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신학/구원론

피터 마스터스가 정리한 청교도의 아버지 윌리엄 퍼킨스의 중생개념

<피터 마스터스가 정리한 청교도의 아버지 윌리엄 퍼킨스의 중생개념>

중생개념은 칼빈주의자들에게 정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황금사슬: 혹은, 신학적 서술: 구원과 저주의 원인의 순서를 포함하여] A Golden chaine: Or, The Description of Theologie: Containing the Order of the Causes of Salvation and Damnation에서 퍼킨스는 회심을 여러 가지 부분 혹은 단계로 나눴다. 이것이 죄에 대한 확신 이후에 중생된다는 입장을 채택한 청교도들 가운데서 일종의 표준적인 견해가 되었다. 
마스터스는 중생이 먼저 있은 후 죄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다는 입장이지만 중생이 회심의 과정에 있어서 한 요소를 차지 한다는 퍼킨스의 견해에는 동의한다. 퍼킨스는 중생 이전과 이후가 모두 하나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믿었다. 다음은 퍼킨스의 회심 단계에 대한 최근 학계의 정리이다. 

1단계: 말씀의 사역과 함께 아마도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얼마간의 '십자가'나 위기를 겪게 됨. 그 결과 죄인의 고집스런 본성이 깨뜨려지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게 됨. 
2단계: 하나님께서 죄인으로 하여금 당신의 거룩하신 율법에 대해 생각하게 하심. 
3단계: 하나님께서 죄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죄와 자신이 어떻게 하나님께 죄를 지었는가를 깨닫게 하심. 
4단계: 하나님께서 죄인의 마음을 심판과 지옥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시고 또한 자기 자신의 공로나 선행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는 것에 절망하게 하심. 
5단계: 죄인의 마음이 자극을 받아 복음에 진술되어 있는 구원의 약속을 진지하게 고려하게 됨.
6단계: 하나님께서 믿음이나 믿고자 하는 의지와 열망의 씨앗을 심으시거나 그 불꽃을 지피시고 또한 의심과 절망에 대해 씨름하고자 하는 은혜를 허락하심. 
7단계: 6단계에서 믿음이 심겨지면 전투가 일어나는데, 그 전토에서 어느 정도의 믿음이 의심, 절망 그리고 불신과 더불어 싸우게 됨. 이 전투에서 죄인이 열심히, 지속적으로 그리고 진지하게 용서해 달라고 하나님께 구함. 이런 소망이 지배함. 
8단계: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비하심 가운데서 양심을 진정시키시고 더욱 구원을 확실히 느낄 수 있도록 안정시키심. 영혼이 영생의 약속에 대해 믿고 안식함. 
9단계: 이렇게 자비하시고 사랑이 넘치신 하나님께 죄을 지은 것에 대해 참된 슬픔을 갖고 진실로 회개하게 됨. 자신의 모든 존재, 곧 생명, 사랑 그리고 행동까지도 하나님께 복종시킴. 
10단계: 이제 새로운 복종을 나타내 보임. 하나님의 명령에 대해서 의식적으로 복종하며 생명의 새로워짐 가운데서 행하게 됨. 

퍼킨스는 처음 다섯 단계들은 아직 구원에 이르지 아니한 사람들에게도 일어난 수 있다고 본다. 바울의 전도에 벨릭스와 아그립바가 보여준 모습에서 이런 예가 발견된다. 하지만 선택받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성령께서 아주 강하게 역사하셔서 첫 다섯 단계들이 그들을 겸손하게 만들고 중생을 위해 준비시킨다. 
그러나 다른 개혁주의 교사들은 선택받은 사람들의 경우에 중생이 아주 초기의 과정에서 일어난다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퍼킨스가 죄인들을 겸손케 하셔서 준비시키시는 성령님의 사역으로 제안한 것은 사실상 초기중생의 사역이라고 말할 것이다. 
이런 논쟁이 어느 쪽이 옳은가를 떠나서, 처음 다섯 단계들에는 다소간 시간이 걸리데 된다. 그러므로 퍼킨스는 그리고 그를 잇는 청교도들은 회심에 있어서 하나의 과정이 있음을 분명히 구분하였다. 요컨데, 연속적인 중생의 관점을 가졌다. 그 연속된 시간이 기술적인 면에서 중생의 이후가 아니라 이전에 놓여져 있더라도 말이다. 
7단계에서 믿음이 의심과 싸우는 얼마간의 시간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한 싸움 가운데서 죄인은 열렬히 지속적으로 용서를 구하며 하나님께 매달린다. 이 과정이 지나야 비로소 8단계, 즉 온전한 믿음과 회개에 이르게 된다. 이렇게 되어야 생명의 새로워짐이 온전히 드러나게 된다. 한 사람을 지적으로 의식적으로 확신시키는 과정은 믿음이나 회개가 온전히 행사되기에 앞서 먼저 의심과 절망 때문에 씨름하는 과정과 함께 이루어진다. 그리고는 마침내 평화를 얻게 된다. 
여기에서 마스터스가 하려는 말의 요지는 순간적인 것이 아닌 연속적인 중생의 개념이다. 그렇기 때문에 설득하는 설교사역이 이중적 중요성을 갖는 것이다. 그것은 율법의 요구를 알게하여 죄를 깨닫게 하며 복음의 약속 안에서 의심과 절망을 이기도록 하는 것이다. 

<퍼킨스의 황금사슬 요약도>효과적인 부르심
효과적인 들음-눈이 열림
마음의 변화-마음이 깨어짐
믿음-기적적으로 주어짐
칭의
죄의 전가
의의 전가
성화
죄 죽임-은혜 살림
회개-새로운 순종
퍼킨스의 황금 사슬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