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의 마태복음 번역(마6:9~13)을 보면
여섯 번의 부정과거 명령법과 한번의 금지의 부정과거 가정법
[=메+부정과거 가정법--동작의 시작(시발)을 금지하는 명령법-->여기서도 간구의 명령법에 해당]이 나옵니다.
[=메+부정과거 가정법--동작의 시작(시발)을 금지하는 명령법-->여기서도 간구의 명령법에 해당]이 나옵니다.
이것은 간구의 명령법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간구의 명령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 한 책들이 있습니다.
출처: 신약 헬라어 구문론 고재봉 이환익 공저 침례신학 출판부, 342-343.
"간구의 명령법--- 명령법은 대개 강하게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또 명령법에서는 요구하는 사람에게 ‘권위가 있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있는 일이다. 그러나 간구의 명령법에서 요구는 간청하는 요구가 부드러우며 요구하는 사람에게는 모든 권위가 없어진다. 이 간청하는 요구는 탄원과 기도에 사용된다. 이 용법은 낮은 사람이 더 높은 사람에게 요구할 때 나타난다. 단, 이 명령법의 어조는 간청하는 요구가 온화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여전히 급하며 간절한 요구이다. 따라서 급하고 간절한 요구이기 때문에 간구의 용법을 나태내기 위하여 “부정과거 명령법”이 거의 언제나 사용된다.
번역: ~하시옵소서, ~하옵소서, ~하소서, ~하십시오, 제발 ~하시옵소서. "
출처 : 신약성서 헬라어 완성 워드 파워스 저, 김근수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414.
"부정과거 명령법의 용법 중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하나님께 대한 기도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이 용법에서 부정과거 시제는 특별히 절박한 감을 표시하는데, 계속적인 유대관계보다 특별한 문제에 대한 들으심을 더 원하는 것이다. 주기도문의 마태복음 번역(마6:9~13)을 보면 여섯 번의 부정과거 명령법(그리고 한번의 금지의 부정과거 가정법)이 나온다. 누가복음(11:2~4)은 이들중 한번을 현재 명령법으로하였는데(디두), 마태복음에 사용된 “세메론(오늘)" 대신 ” 토 카드 헤메란(매일)"이란 표현을 첨가할 필요가 있었다."
"이 용법에서 부정과거 시제는 특별히 절박한 감을 표시하는데, 계속적인 유대관계보다 특별한 문제에 대한 들으심을 더 원하는 것이다.' : 김근수 목사님이 번역한 이부분은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고 보나 앞에 책에 나온 그대로 적었습니다. 중요하다고 싶은 부분만 제가 원문을 보고 적어봅니다.
"이 용법에서 부정과거 시제는 특별히 절박한 감을 표시하는데, 계속적인 유대관계보다 특별한 문제에 대한 들으심을 더 원하는 것이다.' : 김근수 목사님이 번역한 이부분은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고 보나 앞에 책에 나온 그대로 적었습니다. 중요하다고 싶은 부분만 제가 원문을 보고 적어봅니다.
* "주기도문의 마태복음 번역(마6:9~13)을 보면 여섯 번의 부정과거 명령법(그리고 한번의 금지의 부정과거 가정법) 이 나온다. " --->이분분의 동사에 대한 간단한 원문 파싱과 해석
먼저 기본적으로 알아야한 사항을 적습니다.
* 직설법 현재시제는 현재의 의미, 과거는 과거의 의미가 있으나 다른 법에서는 그런 의미가 없습니다.
현재명령-- 계속, 반복, 진행의 의미
부정과거명령-- 단회적인 의미,
제2부정과거 명령도 부정과거 명령과 같습니다.-- 단회적 의미
부정과거= 과거--->동사가 규칙변화를 한다.
제2부정과거= 불규칙과거-->동사가 불규칙 변화를 한다
부정과거= 과거--->동사가 규칙변화를 한다.
제2부정과거= 불규칙과거-->동사가 불규칙 변화를 한다
간략히 말하면 이 정도 차이
그러나 부정과거 명령이나 제2부정과거 명령이나 해석은 동일합니다.
* 가정법도 명령법과 똑같이 가정법 현재는 계속적의미, 가정과 과거는 단회적 의미
* 디포넌트 동사--- 수동이나 중간태의 의미를 버리고 능동태의 의미를 취하는 동사를 말합니다.-->이분분과 관련된 주기도문에 나오는 동사에 대한 간단한 원문 파싱과 해석입니다.
1번: 9절 하기아스데토(부정과거 수동태 명령법 )-->존귀히 여김을 받으소서= 거룩하게 여김을 받으소서
2번:
10절 엘데토(제2부정과거 능동태 명령법)--->오소서
3번:
10절 게네데토(부정과거 수동디포 명령법 : 디포넌트 동사는 능동으로 해석)--->이루소서
4번:
11절 도스(제2부정과거 명령 능동태 명령법 )-->당신은 주옵소서
5번:
12절 아페스(제2부정과거 능동태 명령법->당신은 용서하옵소서
1번:
13절 메+에이스에넹케스(부정과거 가정법)-->당신은 이끌지마옵소서, 당신은 인도하지마옵소서
메+부정과거 가정법은 동작의 시작(시발)을 금지하는 명령법-->여기서는 간구의 명령법에 해당
6번:
14절 뤼싸이(부정과거 중간 디포 명령법: 디포넌트 동사는 능동으로 해석)--->당신은 구원하옵소서
헬라어에서 알페벳"로" 위에 강쉼표가 있으면 '흐르'로 읽으라고 하던데 그렇지 않더군요. =>흐뤼싸이(×)
혀를 입 천정 부근에서 야간 꽈서 그냥 나옵니다. 영어의 "r"과 유사하게 발음하더 군요 =>뤼싸이(○)
헬라어에서 알페벳"로" 위에 강쉼표가 있으면 '흐르'로 읽으라고 하던데 그렇지 않더군요. =>흐뤼싸이(×)
혀를 입 천정 부근에서 야간 꽈서 그냥 나옵니다. 영어의 "r"과 유사하게 발음하더 군요 =>뤼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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