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에서 “중생”이라는 용어의 용법
(2) 칼빈
(i)그 역시 “중생”을 포괄적으로 사용 (715-1-4).
(ii)인간이 갱신되는 전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 (715-1-4).
①새로운 생명을 생성시키는 신적 행위(divine act) 이외에 (715-1-3).
②회심 (회개와 신앙) 및 성화를 포함시킴 (Institute, III. 3, 9) (715-2-3).
(3) 일부 17 세기 저자들
(i)중생과 회심을 구분하지 못하고 두 용어를 교호적으로 사용 (716-1-1).
①중생은 하나님의 단독 사역 (716-1-6).
②회심은 하나님과 인간의 협력 사역 (synergistic work) (716-1-5).
(ii)중생을 부르심 혹은 효과적 부르심 아래 둠 (716-1-1~2).
(4) 개혁파 표준 문서
(i)도르트 신조: 두 단어를 동의어로 사용 (III 및 IV, 11, 12) (716-1-2).
(ii)벨기에 신앙 고백서: 중생을 보다 광범위한 의미로 언급하는 듯 보인다 (Art. XXIV) (716-1-3).
(5) Francis Turretin(1623-1687)의 구분: 두 종류의 회심
(i)“습관적”(habitual) 혹은 “수동적”(passive) 회심: 영혼의 성향 혹은 습성을 함축하는 것으로서 “중생”(regeneration)으로 명명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주장함 (716-1-8~10).
(ii)“실제적”(actual) 혹은 “능동적”(active) 회심: 이렇게 심겨진 습성이나 성향이 신앙과 회개에서 능동적이 되는 것 (716-1-10~11).
(6) 오늘날 개혁파 신학
(i)보다 제한적 의미로 사용 (716-2-1).
①죄인이 새로운 영적인 생명을 부여 받고 새 생명의 원리가 처음으로 행동화되도록 하는 신적 행위를 나타낸다 (716-2-1~3).
②두 가지 요소 포함
a.“재발생”(begetting again) (716-2-3); 이것은 “발생”(generation) (714-2-7)이라고도 한다.
b.“신생”(new birth): 생명이 발현되는 것 (716-2-3~4); 이것은 “발출”(bearing) (714-2-8)이라고도 한다.
(ii)더 좁은 의미로 사용하도록 권면.
①중생이라는 용어의 문자적 의미와 엄격히 조화되도록 함 (716-2-4~5).
②(i)②b와 구별해 단지 (i)②a -- 영혼 안에 새 생명이 심기는 것(implanting)--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좋겠다 (716-2-6).
(iii)종합.
①협의적 의미: “재발생” 혹은 “발생”에만 국한시킴 -->가장 바람직.
②광의적 의미: “발생” 및 “신생”의 두 가지 요소를 포함함 -->그런대로 타당함.
* 뒤에 괄호 안의 숫자의 의미 맨앞의 숫자는페이지 수, 테크 다음 두번째 숫자는 문단 마지막 테크 다음의 숫자들은 줄을 나타냄
출처 : 벌콥의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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