있는가?"가 되어야 합니다. 이 일에 있어 여러분이 어느 정도로 성공, 혹은 실패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던지, 또 여러분의 아이들의 궁극적인 결과나 초기의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이든지 간에, 부모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그 분께 많은 은혜와 힘을 구하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자녀양육 '십계명'을 따른다면 주님께서 여러분을 거룩하게 하시고, 여러분을 축복하실 것입니다. 게다가 여러분의 삶과 교리가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복음의 구원케 하는 능력을 나타내보이는데에 있어 성령님께 유용하게 쓰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후의 결과는 주권적인 하나님의 손에 맡겨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부모로서의 의무, 곧 경건과 신실함의 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거룩한 의무를 상기시키시기를 바랍니다.
랜스 퀸 (Lance Quinn)
'마스터 신학대학원(Master's Seminary)'를 졸업한 후,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 (Grace Community Church)'에서 협동 목사로 사역하셨습니다. 마스터 신학대학원은 존 맥아더 목사님께서 학장으로 계신 신학대학원이며,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는 존 맥아더 목사님께서 담임 목사로 계신 곳입니다. 랜스 퀸 목사님은 현재 미국 알칸소 주에서 '리틀 락 성경 교회(Bible Church of Little Rock)'에서 담임 목사로 사역하고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