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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중독

종교 중독

1. 종교중독자들의 공통적인 특성
종교중독자들에게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는데, 엄한 부모를 가졌으며, 실망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자존감이 낮고, 학대에 의한 피해자라는 점이다.
엄한 부모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엄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가 성인이 되면 엄격하게 격식을 차리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느끼게 된다. 아이가 성인으로 자라나 엄격한 통제에서 벗어난 후에는 그것을 회피하리라고 우리는 생각한다. 그런데 그 사람은 종종 여기에 더 몰리게 되고 그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중독적인 종교 체계에 쉽게 영향을 받거나 해로운 믿음의 지도자를 따르게 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한 가지 가능한 설명은 인간이 습관의 동물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익숙한 것을 편하게 느낀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오히려 엄격한 체계에 더 끌리게 된다. 그 이유는 과거에 부모들과 할 수 없었던 자유로운 삶을 즐기면서 자신을 풀어놓아 억눌린 삶을 바꾸어보고 싶은 숨은 욕망이 그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실망 경험
대부분의 종교 중독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에는 커다란 실망감 때문에 생겨난 깊은 상처가 자리 잡고 있다. 어렸을 때 부모를 여의거나 부모의 이혼이 그런 경우가 될 수 있다. 노년에 자기 자신의 이혼이나 버림받음이 그 원인으로 자리 잡을 수도 있다. 상실과 실망은 또 다시 버림받지 않을까 하는 엄청난 두려움으로 다가온다. 중독자들은 아무런 위험 부담 없이 그저 받아 주기로 약속하는 집단에 매력을 느끼고 애착을 가지게 된다. 때때로 그 집단은 즉각적인 위로나 만족을 제공한다. 실망에 따른 고통을 느끼기 때문에, 종교 중독자들은 그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한다. 특히 그들 편에서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탈출을 원한다.
낮은 자존감
우리는 모두 또래에게 받는 압력이 수많은 청소년을 망가뜨렸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성인들 사이에서도 그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사실을 잊어버리는 것 같다. 사람들이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거나 자기 믿음을 확고히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들은 대세를 따르라는 압력의 희생자가 되고 말 것이다. 그들은 합리적인 믿음에서 비합리적인 믿음으로 경계선을 넘어간다. 조종과 진리를 분별하는 자신의 능력을 불신하면서, 집단의 합의를 무작정 따른다. 심지어 그것이 지금까지 배웠던 모든 것과 상반될 때에도 그렇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이 고립되고 소외되었다고 느낀다. 그들은 소속되고 수용되기를 원한다. 해로운 믿음으로 이끄는 지도자들은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존재라고 말하는 사람을 찾고 있는 상처 입은 추종자들을 쉽게 가려낸다. 그리고 사역을 가장하여 그런 사람들이 진정한 돌봄을 받고 있다고 믿을 때까지 그들의 필요를 마음껏 채워준다. 이런 식으로 그 종교 집단은 새로운 사람을 얻게 되며, 아마도 그는 영원히 변치 않을지도 모른다.
해로운 믿음을 조장하는 자들은 자존감이 낮고 경계선이 불분명한 사람들을 찾으려 한다. 그들은 일단 조금만 믿어보라고 권한다. 그렇게 첫 단계의 신뢰를 나타내기 시작하여 목표로 삼는 대상자에게 온갖 인정과 사랑을 쏟아 붓는다. 그에게 모든 필요가 채워진다. 어린 시절의 상처는 엄청난 애정 공세로 생겨난 행복감 속에서 이내 잊혀진다. 이렇게 조종된 사람들은 이제 지도자를 더욱 신뢰하고 때때로 자기 재산을 모두 팔아 그 집단에 바치기도 한다. 이 단계에서 그들은 자기 행동을 합리화하려고 그런 극단적인 결정을 더욱 강하게 밀어붙인다.
새로운 추종자들은 나중에 자기가 착취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도 돌아서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끝까지 자기 결정을 밀어붙이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이미 자신에게 실망을 느끼고 있는데 더 나아가 자신이 속았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거의 무너져버릴 것이다. 그들은 눈이 가려져 해로운 믿음의 실체를 보지 못하고 착취하는 지도자를 도우면서 충실한 추종자가 된다.
만약 그들에게 처음부터 자존감이 있었다면 그 집단의 건강하지 못한 모습을 분별하고 그곳의 일원이 되기를 거부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중독되었기 때문에 최소한 잠시라도 벗어나 본다면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것을 믿게 된다. 낮은 자존감으로 자기들의 전 인생을 거기에다 걸었기 때문에 그들은 착취에 눈이 가려져 있거나 최소한 이를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이런 반응이 거의 일반적이다.
학대 피해자
어린 시절의 학대가 성적이든, 신체적이든, 혹은 감정적이든 간에, 그것은 흔히 성인기에 보다 큰 희생을 낳게 된다. 학대를 당한 사람은 버림받았으며 사랑 받지 못한다고 느낀다. 그들은 끊임없이 상실감을 안고 살아간다. 때때로 그들은 학대하던 부모가 남겨놓은 공허감을 달래려고 극단으로 치닫기도 한다. 그들의 신앙은 거의 항상 이런 어린 시절의 사건으로 병들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학대를 받도록 내버려둔 하나님을 비난하면서 그분을 떠나간다.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지만 그분은 멀리 계시면서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돌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 자리를 인간으로 대체한다.
특히 아버지를 대신하는 성인 친구에 대한 관심은 더 많은 관심을 끌기 위한 열망과 또 다른 희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취약성을 나타낸다. 학대당한 성인 아이는 구세주를 찾다가 다시금 희생자가 되는 일을 되풀이한다. 그 "구세주"가 또 다른 가해자임이 밝혀졌을 때 그것은 너무나 소름끼치고 사람을 파멸시키는 행위이기에 종종 현실과 완전히 단절하려는 시도가 생겨나기도 한다. 해로운 믿음이 계속 확산되면서 피해자는 가해지를 맹목적으로 따르게 된다.
쉽게 영향을 받는 사람들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모두 상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종교 중독자들은 자기들만이 상처 입은 자라고 믿는다. 그들은 누구도 자기들의 고통을 감당하거나 이겨낼 수 없다고 믿는다. 해로운 믿음을 조장하는 사람이 비단결 같은 마음을 가장하여 평탄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단순한 계획을 가지고 다가가면, 그 추종자들은 한결같이 동의하게 된다.
2. 종교 중독의 기초
* 학대하는 부모
대개 아버지. 학대는 신체적이거나, 정서적이거나, 성적인 것이다.
* 제대로 양육 받지 못한 아이
부모 중 어느 누구도 아이의 기본적인 정서적 필요들을 채워주지 못한다.
* 소외감
아이는 가족에게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완벽한 세계로 인식되는 것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 느낀다.
* 불완전한 부모의 완벽주의적인 태도
요구가 많은 부모는 완벽해야 하고 아무런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비합리적인 바람으로 아이를 힘들게 한다.
* 높은 기대감
부모는 냉혹하게도 아이에게 그들이 되지 못한 것이 되고 그들이 이루지 못한 것을 이루도록 요구한다.
* 인색한 칭찬
아무리 아이들이 노력을 한다고 할지라도 부모는 결코 만족하지 않고 긍정적인 조언을 거의 주지 않는다.
* 부모의 중독 문제
흔히 부모 중에서 한 명이나 두 명 모두 알코올 중독자이거나 성중독자인 경우이며, 혹은 어떤 다른 명백한 강박적 행동을 드러낸다.
* 부성(父性) 부재
이혼한 가정의 아이들은 남성의 영향력을 거의 받지 못한다.
* 불결한 느낌
학대와 부정적인 관심은 아이들에게 죄책감과 불결하다는 느낌을 남긴다.
* 빈약한 또래 관계
아이는 다른 사람들과 개인적인 현실을 부딪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친구들과 감정적으로 단절되어 있다고 느끼고 때로는 파괴적인 관계를 추구한다.
* 생생한 환상의 세계
현실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아이는 환상의 세계를 만들고 종종 그곳으로 도피한다.
* 드러내지 못한 감정
가정에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가 거의 없다. 아이는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혹은 왜 그것이 유익한지 전혀 배우지 못한다.
3. 종교 중독의 초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
* 극도의 스트레스
가중된 스트레스는 판단을 흐리게 하고 해로운 믿음의 경고 신호들을 모호하게 만든다.
* 반복적인 실망
아무것도 제대로 해결되지 않았다는 느낌 때문에 잠재적인 중독자는 잃어버린 기대에 대한 신속한 해결책을 찾게 된다.
* 비참한 존재
중독자들은 희망을 찾기 위해 여러 곳을 기웃거려 보았지만 아무것도 찾지 못했다 .
* 무가치하다는 느낌
중독자들은 삶이 중요하지 않으며 그 가운데에서 자신이 감당할 아무런 생산적인 역할도 없다고 믿기 시작한다.
* 영적인 추구를 시작함
절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중독자는 최후의 수단으로 영적인 해답을 추구한다.
* 외로움
어디에서 어떤 관심이 주어져도 환영받게 될 것이다.
* 불행을 해결해 줄 사람을 갈망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너무나 어렵게 보인다. 구원받을 필요성이 증대된다.
* 점증하는 하나님에 대한 의심
하나님이 돌보시는지 혹은 하나님이 실재하시는지 의문을 갖게 되면서 전통적인 신앙에서 벗어난 집단들의 접근에 취약해진다.
*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의존이 커짐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비현실적인 세계에 대한 망상적 사고와 존재를 받아들이게 된다.
* 죄책감
아무 것도 강렬한 죄책감을 극복할 수는 없다.
* 불안감
끔찍한 재앙이 숨어 있는 것 같고, 모든 것이 잠재적인 운명을 드러내는 신호로 보인다.
* 지리적인 치료(geographic cures)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중독자는 새로운 출발이 삶을 보다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지만, 오히려 문제가 더 복잡해졌다는 것을 발견한다.
* 다른 관심들의 상실
가족, 친구, 다른 활동은 해로운 믿음을 실천하는 것과 관련된 강박적인 활동으로 대체된다.
* 친구와 가족에게 버림받음
동료들은 밉살스러운 행동 때문에 너무나 화가 나서 더 이상 종교중독자와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 문제에 대한 토론을 꺼림
사람들은 점점 더 통제하기 힘든 행동 때문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게 된다.
* 일방적인 설교
지나친 포고, 성경구절, 판단이 사람들과 대화를 채우기 때문에 모든 대화를 멈추게 한다.
* 특정인을 애착(愛着)하는 신앙
위로해 주는 사람은 해로운 믿음으로 고리를 삼는다.
* 도취시키는 소속
새로운 해로운 믿음의 집단에서 첫 경험은 즉각적인 기분 전환을 가져온다.
* 증가하는 매력
모든 새로운 모임, 사람, 경험은 해로운 믿음의 집단에 대한 매력을 증가시킨다.
* 힘겨운 교회 출석
출석은 회피의 수단이자 하나님과의 관계가 거의 없는 집단의 일원이 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이용된다.
* 다른 중독자들에게 순응함
그 사람은 어떤 집단의 다른 사람들처럼 보고, 입고, 말하기 시작한다.
* 친밀한 관계의 결핍
친구와 가족 사이의 친밀감이 종교를 위해 희생된다.
* 증가하는 부인과 자기 정당화
그 사람은 문제를 올바로 보지 못하고 행동을 정당화한다.
* 무기로서의 성경
성경구절이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인용된다.
4. 종교 중독의 중간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
* 체계에 몰두한다
그 사람은 적극적인 회원이 되고, 그 집단과 완전히 동일시한다.
* 그 집단에서 선전하는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
지도자의 저술에서 많은 부분이 손쉽게 인용된다.
* 대담하게 말한다
신앙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공격적인 비판을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
* 특별히 많은 돈을 바친다
그 조직에서 주목받는 은사를 받고 호의를 얻기 위해서 가족들의 기본적인 필요가 희생된다.
* 집단 밖에 있는 사람들과는 거의 관계를 맺지 않는다
관계는 다른 해로운 믿음의 신자들에게 제한된다.
* 다른 사람들을 영입
중독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해로운 믿음으로 끌어들이려고 하지 하나님께로 가까이 인도하려고 하지 않는다.
* 자가 치료
종교 경험은 중독자의 고통을 치료하는 중독적인 절정감이 된다. 날마다 새로운 종교적 절정감이 추구된다.
* 절정감이 일어나지 않으면 실망한다
중독자는 위로를 가져다주는 정서적 카타르시스를 갈망하기 때문에 해로운 믿음이 이를 가져다주지 못할 때는 다른 형태의 위로를 찾는다.
* 이중 중독
종교적 절정감에서 주어지는 기쁨이 사라지면 먹고, 마시고, 부적절한 성관계를 갖는 것과 같은 다른 중독들이 발전한다.
*
거절을 다루기가 힘들다
집단에 동참하는 것을 거절하는 사람들은 그 거절감을 극복하기 위해 무시된다.
* 모든 것을 망라하는 신앙 실천
중독자의 삶에서 모든 측면은 해로운 믿음에 영향을 받는다.
* 항상 신앙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찾는다
모든 활동은 집단과 그곳의 믿음에 대해 말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된다.
* 특별한 은사의 발견과 사용
스스로 만들어낸 재능과 진정한 영적 은사는 착취하고 조종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 특별한 기름 부음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중독자는 하나님께서 신앙이 약한 사람들에게 주신 것보다 더욱 독특한 사명과 은사를 주셨다고 믿는다.(* 특별한 기름부음이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용어 자체부터가 비성경적이다-편집자 주)
* 점증하는 부담감
무언가를 하려는 노력과 기쁘게 하려는 충동이 멈추지 않는다.
* 생존을 위한 참여
중독자는 정신적 대변동을 받아들이거나 감행하는 것 외에는 다른 선택의 여지없이 그 체계에 사로잡히게 된다.
* 심해지는 부인
중독자는 마술적 사고 때문에 지불되어야 할 대가를 올바로 바라보지 못하고 신앙의 실체에 대해 의심하려고 하지 않는다.
5. 종교 중독의 말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들
* 절망
중독자는 해로운 믿음이 바라던 결과를 가져다주지 못하기 때문에 희망이 없음을 느끼기 시작한다.
* 기괴한 행동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서도 믿음을 변화시키는 것을 거부하기 때문에, 중독자는 마음의 중심보다는 오히려 외적인 행동을 변화시켜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한다.
* 분노와 화
중독자의 세계가 무너지면서 다른 모든 사람이 비난을 받게 되고, 모든 사람이 분노의 원천이 된다.
* 믿음에 대한 강박적인 사고
중독자는 신앙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계속적으로 의아스럽게 여기면서, 자신이 완전히 집중할 수 없을 때까지 온갖 믿음 체계에 대해 의문을 가져보고, 숙고해보고, 생각해본다.
* 깊은 우울증
믿음의 붕괴로 더 이상 기능할 수 없게 된다.
* 신체적 퇴행
우울증과 스트레스는 신체에 해를 끼쳐서 피로와 식욕부진, 의학적인 합병증을 유발한다.
* 침체
일단 신앙을 잃으면 그 외의 모든 것을 앓은 것 같아, 중독자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과거의 실수에 대한 강박 관념을 갖는다.
* 다른 해결책을 찾음
중독자는 다른 자원으로 도망가려고 하기 때문에 음식, 약물, 성과 같은 다른 중독들이 강화된다.
* 두려움
커다란 불안감을 경험하기 때문에 중독자는 각 사람을 위협적인 존재로 보면서 모든 사람을 두려워한다. 중독자는 해로운 믿음 체계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것을 두려워할 뿐만 아니라 떠가는 것도 두려워한다.
* 재정적인 몰락
직장과 관련된 문제와 재정에 대한 무책임은 흔히 재정적인 몰락을 가져온다.
* 가정의 붕괴
스트레스와 불신이 가족 관계를 파괴시키고 연애 사건과 이혼으로 귀결된다.
* 막다른 골목에 이름
자기 의지와 조종이 더 이상 힘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중독자는 중독을 포기하고 하나님께로 돌이킨다.
스티븐 아터번&잭 펠톤의 「해로운 믿음」 중에서