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해설
A.A. 하지
A.A. 하지
제3장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관하여
(사역)
제1절.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뜻의 가장 지혜롭고 거룩한 계획으로, 모든 현상을 영원 전에 자유로 결정하시고 변하지 않게 하셨습니다(엡 1:11; 롬 11:33; 히 6:17; 롬 9:15, 18).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죄의 근원이 되시거나(약 1:13, 17; 요일 1:5). 피조물들의 의사(意思)를 강압하시는 것이 아니며, 제 2원인들의 자유와 우연성이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확립됩니다(행 2:23; 마 17:12; 행 4:27, 28; 요 19:11; 잠 16:33)
제2절. 하나님께서는 모든 예상되는 조건하에서 어떤 일이 생기거나 생길 수 있는가를 아시지마는(행 15:18; 삼상 23:11, 12; 마 11:21, 23). 그가 어떤 일을 결정 하신것은 그것을 장래사(將來事)로, 또는 이런 조건하에서 생길 일이라고 예견하셨기 때문이 아닙니다(롬 9:11; 13:16, 18).
(공인역)
1. 하나님께서는 장차 일어날 모든 일을 태초부터 그의 뜻에 따르는 가장 지혜 있고 거룩한 계획에 의하여 자유롭고 불가변적으로 정하셨다(엡 1:11; 롬 11:33; 히 6:17; 롬 9:15, 18). 그러나 하나님은 결코 죄의 창시자도 아니요(약 12:13, 17; 요일 1:5) 인간들에게 허락하신 의지(意志)를 강압하시지도 아니하시고, 제 2의 원인들의 자유와 우연성이 결코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확보되고 확립되는 것이다(행 2:23; 마 17:12; 행 4:27, 28; 요 19:11; 잠 16:33).
2. 물론 하나님께서는 가능한 모든 조건들하에서 일어날지도 모를 모든 것 혹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을 아신다(행 15:18; 삼상 23:11, 12; 마 11:21, 23).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일어날 모든 것을 미래로 예견하셨거나 그와 같은 조건하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견하셨기 때문에 그 어떤 것을 작정하신 것이 아니다(롬 9:11; 13:16, 18).
이 절들은 다음과 같은 명제들을 주장한다:
1.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피조세계에 관해서 영원 전부터 변할 수 없는 계획을 가지셨다.
2. 이 계획은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모든 것과 모든 사건을 포함하며 결정한다.
3. 이 총괄적인 목적은, 그 전체에나 그 어느 구성 요소에나, 조건이 붙어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그 목적이 포함하지 않으며 결정하지 않는 사건들을 예견하셨기 때문에 그와 같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절대로 최고 주권(主權)적인 목적이며, 오직 "그의 뜻의 지혜롭고 거룩한 계획"에 의존할 뿐이다.
4. 이 목적은 거기 포함된 모든 것에 관해서 확실히 효괴를 나타낸다.
5. 이 목적은 모든 점에서 그의 가장 지혜롭고 인자하고 거룩한 본성과 일치한다.
6. 이 목적은 거기 포함된 피조물들의 본성이나 행동 바익과 모든 점에서 일일이 완전히 일치한다.
1.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피조세계에 관해서 영원 전부터 변할 수 없는 계획을 가지셨다.
하나님께서는 무한히 명철한 창조주와 선견지명이 있는 지배자로서 그 피조물 전체외 존재와 운명에 관해서 명확한 목적이 있었을 것이며, 가장 중요한 목적과 거기 관련된 종속적 목적들과 수단들이 한 완전한 체계를 이루었을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영원하고 변함없는 존재이시므로, 그의 계획과 그 모든 요소들은 영원 전부터 완전하며 변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는 무한하며 영원하며 변할 수 없으며, 절대로 지혜로우며 강력하며 최고 주권자이시므로, 그의 목적도 그의 이 모든 본질적 속성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또 하나님의 지성이 절대로 완전하고 그의 계획이 영원하며, 그의 궁극적 목적이 그 자신의 영광을 위한 단일 목적임이 계시되었으며, 그의 창조하시며 섭리하시는 일 전체가 한 체계를 이룬 것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이런 일들을 논거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결론할 수 있다: 즉 그의 계획은 모든 것을 총괄한 단일(單一) 의도(意圖)며, 그 의도를 위하여 선정된 목적들 뿐 아니라, 그 목적들을 위한 수단과 조건들도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2. 하나님의 계획은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모든 것과 모든 사건을 포함하며 결정한다.
(1) 이 점이 확실한 것은,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의 활동 전체가 한 체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물질계나 도덕계에서, 또 하늘에서나 땅에서, 고립된 사건은 하나도 없다. 하나님의 초자연적 계시들과 과학의 진보가 모두 협력해서 이 사실을 명약관화(明若觀火)하게 알린다. 따라서 한 사건을 결정하는 근본 의도는 거기 관련된 모든 다른 사건들도 결정할 것이다. 그 관련은 원인이나, 조건 또는 결과일 수도 있고, 직접 또는 간접, 근인(近因) 또는 원인(原因)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목적들을 결정하는 계획은 그 목적들을 포함하는 체계내의 가장 사소한 요소들까지도 결정할 것이다. 이런 체계 내에서는 자유로운 행동자들의 자유 행동이 특히 중요하고 효과적인 요소가 된다. 만일 하나님의 계획이 이 계급의 사건들을 결정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아무 것도 확정하실 수 없을 것이며, 그의 우주 통치는 우연적인 것, 의존적인 것이 될 것이며, 그의 모든 목적들은 그릇되며 변할 수 있을 것이다.
(2) 성경이 이 사실을 명백하게 언명한다.
㉠ 전반적 총괄적 체계에 대해서: 하나님은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신다"(엡 1:11)
㉡ 우연한 사건들에 대해서: 잠 16:33; 마 10:29, 30.
㉢ 사람들의 자유 행동에 대해서: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소에 있음이 마치 보의 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잠 21:1).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2:10).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느니라"(빌 2:13)
㉣ 사람들의 죄 많은 행위에 대하여: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 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박아 죽였느니라"(행 2:23).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동하여, 하나님의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스려,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모였나니다"(행 4:27,28). 창 37:28과 창 47:7,8을 비교하며, 사 10:5을 보라.
그러나 사람들과 악한 천사들의 죄 많은 행동에 관한 하나님의 목적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은 조금이라도 악을 일으키거나 인정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악한 자가 하는 것을 허락하실 뿐이며, 다음에 자기의 가장 지혜롭고 거룩한 목적들을 위해서 그 악행을 억압하시려는 것이다. 모든 죄를 금지하며 처벌하는 도덕률을 정하신 것은 하나님의 그 무한히 완전하고 시종일관한 결정이 동시에 죄가 생기는 것을 허락하신다. 그러나 허락하실 때에, 그 죄가 나타날 길과 그 향할 목표를 정확하게 제한하기고, 그 결과를 말소하며 변해서 선이 되도록 정하신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여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이다"(창 50:20)
제1절.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뜻의 가장 지혜롭고 거룩한 계획으로, 모든 현상을 영원 전에 자유로 결정하시고 변하지 않게 하셨습니다(엡 1:11; 롬 11:33; 히 6:17; 롬 9:15, 18).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죄의 근원이 되시거나(약 1:13, 17; 요일 1:5). 피조물들의 의사(意思)를 강압하시는 것이 아니며, 제 2원인들의 자유와 우연성이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확립됩니다(행 2:23; 마 17:12; 행 4:27, 28; 요 19:11; 잠 16:33)
제2절. 하나님께서는 모든 예상되는 조건하에서 어떤 일이 생기거나 생길 수 있는가를 아시지마는(행 15:18; 삼상 23:11, 12; 마 11:21, 23). 그가 어떤 일을 결정 하신것은 그것을 장래사(將來事)로, 또는 이런 조건하에서 생길 일이라고 예견하셨기 때문이 아닙니다(롬 9:11; 13:16, 18).
(공인역)
1. 하나님께서는 장차 일어날 모든 일을 태초부터 그의 뜻에 따르는 가장 지혜 있고 거룩한 계획에 의하여 자유롭고 불가변적으로 정하셨다(엡 1:11; 롬 11:33; 히 6:17; 롬 9:15, 18). 그러나 하나님은 결코 죄의 창시자도 아니요(약 12:13, 17; 요일 1:5) 인간들에게 허락하신 의지(意志)를 강압하시지도 아니하시고, 제 2의 원인들의 자유와 우연성이 결코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확보되고 확립되는 것이다(행 2:23; 마 17:12; 행 4:27, 28; 요 19:11; 잠 16:33).
2. 물론 하나님께서는 가능한 모든 조건들하에서 일어날지도 모를 모든 것 혹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을 아신다(행 15:18; 삼상 23:11, 12; 마 11:21, 23).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일어날 모든 것을 미래로 예견하셨거나 그와 같은 조건하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견하셨기 때문에 그 어떤 것을 작정하신 것이 아니다(롬 9:11; 13:16, 18).
이 절들은 다음과 같은 명제들을 주장한다:
1.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피조세계에 관해서 영원 전부터 변할 수 없는 계획을 가지셨다.
2. 이 계획은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모든 것과 모든 사건을 포함하며 결정한다.
3. 이 총괄적인 목적은, 그 전체에나 그 어느 구성 요소에나, 조건이 붙어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그 목적이 포함하지 않으며 결정하지 않는 사건들을 예견하셨기 때문에 그와 같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절대로 최고 주권(主權)적인 목적이며, 오직 "그의 뜻의 지혜롭고 거룩한 계획"에 의존할 뿐이다.
4. 이 목적은 거기 포함된 모든 것에 관해서 확실히 효괴를 나타낸다.
5. 이 목적은 모든 점에서 그의 가장 지혜롭고 인자하고 거룩한 본성과 일치한다.
6. 이 목적은 거기 포함된 피조물들의 본성이나 행동 바익과 모든 점에서 일일이 완전히 일치한다.
1.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피조세계에 관해서 영원 전부터 변할 수 없는 계획을 가지셨다.
하나님께서는 무한히 명철한 창조주와 선견지명이 있는 지배자로서 그 피조물 전체외 존재와 운명에 관해서 명확한 목적이 있었을 것이며, 가장 중요한 목적과 거기 관련된 종속적 목적들과 수단들이 한 완전한 체계를 이루었을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영원하고 변함없는 존재이시므로, 그의 계획과 그 모든 요소들은 영원 전부터 완전하며 변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는 무한하며 영원하며 변할 수 없으며, 절대로 지혜로우며 강력하며 최고 주권자이시므로, 그의 목적도 그의 이 모든 본질적 속성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또 하나님의 지성이 절대로 완전하고 그의 계획이 영원하며, 그의 궁극적 목적이 그 자신의 영광을 위한 단일 목적임이 계시되었으며, 그의 창조하시며 섭리하시는 일 전체가 한 체계를 이룬 것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이런 일들을 논거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결론할 수 있다: 즉 그의 계획은 모든 것을 총괄한 단일(單一) 의도(意圖)며, 그 의도를 위하여 선정된 목적들 뿐 아니라, 그 목적들을 위한 수단과 조건들도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2. 하나님의 계획은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모든 것과 모든 사건을 포함하며 결정한다.
(1) 이 점이 확실한 것은,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의 활동 전체가 한 체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물질계나 도덕계에서, 또 하늘에서나 땅에서, 고립된 사건은 하나도 없다. 하나님의 초자연적 계시들과 과학의 진보가 모두 협력해서 이 사실을 명약관화(明若觀火)하게 알린다. 따라서 한 사건을 결정하는 근본 의도는 거기 관련된 모든 다른 사건들도 결정할 것이다. 그 관련은 원인이나, 조건 또는 결과일 수도 있고, 직접 또는 간접, 근인(近因) 또는 원인(原因)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목적들을 결정하는 계획은 그 목적들을 포함하는 체계내의 가장 사소한 요소들까지도 결정할 것이다. 이런 체계 내에서는 자유로운 행동자들의 자유 행동이 특히 중요하고 효과적인 요소가 된다. 만일 하나님의 계획이 이 계급의 사건들을 결정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아무 것도 확정하실 수 없을 것이며, 그의 우주 통치는 우연적인 것, 의존적인 것이 될 것이며, 그의 모든 목적들은 그릇되며 변할 수 있을 것이다.
(2) 성경이 이 사실을 명백하게 언명한다.
㉠ 전반적 총괄적 체계에 대해서: 하나님은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신다"(엡 1:11)
㉡ 우연한 사건들에 대해서: 잠 16:33; 마 10:29, 30.
㉢ 사람들의 자유 행동에 대해서: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소에 있음이 마치 보의 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잠 21:1).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2:10).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느니라"(빌 2:13)
㉣ 사람들의 죄 많은 행위에 대하여: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 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박아 죽였느니라"(행 2:23).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동하여, 하나님의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스려,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모였나니다"(행 4:27,28). 창 37:28과 창 47:7,8을 비교하며, 사 10:5을 보라.
그러나 사람들과 악한 천사들의 죄 많은 행동에 관한 하나님의 목적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은 조금이라도 악을 일으키거나 인정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악한 자가 하는 것을 허락하실 뿐이며, 다음에 자기의 가장 지혜롭고 거룩한 목적들을 위해서 그 악행을 억압하시려는 것이다. 모든 죄를 금지하며 처벌하는 도덕률을 정하신 것은 하나님의 그 무한히 완전하고 시종일관한 결정이 동시에 죄가 생기는 것을 허락하신다. 그러나 허락하실 때에, 그 죄가 나타날 길과 그 향할 목표를 정확하게 제한하기고, 그 결과를 말소하며 변해서 선이 되도록 정하신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여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이다"(창 5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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