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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신학/신약신학

다윗의 무너진 장막

다윗의 무너진 장막
조병수 교수
그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암 9:11)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허물어진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행 15:16)
종말에 하나님께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짓는다는 선지자 아모스의 예언을 장로 야고보가 인용했다(암 9:11; 행 15:16).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이 구절을 읽으면서 몇 가지 오해를 한다. 첫째는 마지막 때에 유대인으로 이루어진 다윗의 왕국이 재건될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이다. 이런 점에서 시오니즘과 세대주의는 만난다. 이런 오해는 필연적으로 둘째 오해를 낳는다. 그것은 예루살렘이 물리적인 차원에서 회복될 것이라는 잘못된 신념이다. 이런 신념을 가진 사람들은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자는 구호를 외친다. 셋째 오해는 조금 다른 방향에서 나타나는데, 그것은 다윗의 찬송을 회복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런 운동은 굉장히 신비주의적인 성향을 가진다. 
그러면 아모스와 야고보는 다윗의 무너진 장막이 다시 건설된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했을까? 그들의 진술을 살펴보면 위의 오해들과는 사뭇 다른 내용이 들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이것은 이방인의 구원과 관련된다. 다윗의 장막의 재건은 이 방인의 구원을 가리킨다. "이는 그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행 15:17). 이방인의 구원은 이방인에게 다윗의 영광이 주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최소한 두 가지 현상으로 나타난다. 
첫째로 이방인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일컬어진다. 그들은 다윗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이름을 지닌다(삼상 17:45, ). 그들은 하나님의 이름과 관련된 사람들이 된다. 그들에게 주님의 이름이 붙여진다. 마치 이스라엘 사람들이 대부분 하나님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이방인들도 구원에 참여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을 달게 될 것이다. 이방인들은 구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이름을 얻는다. 이것은 이방인들에게 가장 큰 영광이다. 
둘째로 이방인들은 하나님을 찾는다. 그들은 다윗이 그랬던 것처럼 하나님을 추구하는데 열정적인 사람이 된다(시63: 1-2). 지금까지는 그들이 하나님 아닌 다른 것들을 추구했다. 그들이 추구한 것은 우상, 음행, 잔인함(목 매어죽임과 피) 같은 것들이었다(행 15:20). 본래 이방인들은 모두 이런 것들을 찾는데 급급하던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구원 받은 후로 그들은 갈급하게 하나님을 찾는다. 이것은 이방인들에게 가장 큰 기쁨이다. 야고보는 이렇게 다윗의 장막의 재건은 이방인의 구원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서 이방인들이 다윗의 왕국에 들어와 하나님의 백성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그들은 "이방인 중에서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행 15:14)이라고 불린다. 그들은 이제 하나님의 이름을 드러내기 위하여 산다. 다윗처럼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는 것이 그들의 인생의 목적이다. 이렇게 이방인 구원이야말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재건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